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문화

세상의 특별한 도서관으로 초대합니다!

'도서관'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이 있나요?

 

조용하고 딱딱한 공간. 무언가 재미없고 건조한 공간으로 느껴 오진 않으셨는지요.

 

그러나 이 시대를 이끌어 나간 이들은 다름 아닌 도서관을 사랑하고, 자주 발걸음 했다는 것이 도서관의 숨겨진 가치를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날 나를 있게 한 것은 동네의 공공도서관이었다.' 라는 빌 게이츠의 말처럼 도서관은 분명 가치 있는 정보와 서비스의 제공을 이루어 나가는 공간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하나의 '공간측면에서 도서관의 가치가 상당히 저 평가되고 그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불어 조금 더 유동적이고 친숙한 공간으로서 발전하고 성장해 나가기 위한 도서관의 노력 또한 필요할 때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이러한 점에서 오늘은 도서관으로서 보다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그 공간적 가치를 유지시켜나가고 있는 다양한 도서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도서관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도서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켄자스 시립 공공도서관

 

켄자스 시립 공공도서관은 한 눈에 봐도 도서관임을 알 수 있는 외관을 가진 독특한 도서관입니다. 디자인 된 책들은 켄자스를 대표하는 책으로 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도서관 하면 떠오르는 책으로 건물을 디자인 한 발상의 전환과 도서관이 하나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인 것 같습니다. 

 

 

 

2. 벨라루스 국립도서관

 

'벨라루스의 다이아몬드' 라고도 불리우는 벨라루스 국립도서관은 구소련 시절 세 번째로 많은 책을 보유하기도 했는데요. 독특한 외관과 더불어 LED 조명으로 빼어난 야경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1989년 공간 부족으로 기존의 신관 외에 또다른 신관을 짓기로 하였는데, 이 때  공모전을 통해 지금의 디자인이 선택되었습니2006년 22층 높이로 신축하여 현재 약 2,000여 명이 수용 가능한 공간이 마련되어있다고 합니다.

 

 

 

3.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세계 최초의 도서관으로 그 의미가 있는 도서관입니다. 기원전 3세기에 설립되었으며, 당시 양피지 70만 두루마리 분량의 자료를 소장하였는데, 이는 지금 책으로 대략 1억 1000만권 분량이었을 만큼 자료의 규모가 얼마나 방대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알렉산드리아도서관이 정보와 지식의 중심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로마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황제 때 일어난 내란으로 파괴되었고, '별관'으로 알려진 도서관도 391년 그리스도교도에 의해 파괴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1988년 도서관 재건 기구를 마련,  1995년 공사가 시작돼 2002년 건물이 최종 완공되었습니다.  건물은 모두 11층으로 이뤄져 있으며, 각 층마다 세계 각 지역의 책들이 주제별로 전시돼 있다고 합니다.

 

  

 

4.   바티칸 도서관

 

  바티칸 시국에 위치한 바티칸 도서관은 영화 '천사와 악마' 의 배경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세계 최고의 도서관 가운데 하나로 언급되고 있으며, 150만권 이상의 장서를 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도서관 내부 또한 아름답기로 유명하여 도서관으로서의 가치와 건축물로서의 가치를 모두 가지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스위스 장크트 갈렌 수도원 도서관

 

  기독교가 사상의 중심이 되었던 중세 시대에 수도원은 정보와 지식의 보급로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수도원 내에 도서관이 마련되어 정보의 관리와 이용이 이루어졌으며, 지금까지도 역사적 가치를 지닌 도서관으로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크트 갈렌 수도원 도서관은 스위스에서 가장 오래된 도서관 중 하나로 필사본을 가장 많이 소장한 도서관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도서관의 홀은 스위스의 비 종교 시설 중에서 가장 훌륭한 바로크 양식의 공간으로 손 꼽힐 만큼 그 공간적 의미 또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보관하는 공간이 아닌, 역사와 시대를 함께 한 공간으로서 그 의미를 가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시대 변화에 따라 발전하고 변모해 나가기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시대와 발 맞추어 가며 언제나 모두의 곁에 열려 있는 도서관의 모습이 계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더불어 정석학술정보관 또한 여러분에게 보다 발전적이고 의미 있는 공간으로 다가가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_^ 지켜봐주세요!!

 

*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구글, 위키피디아,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