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계획'을 이루는 법

연말을 맞아 많은 분들이 새해 계획을 세우실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내년에 하고자 하는 것들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작년 이맘때쯤 세웠던 계획들을 생각하여보니 무언가 허무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ㅠ.ㅠ

 

야심찬 계획을 세웠지만 작심 삼일의 반복이라면, '내일 하자'라는 마음으로 미루기가 계속된다면, 올해의 마무리로 '실패 없는 목표 세우기'에 대한 책 한권 어떠신가요?

 

더욱 알차게, 뿌듯하게 다가오는 한 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관련 도서를 소개합니다 :D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정말 하고 싶은데 너무 하기 싫어 : 로먼 겔페린 지음

 

매년 1월 1일만 되면 헬스장과 어학원, 금연클리닉은 새해를 맞아 의욕에 불타오른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그러나 며칠만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열기는 사그라진다. 헬스업계에서는 장기 회원으로 등록해놓고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발길을 끊은 회원들을 일컬어 ‘기부 천사’라고 칭하기까지 한다.

 

이처럼 우리가 작심삼일을 반복하는 원인으로 사람들은 흔히 ‘의지력’과 ‘동기’ 부족을 꼽는다.

 

계획도 있고, 이루고자 하는 마음도 있었지만 이를 실천할 힘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 몸은 목표 의식이나 ‘해야 한다’는 말에 움직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무엇이 우리를 움직이게 할까?

 

『정말 하고 싶은데 너무 하기 싫어(원제: 중독, 미루기, 게으름 Addiction, Procrastination, and Laziness)』의 저자, 심리학자 로먼 겔페린은 그 답이 바로 ‘본능’이라고 말한다.

 

결과를 위한 목표나 의지가 아니라, 쾌락을 추구하고 불쾌를 피하려는 ‘쾌락 본능’이 바로 우리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억지로 하지 마라! 몸이 원하도록 만들어라!”고 주장하며, 본능을 목표에 걸맞게 활용한다면 애쓰지 않아도 우리 몸이 알아서 목표를 향해 간다고 말한다.

 

이 책은 ‘헬스장에 발길을 끊은 사람’, ‘매번 벼락치기만 하는 사람’, ‘틈만 나면 침대에 눕는 사람’ 등 누구나 경험해봤을 일상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 행동을 분석하여, 몸이 알아서 목표까지 움직이게 할 전략을 세워준다.

 

“하기 싫어도 해내는 것이 진정한 승리다!”, “노력과 의지로 얻은 성취만이 값지다!” 역경을 이겨내고 성실하게 노력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 그다지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항상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 우리 사회는 전자를 더 이상적인 모습으로 바라보고 응원한다.

 

그러나 저자는 “몸의 욕구를 잘만 이용한다면, 의지력과 정신력에 기대지 않아도 충분히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해낼 것인가? 몸이 저절로 따라오게 만들 것인가? 이제 우리의 선택에 달렸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3.8 겔894저

 

2.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제임스 클리어 지음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자기계발 방법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고교 시절 촉망받는 야구선수였던 저자는 연습 중 동료의 야구 배트에 얼굴을 정통으로 강타당하는 큰 사고를 당했고, 걸을 수조차 없었던 저자는 절망에 빠지는 대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이라도 찾아 그것을 반복하자고 마음먹었다. 그 후 매일 걷기 연습을 해서 6개월 만에 운동을 할 수 있게 되었고, 6년 후에는 대학 최고 남자 선수가 되었다.

그 후 자신을 인생의 나락에서 구해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전 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가 된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의 생생한 경험과 생물학, 뇌과학, 심리학의 최신 연구 결과를 집약해서 습관 하나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노하우를 제시한다.

 

저자는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계획에 대해 단계별로 소개한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결심이 분명해야 하고(제1법칙), 매력적이어야 하며(제2법칙), 쉬워야 하고(제3법칙), 만족스러워 하는데(제4법칙), 이 네 가지 법칙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빠르고, 효율적이고, 확실하게 변화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금연, 다이어트에서부터 비즈니스에서 탁월한 성과를 이뤄내기까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습관을 세우고 삶을 변화시키는 과학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저자는 사소하고 별것 아닌 일이라도 몇 년 동안 꾸준히 해나가면 정말로 놀랄 만한 결과가 나타난다고 이야기하며 이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매일 조금씩 좋은 습관을 만든다면 무엇을 결심하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전한다.

