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석 뉴스

학술정보시스템팀 지영성 선생 하문대 방문

지난 1월 3일 부터 11일 까지 학술정보시스템팀 지영성 선생이 하문대학교 도서관을 방문하였습니다.

 

하문대학교와의 사서교류 협정은 2005년 이래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지난 8월 20일 부터 29일 까지는 하문대학교 교류 사서가 인하대학교에 방문 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교류 활동은 각 도서관의 좋은 점을 배우고, 운영 상황에 맞게 적용하여 개선의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리라고 여겨집니다.

 

 

하문대학의 경우 3개 캠퍼스 (하문, 장저우, 샹안)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서관의 경우 460여만권에 달하는 도서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2015년 하반기 개교를 목표로 말레이시아 캠퍼스도 설립 중에 있습니다.

 

지영성 선생은 하문대학의 하문 캠퍼스, 상안 캠퍼스 및 하문대학 전산센터와 하문시 공공 도서관을 둘러보며 각 도서관의 특징과 운영 방안을 살펴보았습니다.

 

하문 캠퍼스의 경우 고서 들을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상호대차 주관기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웹을 통한 서비스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상안 캠퍼스의 경우 300만권 이상의 도서를 소장하고 있으며 3D 영화관, 크리에이티브 룸, 멀티미디어 룸과 같은최신 시설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문시 공공도서관은 공장부지를 재개발하여 시민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의 역사자료들을 수집하여 관리 유지하는 전담 부서가 별도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니, 역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한 도서관의 노력을 알 수 있습니다.

 

정석학술정보관은 이를 기반으로 현재의 서비스나 운영 방안에 있어서의 개선을 위해 노력 할 것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발전의 기회를 넓혀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글로벌하게 뻗어 나가는 정석의 모습!! 기대 해 주세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