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문화

춤, 노래, 연기의 삼 박자 뮤지컬의 세계로!

여러분은 뮤지컬을 즐기시나요?

춤과 노래, 연기의 요소를 모두 접할 수 있는 뮤지컬은 그 매력으로 많은 매니아층을 가지고 있지요.

저 또한 뮤지컬을 굉장히 좋아하고, 자주 보러 가는 편입니다.

 

무대와 노래, 스토리에 몰입하다보면 어느 새 물개박수를 (?) 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뮤지컬!

이러한 뮤지컬은 어떻게 탄생하였을까요?

 

 

 

뮤지컬은 뮤지컬 코메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입니다. 19세기 미국에서 탄생하였고, 그 근원은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오페레타·발라드 오페라등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최초의 뮤지컬은 미국에서 탄생하였습니다. 지금도 브로드웨이가 뮤지컬 1번지로 불리우는 이유는 미국이 뮤지컬의 탄생지이기 때문이겠지요 ^_^

 

뮤지컬은 19세기 미국에서 성행한 벌레스크(해학적인) 희극에다, 유럽에서 발달한 오페레타를 조화시킨 것입니다. 1959년에는 우리들이 잘 알고 있는 사운드 오브 뮤직이 그 막을 올리게 되지요.

1970년대에 들어와 줄거리다운 줄거리가 없는 《코러스 라인》(1975), 로큰롤에 의한 《그리스》 등이 뮤지컬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으며, 《에비타》(1978), 《캐츠》(1981), 《스타라이트 익스프레스》(1984), 《오페라의 유령》(1986) 등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대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한국의 뮤지컬은 1950년대 말 드라마센터에서 막을 연 《포기와 베스》가 첫 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후 1961년 예그린악단이 설립되어 《삼천만의 향연》(1962)과 《흥부와 놀부》(1963)를 공연함으로써 일반에게 알려졌고, 1966년 본격적인 뮤지컬이라 할 수 있는 《살짜기 옵서예》를 공연, 많은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그후 《꽃님이 꽃님이 꽃님이》(1967), 《바다여 말하라》(1971) 등을 공연하다가 명칭이 여러 번 바뀌고, 또 많은 극단들이 창작 뮤지컬 《시집가는 날》(1974), 《아리랑, 아리랑》(1988), 《아리송하네요》(1989), 《그날이 오면》(1991), 《꿈꾸는 철마》(1992) 등을 공연하였습니다.

그후 많은 극단들이 《빠담,빠담,빠담》(1979), 《피터 팬》(1979),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1980), 《사운드 오브 뮤직》(1981), 《올리버》(1983),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1987), 《캐츠》(1990), 《넌센스》(1991), 《코러스 라인》(1992), 《레미제라블》(1993) 등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수입·공연하였습니다. 그중 1983년의 《아가씨와 건달들》은 1991년까지 9년 동안 반복 재공연되기도 하였지요. 《캐츠》나 《레미제라블》등은 지금도 많은 인기 하에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창작 뮤지컬로는 《번데기》, 《마지막춤은 나와 함께》, 《명성황후》, 《쇼코미디》 등이 있으며, 소형 뮤지컬로 《넌센스》, 《지하철 1호선》 등이 장기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뮤지컬 [musical] (두산백과)

 

이처럼 뮤지컬은 하나의 장르로 꾸준한 발전과 성장을 이루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위 '세계 4대 뮤지컬' 이라 불리는 뮤지컬들이 있는데요, '레미제라블', '오페라의 유령', '미스 사이공', '캣츠' 가 그것입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캣츠가 공연중이기도 합니다.

 

영화, 드라마와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진 공연예술인 뮤지컬!

이번 주말, 뮤지컬로 새로운 감성을 일깨워 보는 것은 어떨까요?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공연예술의 꽃) 뮤지컬 A to Z

 

뮤지컬의 기획과 제작, 만드는 사람들, 작품 이야기『공연예술의 꽃 뮤지컬 A to Z』. 이 책은 제미로와 CJ엔터테인먼트 공연사업부 팀장을 다년간 맡아왔던 저자가 뮤지컬 기획과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쉽게 풀어 쓴 책이다. 뮤지컬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 조화를 이루며 작품을 만들어가는지 그 과정을 설명한다.