 

소장정보  사회과학정보실 650.1 클298아

 

3. 하버드 행동력 수업 : 가오위안 지음

잠재력 개발의 대가인 가오위안이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 머릿속 지식을 실제 세계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하버드 행동력 수업』.

 

2001년부터 미국 기업들과 정부기관, 하버드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한 ‘행동력 프로젝트’의 핵심을 모아 엮은 책으로, 심리학, 잠재의식, 행동 규칙의 관점에서 사고력과 행동력을 높이는 비법을 공유한다.

백악관과 《포천(Fortune)》지에서 선정한 500대 기업에서 추진하고 있는 ‘행동력 프로젝트’는 총 8단계로 진행되는데, 행동력이 부족한 사람들의 전형적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미루기, 자제력 부족, 완벽주의, 두려움 등의 문제를 해결한다.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을 직접 분석하여 정리한 실질적인 43가지 행동 지침을 전하고, 풍부한 실제 교정 사례를 낱낱이 공개한다.

저자는 다이어트나 금연, 면접, 창업처럼 크고 작은 도전을 하거나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는 사람들, 특히 생각은 많은데 행동이 어려워 늘 방구석 몽상가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이 행동파로 거듭날 수 있다고 이야기하며 실질적인 행동 습관 교정술을 통해 지금 당장 행동할 수 있게 이끌어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0.1 고66하

 

4. 1일 1행의 기적 : 유근용 지음

실행력 하나로 180도 다른 삶을 살게 된 노하우를 담은 『1일 1행의 기적』.

 

세 살 때 부모님의 이혼, 아버지의 재혼, 새어머니의 학대, 잦은 가출과 패싸움, 오토바이 폭주, 경찰서와 법원을 제집처럼 들락거리기까지, 스무 살이 넘도록 답이 없는 인생을 살았던 저자는 군대에서 책을 처음 읽게 되었다.

 

읽는 독서에서 멈추지 않고 책 속의 메시지를 하나씩 실행하는 독서를 했고, 그렇게 인생이 180도 바뀌었다.

독서 경영 컨설팅 CEO,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것 뿐만 아니라 삼성그룹, 해커스, 대신증권, 온비드 등 수많은 기업과 지자체 등에서 연 150회 이상 자기 경영과 부동산, 독서법, 자기계발 등의 노하우를 강연하고 있는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실행력을 기르고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명확한 가이드를 제안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0.1 유17이

 

5. 아주 작은 목표의 힘 : 고다마 미쓰오 지음

당신이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것은 당신의 의지나 노력, 열정이 부족했기 때문이 아니다.

 

오히려 반대로 그 의지나 노력, 열정이 처음부터 너무 과도했기 때문이다.

 

뇌는 변화를 생존의 위협으로 느끼도록 진화해왔다. 그래서 목표를 향해 변화를 꾀하는 순간, 뇌는 저항하고 반항하기 시작한다.

 

그 목표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뇌의 저항과 반항 또한 격렬해진다.

 

따라서, 당신이 어떤 목표를 세워 앞으로 나아가고자 할 때 처음에는 모든 것이 작아야 한다.

 

목표의 크기도, 계획의 크기도, 행동의 크기도 모두 작아야 한다.

 

그래야 뇌가 당신의 변화를 눈치재지 못하게 되고 목표를 향해 끝까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목표를 아주 작게 나누는 방법, 작게 나눈 목표를 실행에 옮기는 방법, 그리고 그 실행력을 습관으로 만들어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이 책에 제시된 방법을 따른다면 당신이 그 어떤 목표를 정하더라도 지치지 않고 끝까지 완수할 수 있을 것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8.1 아65아

 

 

도서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

'도서관,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은 시간, 의미있게  (0) 2020.01.20
신비한 '뇌'의 세계  (0) 2020.01.13
2019년의 소설  (0) 2019.12.18
미래, 준비하고 함께하자  (0) 2019.11.30
2019 , 2인의 노벨 문학상 수상자  (0) 2019.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