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내가 사는 이유? 소비의 비밀, 알아보자!

 

 

우리는 모두 어떠한 형태로든 소비를 하며 살아갑니다.

 

아마도 우리가 먹고, 입고, 즐기는 거의 대부분의 것이 '소비'를 필요로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돈을 벌고, 생산 활동을 하는 것 또한 궁극적으로는 소비를 위한 행위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살아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소비'가 경제를 이끌어 나가는 주축이 되며, 기업들은

더 많은 소비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동일한 상품에 있어 수 많은 경쟁 업체가 존재하며, 그렇기에 경쟁 상품보다 소비자에게

더 확실하게 기억되고, 깊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지요.

 

에 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기억되고자 노력합니다.

 

같은 케첩을 살 때, 같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우리의 소비를 결정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누군가에게는 맛이나 기능이, 누군가에게는 디자인이 소비를 결정하는 요소일 수 있고, 혹은 광고를

기억하며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소비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생각보다 '사소한' 요소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소함을

놓치지 않을 때 '무엇을, 어떻게 소비하는가'에 대한 열쇠를 얻을 수 있겠지요.

 

더불어 소비 행동을 알아보는 것은 우리 스스로의 소비를 돌아보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는 어떠한 요소에 이끌려 소비를 하는지를 알아보는 것 또한 조금 더 현명한 소비를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테니 말이지요.

 

'우리의 소비는 어떠한 비밀을 가지고 있을까?'

 

조금 더 현명한 소비자가 되고 싶은 당신, 나의 소비에는 어떠한 습관이 있을지 궁금한 당신이라면

오늘 정석과 함께 해 주세요 :D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잘 팔리는 공식 : 리오 메구루 지음

 

끊임없이 이어지는 불황 속에서 기업은 물건이 안 팔리고, 동네 가게는 손님이 줄었다고 울상이다. 하지만 여전히 없어서 못 파는 히트 상품은 존재하며, 손님들이 오래도록 줄을 서는 핫 플레이스도 존재한다. 그렇다면 잘 팔리는 물건, 손님이 끊이질 않는 가게의 비결은 무엇일까? 

글로벌 기업부터 동네 작은 카페까지 다양한 규모의 회사와 가게 등을 상대로 활동해온 마케팅 컨설턴트 리오 메구루는『잘 팔리는 공식』에서 잘 팔리는 상품, 인기 많은 가게의 공통점은 ‘잘 팔리는 구조’에 있음을 강조한다.

 

마케팅이란 직접 발로 뛰며 무언가를 파는 영업 단계 이전에 ‘저절로 잘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일’이며, 그를 위해서는 딱 세 가지 ‘무엇을’, ‘누구에게’,

‘어떻게’만 기억하면 된다는 것. 

너무나 단순해 보이는 이 세가지 비결이 매출의 비결이며, 마케터뿐만 아니라 조직의 인사부 직원, 경리부 담당자까지도 파는 것에 생각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에 저자는 잘 팔리는 공식의 세 가지 포인트를 중심으로 현장 사례를 덧붙여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마케팅의 핵심을 설명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 리62자

 

 

2) 왜 팔리는가 : 조현준 지음

 

뇌과학이 들려주는 소비자 행동의 3가지 비밀 『왜 팔리는가』.

 

이 책은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뇌과학, 뉴로마케팅, 행동경제학, 진화심리학

등의 최신 과학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마케팅의 본질을 탐구한다.

 

실제 마케팅을 하는 기업과 마케터의 관점에서 이런 과학적 결과들이 어떤

의미가 있고,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이 책은 소비자 행동을 결정하는 ‘감정의 뇌’를 깨우는 세 가지 에지(edge)에 대해 이야기한다.

 

'경쟁 승리'를 자극하는 파워(power)에지, '새로움 추구'를 깨우는 뉴(new)에지, '위험 회피'를 자극하는 리스크(risk)에지가 그것이다.

 

소비자는 이 세 가지 에지의 임팩트가 가장 큰 상품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 판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브랜드, 시각적 자극, 사람의 말이다. 이를 통해 감정의 뇌가 판단하는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 성공 비법을 안내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342 조94오

 

 

3) 구글처럼 생각하라 : 이승윤 지음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 한 명 한 명이 기업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인터넷이 없던 과거에는 기업이 소비자들을 쉽게 통제할 수 있었지만 인터넷이 보급되고 사람들이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요즘에는 쉽게 통제할 수 없다. 디지털 시대가 열리면서 소비자들은 엄청난 힘을 가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으려면, 소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하고 소비자들의 심리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즉, 디지털 시대의 문화 현상이자 소비자 코드를 읽는 기술이 필요하다. 

