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레 쏟아지는 비와 높은 습도로 불쾌지수가 높아지는 나날들입니다.

이번 여름, 여러분은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나름대로 세웠던 계획들로 분주하게 보내는 분들도 있을 것 같고, 오랜만의 휴식을 만끽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방학을 맞이하여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취미생활, 혼자만의 여행 등 올 여름을 기억할 만한 나만의 도전을 한 가지 해 보는 것 또한 의미 있는 일이 아닐까 싶은데요, 거창한 것이 아니어도 지금까지 해 보지 않은 것에 눈을 돌리고 경험해 보는 것 만으로도 하나의 도전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 책 한 권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ㅎㅎ

 

올 여름을 뜨겁게 할 여러분의 크고 작은 도전을 응원하며! 관련 도서를 소개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슬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마을버스 세계를 가다 : 임택 지음

 

『마을버스 세계를 가다』는 평생 직장과 가정을 오가며 가족을 부양하느라 자신의 꿈을 미루어온 저자가 중년 세대들에게 도전의 참 의미를 알리며, 꿈을 이루는 데 결코 늦은 나이란 없음을 온몸으로 부딪쳐가며 인생 로드맵을 제시해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10.4 임883마

 

 

 

 

 

 

 

 

2) 원 마일 클로저 : 제임스 후퍼 지음

 

잘생긴 얼굴, 훤칠한 키. 《비정상회담》 단 4회 출연만으로 대한민국 청년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은 제임스후퍼.

 

젠틀하면서도 건조한 ‘영국 청년’에 대한 이미지를 깨고 유머러스하고 친근한 반전 매력을 가지고 있는 그에게 더 큰 반전이 있다면 바로 대단히 화려한 이력을 가진 모험가라는 것. 

『원 마일 클로저』는 영국 청년 제임스 후퍼의 첫 에세이집으로 열다섯 살 때부터 모험가를 꿈꾼 뒤, 본격적으로 모험을 시작하게 된 계기, 극한의 환경을 이겨내고 도전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었던 원동력, 모험의 시작부터 함께했던 친구와 엄마의 빈자리를 극복하는 과정 등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삶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그는 책을 통해 ‘아파도 젊으니까 참아야 한다’거나 ‘젊으면 다 할 수 있다’ 라는 등의 뻔한 소리는 하지 않는다.

 

험에 대해 특별히 부풀린다거나 어떤 가르침을 주려고 애쓰지 않고, 젊은 청년들에게 그저 꿈을 꾸라고, 새로운 곳에서 모험을 즐기라는 진심 어린 조언을 전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8 후894우

 

 

3) 청춘, 유럽 건축에 도전하다 : 고시마 유스케 지음

 

전세계 청년들이 취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시대, 스물 네 살의 일본 청년 고시마 유스케는 세계적인 건축 거장들에게 함께 일하고 싶다는 편지 한 장 달랑 보내고 무작정 유럽으로 찾아간다.

 

『청춘, 유럽 건축에 도전하다』는 그가 이탈리아, 스위스, 독일로 이어진 취업 여행, 그리고 베를린에서 건축가로 일하는 동안 자기만의 건축 수행을 하며 33인의 거장과 나눈 무언의 대화를 담은 책이다. 

핀란드 북부 도시 쿠오피오를 찾아가 알바 알토의 계승자 유하 레이비스카(Juha Leiviska)의 건축은 물론 그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이탈리아에서는 작은 도시 트레비소에 찾아가 스카르파가 남긴 브리온 가족 묘지까지 꼼꼼히 살핀다.

 

이렇게 유럽 16개국 곳곳을 다니며 최고의 건축 샘플을 축적하는 동안 저자는 ‘건축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에 한발 한발 다가가며 건축가로 성장해간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720.94 광25처

 

 

4) 앨론 머스크, 대담한 도전 : 다케우치 가스마사 지음

 

영화 《아이언맨》의 주인공 ‘토니 스타크’의 실제 모델이자 2013년 《포춘》지 선정 최고의 CEO, 엘론 머스크의 대담한 도전과 혁신의 이야기 『엘론 머스크 대담한 도전』.