 

 국내 최초로 뮤지컬에 참여하는 전문 스태프들과의 개별 인터뷰 수록하는 등 한 편의 뮤지컬 작품이 탄생하기까지 프로듀서와 배우는 물론이고 관련 분야의 크리에이터와 전문 스태프 등 수많은 이들의 헌신과 노력이 결집되어가는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았다.

 

뮤지컬에 대한 저자의 뜨거운 열정과 꿈, 관련 스태프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들이 어우러진 이 책은 뮤지컬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82.14 한55뮤

 

 

2) 한국 뮤지컬사

 

서울시립가무단 단장을 역임한 박만규의 『한국 뮤지컬사』. 70여 년간의 한국 뮤지컬사를 10여 년에 걸쳐 저술한 것이다.

 

연기자들과 스태프들과 어울려 함께 땀 흘린 경험을 바탕으로 한 뮤지컬 개론도 담아냈다.

 

뮤지컬뿐 아니라, 연극이나 성악이나 무용을 전공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지식을 풍부하게 실어냈다. 뮤지컬 입문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풍부한 사진을 실어 이해를 도와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82.140951 박32하

 

 

3) 뮤지컬 배우 20인에게 묻다

 

김무열, 김소현, 김수용, 류정한, 오만석, 옥주현, 정성화, 조정석 등 대한민국 뮤지컬을 이끌어나가는 배우 20인의 이야기들을 모아 수록한 책.

 

자신이 뮤지컬을 시작하기까지의 과정과 참여했던 작품 이야기, 앞으로의 꿈 등을 솔직하게 고백하는 그들의 모습에서 무대를 향한 뜨거운 열정을 엿볼 수 있다.

 

부록으로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오디션을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방법과 연출가, 프로듀서 및 배우들이 전하는 조언을 함께 담았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82.14 이56지

 

 

 

 

4) 뮤지컬 이야기 : 흥미진진한 브로드웨이 뮤지컬 100년사

 

『뮤지컬 이야기 Musical Story』. 뮤지컬을 하나의 연극으로만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춤과 음악이 함께 어우러지며 완성되는 뮤지컬. 뮤지컬이라는 그 틀로만 인식될 뿐, 뮤지컬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실현하고자 하는 그 모든 것을 표현해낸다. 이 책은 그런 뮤지컬의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다룬다.

뮤지컬은 브로드웨이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그리고 100년이 지난 지금, 브로드웨이는 뮤지컬을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시켜왔고, 세계 곳곳에 영향을 끼칠 만큼 그 영향력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이 책은 최초 뮤지컬에서부터 2008~2009년 시즌 최대 히트작까지 그 속살을 자세하게 들여다본다.

뮤지컬의 진화 과정과 시스템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며 400여 편의 뮤지컬 작품을 소개한다. 또한 360여 컷의 자료 사진과 친절한 주석을 달아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총 16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산업혁명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유럽과 영국, 미국의 극장 문화에서부터 출발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82.14 이56뮤

 

 

5) 우리 시대 최고의 뮤지컬 22 : 그들은 어떻게 전설이 되었나

 

『우리시대 최고의 뮤지컬 22』은 국내에서 공연돼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 22편을 선정하여 뮤지컬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즐겨야하는지를 알려준다.

 

저자 김형중은 10여년간 공연전문기자로 현장을 누빈 경험을 살려 제작자의 시각과 팬의 시각을 넘나들며 입체적, 실용적으로 뮤지컬을 조망한다. 기존의 이론서와 역사서, 화보집의 위주였던 뮤지컬을 흥미롭고 생생하게 펼쳐 보이며 뮤지컬의 새로운 면을 일깨워준다.

저자는 1990년대 이후 꾸준히 롱런하며 팬들의 사랑을 받아온 뮤지컬 작품 22편을 담았다. ‘오페라의 유령’,'레미제라블‘, ’미스 사이공‘, '캣츠’ 등 뮤지컬 빅4를 비롯해 ‘시카고’, '브로드웨이 42번가‘, ’위키드‘ 등 해외작품과 ’명성황후‘, ’베르테르‘ 등 창작 뮤지컬 등을 아우른다.

 

각기 특정한 상황 속에서 창작자들의 개성이 각양각색으로 발휘되어 탄생된 이 뮤지컬은 제작자와 배우의 피와 땀이 어린 노력의 결과물이다. 저자는 단순히 소개를 넘어 뮤지컬이 원작으로 삼고 있는 소설과 영화, 연극 등의 시대적 의미와 제작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한 포인트, 에피소드 등을 다각도에서 조명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82.14 김94우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