구글은 자신들이 운영하는 유튜브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문화 심리 현상을 잘 이해하고 그것에 바탕을 둔 전략들을 적극적으로 구사해 선도적 기업이 되었다.

 

그렇다면 유튜브가 간파한 디지털 시대 소비자 코드이자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

 

책에서는 디지털 시대에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4가지 중요한

문화 현상이자 소비자 코드, 즉 마케팅 전략으로 소개한다.

 

넛지 전략, 진정성 전략, UGC 전략, 공동창조 전략을 통해 기업들이 어떻게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해 담았다.

 

구글처럼 디지털 세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전략을 세우는 기업만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기회의 땅

엘도라도를 가장 빠르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342 이57구

 

 

4) 온라인 소비자, 무엇을 사고 무엇을 사지 않는가 : 슐로모 베나치, 조나 레러 지음

 

기술의 진보는 순식간에 일어났다. 이제는 그야말로 하루의 대부분을 ‘화면’과 마주 보며 지내는 화면의 시대다.

 

퓨터부터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워치에 존재하는 수많은 화면 앞에서

사람들은 오프라인에서와는 또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선택한다.

 

이 화면 위로 인간의 두뇌가 받아들일 수 있는 양을 넘어선 정보가 쏟아지는 지금, 소비자들은 과연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선택하지 않을까? 

『온라인 소비자, 무엇을 사고 무엇을 사지 않는가』는 미국의 저명한 행동경제학자 슐로모 베나치가 감성적 인간으로서 소비자를 연구하는 행동경제학을 도구로 삼아 소비자들이 디지털 시대의 화면 앞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할 방법을 소개한다.

 

온라인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더 빨리, 더 많이 사로잡는 이가 성공하는 시대에 어떻게 화면을 설계해야

이들의 주의력을 끌어당기고 스마트한 선택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며 동시에 최신 행동경제학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화면 앞에서 소비자의 행동과 의사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추적한다. 책은 행동경제학이라는 도구로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 전략을 정확하게 짚어줄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342 베192오

 

 

5) 멍청한 소비자들 : 범상규 지음

 

소비자들은 자신의 소비를 합리적이라고 믿는다. 품질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샀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대개 착각인 경우가 많다. 『멍청한 소비자들』은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심리마케팅의 대표적인 전략 9가지를 소개한다.

 

분위기, 폭탄세일, 전문가 인용 등 눈에 띄는 광고부터, 상품진열, 가격전략, 공간구성 등 보이지 않는 마케팅 기법까지 소비자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마케팅의 요소를 알아본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342 범52머

 

 

 

6) 마이크로 트렌드 심리학 : 강한나. 김보름 지음

 

『마이크로 트렌드 심리학』은 소수의 취향이 다수의 마음을 사로잡아

트렌드로 떠오르는 시점을 인간 마음의 작동 원리를 기반으로 살펴본 책이다.

 

현재 기술이나 오늘날 트렌드, 금방 뜨고 질 유행이 아니라 그동안 채워지지 않던 인간의 욕망을 새로운 방식으로 채워나가는 요즘 사람들의 행위를

기반으로 바라보았다.

 

이를 통해 휩쓸리며 기회를 좇기보다 왜 이러한 기술이나 트렌드가

발생하는지를 탐구하여 앞으로 어떤 트렌드가 떠오를지 분석하였다. 

더불어, 앞으로 등장할 다양한 트렌드의 심리적 방향을 제시하고 어떠한

비즈니스 트렌드가 성장할 것인지 단초를 제공하고자 했다.

 

모든 행위의 기저에 깔린 사람들의 욕구를 분석하여 미래를 바라볼 수 있도록 했고, 소비자에게 매력을 뽐내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예로 들어 이해를 도우며 현실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책은 표면상 드러나는 현상보다 깊은 수준의 심리적 기제를 보여주어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 것을 도와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342 강92마

 

 

7)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 Nicolas Gueguen 지음

 

고객의 심리에 관한 100가지 실험. 마케터와 세일즈맨은 물론 유통업계 종사자와 자영업자에게도 매우 유익한 정보들로 가득찬 이 책은 실제 상황에서 진행된 많은 사례들을 통해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소개하고 있다.

 

하찮은 정보(포스터나 라벨의 간단한 단어들), '분위기'라고 부를 수 있는 간접적인 요소들(색, 조명, 냄새, 배경음악), 아니면 판매원과 고객 사이에 유지

되는 관계의 성격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막연히 효과적이 것이라고 생각했던 마케팅 기법들의 결과를 다양한 실험을 통해 계량화함으로써 예측 가능한 실제적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342 게14소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