 

엘론 머스크가 전기자동차, 우주로켓, 태양에너지 등을 개발하면서 겪는 도전과 실패, 그리고 성공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특히 회사의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가를 넘어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는 혁신가로서 불가능에 도전하는 엘론 머스크의 모습을 통해 인생과 경영에서 우리가 겪는 수많은 문제들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 지 알 수 있다. 

엘론 머스크는 대학 시절부터 인구 증가와 환경오염, 식량 부족 등의 이유로 지구는 언젠가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인류의 멸종을 막기 위한 답을 ‘인터넷과 우주, 그리고 청정에너지’에서 찾았다. 이에 NASA의 10분의 1의 금액으로 로켓을 쏘아올린 우주벤처기업 ‘스페이스X’, 최고의 디자인과 노트북 배터리를 사용하는 순수 전기차 기업 ‘테슬라 모터스’, 무료로 전기를 제공하는 신개념 충전소 ‘솔라시티’를 통해 자신의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자세히 보여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0092 머57다

 

 

5) 수의사, 길에서 청춘을 만나다 : 조영광 지음

 

별난 수의사 영광이의 무한도전 『수의사 길에서 청춘을 만나다』. 다른 나라의 젊은이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궁금했던 저자가 세계여행을 떠나 수많은 외국의 빛나는 청춘들을 만나고 돌아온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려주는 책이다.

 

스물여섯이라는 나이에 빛나는 수의사 면허증을 손에 거머쥐었던 저자가 스물아홉이라는 적지 않은 나이에 26개국을 474일간 다니며 보고 듣고 경험한 모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여행을 한 1년 반 동안 저자는 세상에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살고 있음을 깨달았다.

 

귀 파주는 직업을 가진 인도 청년, 아프리카 사막가이드, 탱고가 좋아 드레스 세 벌과 신발 일곱 켤레만을 가방에 넣어 다니는 페일런 등 현재에 만족하고 세상과 타협하며 미래를 스스로 만들어 가는 저자가 마주한 청춘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생을 계획하고 재설계해 나갈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11.66 조64수

 

 

6) 위대한 도전 100인 : 도전한국인 지음

 

도전으로 세상을 바꾼 100인의 노력과 역경, 극복의 이야기『위대한 도전 100인』.

 

이 책은 위대한 도전인을 발굴, 선정, 출판하여 도전정신을 확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도전을 통해 세상을 바꾸어 나간 위대한 인물 100명을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하였다.

 

긍정과 희망보다는 절망과 좌절이라는 단어에 모두가 익숙한 시대이다. 희망을 품고 도전하는 행위는 현실을 잘 모르는 유치한 행위로 받아들여지기까지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을 발전시키는 사람들은 희망을 품고 도전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책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가슴속에 다시금 '도전'을 키워드로 삼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20.02 도74우

 

 

7) 쓸모없는 짓의 행복 : 크리스 길아보 지음

 

『쓸모없는 짓의 행복』은 《100달러로 세상에 뛰어들어라》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크리스 길아보가 자기만의 꿈을 꾸고 이를 성취한 전 세계56명을 취재해 책으로 엮은 것이다.

 

저자는 매일 쳇바퀴 돌듯이 살다가 문득,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은 뭘까’를 고민한다.

 

그리고 자신의 답을 ‘여행하는 것’에서 찾으며 200여 국을 여행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여행 중에 자신과 같은 고민을 하며 자신만의 답을 찾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책은 그렇게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추려 지금도 망설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나 자신을 위한 여행을 떠날 수 있게 도와준다. 

먼 길을 기약 없이 걸었던 여행자, 자기만의 사진을 찍기 위해 노력하는 사진가, 모든 메이저리그 구장에서 야구 관람하기를 꿈꾸는 마니아와 방대한 규모의 교향곡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음악가까지. 책에는 지금이 아니면 안 될 것 같아서 일상의 모험에 나선 이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새로운 삶을 꿈꾸고 자기만의 삶과 목표를 찾는 이들에게 이정표 같은 책이 될 것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8.1 길62스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