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문화

대한민국 독서 행사 소개

9월도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정말 가을이 성큼 다가 온 느낌입니다.

가을 하면 '천고마비' 의 계절이지요. 말과 사람이 함께 살쪄가는.....^^;;; 가을은 참 좋은 계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가을은 '독서' 의 계절이기도 한데요, 독서의 계절을 맞아 다양한 독서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책과 조금 더 가까워 지는 가을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 그림 출처 : 미래원격평생교육원

 

9월의 마지막 주 금요일을 맞으며, 참여 해 볼 만한 독서 행사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 죽전 휴게소 '독서의 계절' 행사

 

죽전휴게소에서 오는 28일 고객과 함께하는 ‘가을, 독서의 계절 이벤트’ 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는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인 캘리그래피 증정 행사와 도서 나눔 이벤트를 통해 휴게소 이용객들에게 책과 문자가 주는 즐거움을 전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날 오후 3시 죽전휴게소 자율식당 앞에서 진행되는 이벤트에서는 고객들이 원하는 책 속 구절이나 문구 등을 즉석 캘리그래피로 제공하는데, 책이 주는 즐거움과 함께 전문 캘리그라퍼의 아름다운 손글씨를 감상할 수 있으며, 죽전휴게소 고객들이라면 누구나 참여해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완성된 작품은 개인 소장이 가능한 책갈피로도 활용할 수 있어 휴게소 이용객들에게 더욱 특별한 추억과 선물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최훈 소장은 “독서의 달을 맞아 고객들이 책을 통해 삶의 쉼과 여유를 얻길 바라는 마음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행사를 통해 자칫 지루하고 피로할 수 있는 도로 위에서의 여정이 즐거움으로 바뀌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 출처 : 기호일보-

 

드라이브를 하며 한 번 쯤 둘러 볼 만 한 행사인 것 같습니다. 휴게소라는 공간과 독서의 만남이 새롭게 느껴지는데요, 여행과 독서의 즐거움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와 같이 보다 친숙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독서 행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 진다면 '독서' 에 대한 인식 변화와 활성화를 이끌어 낼 수 있으리라는 생각 또한 해 봅니다.

 

 

□ 대한민국 독서 대전

 

 

군포시에서는 9월 26일 부터 28일까지 '2014 대한민국 독서 대전' 행사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독서대전은 ‘지금 책 읽는 당신, 책 세상을 연다’는 주제로 진행될 전 국가적인 행사로 정부와 지자체, 문학·출판계뿐만 아니라 교육계, 시민사회, 예술인 등이 함께 만드는 종합문화축제라고 합니다.

오는 개막식에서는 제20회 독서문화 시상, 제1회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 2014 대한민국 책의 도시(군포) 선포, 전국 책읽는도시협의회 발족 등 독서문화계에 뜻 깊은 행사 외에도 다양한 축하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며, 특히 EBS의 주관으로 ‘책드림(Dream) 콘서트’가 열려 소설가 조정래와 시인 김초혜를 만날 수 있고, 카라·김태우·유리상자 등이 출연해 가을밤을 유쾌하고 따뜻하게 만들 공연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국내 100여 개의 출판사가 참여하는 알뜰 북마켓, 한국소설 1575展, 아시아 100대 스토리展 등 방문객들이 책과 쉽게 친해질 다양한 전시와 재미있는 체험 행사까지 총 300여 개의 부스가 운영돼 오감을 만족하게 하는 풍성한 책 세상을 만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출처 : 경기뉴스-

 

더불어 이번 대한 민국 독서 대전에서 주목할 만 한 점은 '독서 동아리' 에 대한 지원 행사가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독서 대전의 일환으로 '2014 전국 독서 동아리 한 마당' 이 개최되며, 이를 통해 독서동아리 간 교류와 독서 활성화의 장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문 독서 아카데미

 

인문 독서 아카데미는 전 국민의 인문 정신 고양과 지역 내 독서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 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입니다.

 

2014년 공모를 통해 선정 된 60개 공공도서관, 문화원, 서원 등 인문 독서 아카데미 수행 기관에서 지역의 직장인, 주부,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문화, 역사, 철학 및 학문 간 통섭형 강의를 실시함으로써 전 국민의 문화 복지 확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지역문화와 연계된 인문학 주제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공감을 얻어냄으로써 생활 속 인문학, 소통하고 공감하는 인문 독서 아카데미로 거듭나고자 이러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 출처  : 인문 독서 아카데미 홈페이지 -

이처럼 인문 독서 아카데미는 지속적으로 수행 기관을 통해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 중 서울 도서관에서 진행되는 행사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평소 출판이나 북 디자인 분야에 관심이 있으셨다면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책을 사러 교보문고를 갈 때 마다 마음에 와 닿는 말이 있는데요,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라는 구절입니다.

 

이처럼  독서가 우리의 삶에 생각보다 큰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의 사고와 가치관 또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질 수 있으리라는 생각 또한 듭니다.

 

가을 바람, 아름다운 코스모스와 함께 독서의 향기를 더 해 보는 2014년의 가을이 되길 바랍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