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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웹진39호]2012년 정석학술정보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웹진 39호]2012. 12.

2012년 정석학술정보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정석학술정보관에서는 매년 이용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더 좋은 환경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12년 11월 15일부터 21일까지 실시되었으며,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호에서는 학부생 이용자의 설문조사의 분석내용을 다루고자 하며 총 1,138명(웹설문 531명 포함)의 이용자가 설문에 참여하였다. 2012년 이용자 만족도 조사는 이용자 정보, 일반사항, 정보검색 및 이용, 시설 이용 등 4개 항목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조사 내용 중 지난 이용자 만족도 조사 설문항목과 동일한 문항은 2010년부터 3년간의 자료를 비교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다.

 

 I. 이용자 정보

1. 이용자 소속 정보 2011년에 비하여 남학생의 이용률이 증가하였고, 공대생의 이용비율이 증가하였으며 학년별로는 4학년, 3학년, 2학년, 1학년 순으로 많이 이용함을 알 수 있다.

II. 일반사항

2. 정석학술정보관의 이용 목적

금년 조사에서는 과제물의 작성을 위해 정석학술정보관을 이용한다는 학생이 증가하였다. 기타의견으로는 웹강의를 듣기 위하여 정석학술정보관을 이용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자주 이용하는 자료는 전공도서 52%, 교양도서 36%, 전자자료는 6%로 나타나 전공도서의 이용은 2011년 50%에서 2% 증가한 반면, 전자자료의 이용은 2011년 9%에서 6%로 감소하였다. 한편, 전자자료를 자주 이용한다고 응답한 학생 중 44%가 도서관 통합 검색을 통하여 이용한다고 응답하였다.

 

 

 

3. 이용 문의 및 건의 사항 반영

이용 문의는 2011년에 비하여 학교 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 등을 통해 해결하는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건의사항은 답변과 반영이 신속하게 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2011년 보다 3% 증가하였다.

 

4. 정석학술정보관 사서 친절도

정석학술정보관에 근무하는 직원들에 대한 친절도는 97%의 만족도를 보여 매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III. 도서관 정보 검색 및 이용

5. 자료 찾는 방법

정석학술정보관에서는 정보를 찾을 때 86%가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9%가 직접 서가에서 찾는다고 응답하였다. 기타의견으로는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하여 자료를 검색한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6. 서가배열 만족도 및 찾고자 하는 도서가 서가에 없는 경우

서가배열 상태에 대해서는 2011년 96%에 비하여 2012년 95%로 만족도가 감소하였고, 서가에 책이 없을 경우에는 사서에게 문의한다가 64%, 포기한다가 14%, 유사도서로 대체한다가 13%, 희망도서를 신청한다가 6%로 나타났다.

 

 

7. 소장 자료 만족도

단행본(eBook 포함)에 대한 만족도는 91%로 나타났다. 정기간행물(학회지, 학술잡지)에 대한 만족도는 96%로 나타났으며, 전자정보(E-Journal, Web DB)는 94%로 2011년에 비해 소폭 감소하였다. 또한 소장자료에 불만족하는 이유로는 신간부족 및 자료부족이라는 의견이 2011년에 비하여 다소 증가하였다. 기타의견으로는 인기있는 자료의 양이 부족하다, 취업 관련 잡지가 부족하다 등의 의견이 다수를 이루었다.

 

 

 

8. 주로 이용하는 전자자료

정석학술정보관 전자정보 중 주로 이용하는 것에 대한 문의에서는 국내학회지인 Kiss가 27%, Riss가 26%, Dbpia가 16%를 차지하였다.

 

9. Research Help 관련

Research Help의 인지 경로를 묻는 질문에,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를 통해 알고 있다가 28%, 잘 모른다가 57%로 나타났다. 가장 도움이 되는 텝메뉴는 전자저널/Web DB가 25%, 학회/기관이 8%, 잘 모른다가 65%로 나타났다.

 

 

10. 모바일 홈페이지

정석학술정보관 모바일 홈페이지(http://mlib.inha.ac.kr)의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작년에 비하여 알고 있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80%에서 87%로 증가하였다. 이 중 이용해본 적이 있다면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시설예약 49%, 소장자료 검색 42%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홈페이지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서비스에 도서예약, 연장, 실시간 발권 현황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11. 정석마일리지 제도

정석마일리지 제도의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2011년 76%에서 금년에는 7% 증가한 83%로 나타났다. 이 중 정석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43%로 작년에 비해 7% 증가하였다. 또한 적립된 마일리지로 마일리지몰에서 받고 싶은 상품에 대한 의견으로는 문화상품권, 독서대, 학교기념품 등의 제시되었다.

 

 

12. 서평서비스 정석애서(愛書)

서평서비스인 정석애서(愛書)의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2011년과 동일하게28%가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정석애서(愛書)에 있는 서평이 도서 대출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을 67%로 작년에 비해 3% 감소하였다.

 

 

13. 교외접속서비스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전자자료를 교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교외접속서비스는 36%가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이 중 58%가 이용한 적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스마트기기(스마트폰,테블릿)에서 교외접속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28%가 이 서비스를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14. ‘Book돋움’ 프로젝트 관련

금년부터 실시한 ‘Book돋움’(Book드림/Book새통/Book나래) 프로젝트에 대해 알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 50%가 알고 있다고 하였으며, 이 중 참여 경험을 묻는 질문에 관심이 있고 한 번 이상 참여하였다는 22%, 관심은 있으나 참여경험이 없다는 응답은 42%로 나타났다.

 

 

IV. 시설 이용

15. 자주 이용하는 시설

일반열람실은 매년 같은 수준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2011년에 비하여 멀티미디어센터는 9%로, 그룹스터디룸은 18%로 다소 증가하였다.

 

16. 멀티미디어센터 시설 관련

멀티미디어센터의 강의노트 eBook 제작시스템을 묻는 질문에 24%가 알고 있다라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금년 11월 12일부터 ‘스마트그룹스터디룸’내의 모의 면접 실전 테스트를 지원하는 영상 녹화시스템이 설치되었는데 이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50%가 좋다고 생각하며 이용하겠다라고 응답하였다 .

 

 

17. 일반열람실 운영

일반열람실의 좌석 예약 및 발권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2011년과 동일한 88%로 나타났다. 이용완료제, 예약제, 종일권 갱신제, 대리발권 등 개선해야 할 제도에 관하여 이용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보였다. 종일권 발권제는 21%가 개선해야 할 제도라고 응답하였다. 기타의견으로는 발권하고 이용하지 않는 좌석 문제, 외부인 무단 이용, 발권하고 장시간 비어있는 빈좌석이 많다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18. 학습환경

학습환경에 대해서는 2011년 84%에서 2012년에는 83%로 만족도가 다소 감소하였다. 의자와 청소상태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좌석수, 냉/난방, 환기가 불만족의 다수의 비중을 차지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