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4차 산업혁명, 어떻게 해야 할까?

'4차 산업혁명' 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요즈음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는데, 과연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이고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인류는 지금까지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 대량생산이 본격화된 '2차 산업혁명', 인터넷과 컴퓨터를 통한 정보화와 자동 생산시스템이 도입된 '3차 산업혁명' 을 겪어왔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 또한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지요.

 

이에 따라 새롭게 생겨난 직업,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 직업들도 생겨났습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없는 삶은 상상할 수도 없게 되었지요.

 

아마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또한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을 크게 바꾸어놓으리라고 예상이 되는데요,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일까요?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이 주가 되는 산업 혁명을 의미합니다. 3차 산업혁명의 정보화 시스템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인공지능' 과 '로봇' 이 주축이 된 사회로의 변화가 시작된다는 것이지요.

 

알파고로 입증된 인공지능의 발달은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많은 이들이 이야기합니다. 사물 인터넷을 통해 우리는 집 밖에서 미리 불을 켜고, 물을 끓이며 기온에 따른 의상 추천을 받게 될 수도 있겠지요. 이는 분명 우리의 삶을 조금 더 편하고 발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부분일 것입니다.

 

한편 이러한 발달로 인해 인공지능과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고, 나아가 인류를 초월한 지능을 가지게 될 경우 인간의 존재 자체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개념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이 2016년으로 이제 1년여가 지났고, 아직은 확립된 개념이나 이론, 실체는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인공지능과 과학기술의 발달을 통한 인류 삶의 변화는 기정 사실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적응하는 것은 우리 스스로의 몫이겠지요.

 

현명하게 4차 산업혁명을 대하는 우리들의 자세는 어때야 할지, 정석에서 관련 도서를 소개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4차 산업혁명과 빅뱅 파괴의 시대 : 차두원, 김혹석 외 지음

 

시간이 흐를수록 기술 발전 속도는 무서울 정도로 빨라지고 있고, 그만큼 경제 사회와 개인의 삶에 미치는 파괴력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3차 산업혁명을 지나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어쩌면 실체를 정확히 알 수 없는 4차 산업혁명이란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해 언론, 인터넷, 관련 도서 등을 통해 접하는 선진국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우리가 개발하고 있는 기술과 생태계의 현실과 문제점을 냉정히 바라봐야 한다. 

이에 이 책 『4차 산업혁명과 빅뱅 파괴의 시대』는 연구개발 실무와 정책 등 다양한 경험을 가진 14명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12가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주제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우리에게 필요한 대응책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들은 로봇,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드론, 가상현실, 디지털 헬스케어, O2O와 공유경제, 핀테크 등 최근 빅뱅 파괴를 이끄는 기술들뿐 아니라 전 세계에 걸쳐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인공지능과 로봇의 상용화에 따른 윤리 문제, 이들 기술들과 관련된 시장 동향,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지적하고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38.544 사82차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조지 웨스터먼, 디디에 보네, 앤드루 맥아피 공 지음

 

소셜 미디어, 모바일, 빅 데이터, AI, 3D 프린팅... 쉴 새 없이 쏟아지는 디지털 기술들은 마케팅에서 기존 비즈니스 모델까지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은 기업 경쟁력의 바로미터가 되었다.

 

전 세계 매출액 5억 달러 이상의 기업 391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디지털 역량이 높고 리더십이 뛰어난 기업의 매출 지표는 업계 평균보다 9% 높았고, 이익률 지표에서는 20% 높았다. 반면 디지털 역량이 부족하고 리더십도 떨어지는 기업의 매출지표는 평균보다 -4%, 이익률은 -26%로 부진했다. 

이 책의 저자들은 디지털 역량이 높고 리더십이 뛰어난 기업을 디지털 마스터로 분류하고, 어떤 과정을 거쳐 역량을 갖출 수 있었는지 분석한다. 이들 50여개 기업 150명의 임원 인터뷰를 진행한 저자들은 성공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요소를 뽑아내고 디지털 역량과 리더십 역량을 높이는 과정을 설명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4개의 주제로 분류된 12개의 수행과제를 제시하는 리더를 위한 플레이북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기업이 어느 상황에 놓여있고 어디에, 어떤 순서로 자원을 투입해야하는지 알 수 있다. 글로벌 대기업인 나이키, 버버리, 스타벅스, P&G, 아시안 페인트, 코델코, 프리사뿐만 아니라 종이 전화번호부 회사에서 디지털 서비스 회사로 성공적으로 전환한 빠주 존느(Pages Jaunes) 등의 다양한 사례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현재의 경영성과를 높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혁신의 원동력임과 동시에 기업들이 반드시 달성해야 할 지상과제임을 보여준다. 당신의 기업이 디지털 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는가?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막막한가? 이 책과 함께 지금 시작하라.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38 먹62디

 

 

3) 플랫폼 레볼루션 : 제프리 G. 파커 (외) 지음

 

『플랫폼 레볼루션』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중요한 경제적, 사회적 현상, 즉 비즈니스와 조직 모델로서 플랫폼의 출현에 대해 구체적이고 꼼꼼하며 권위 있는 연구에 바탕을 둔 책이다.

 

세계적인 석학 마셜 밴 앨스타인 보스턴 대학 교수, 상지트 폴 초더리 플랫폼 싱킹 랩스 설립자, 제프리 파커 다트머스 대학 교수는 플랫폼에 대해 응집력 있게 포괄적으로 사고한 결과물을 한 데 묶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변화를 ‘플랫폼 혁명’이라고 부르는 저자들은 2020년을 향해 돌진하고 있는 전 지구적 비즈니스 지형도를 놀랍도록 통찰력 있게 꿰뚫고 있다. 

모두가 4차 산업혁명을 외치고 있고, 4차 산업혁명은 중요하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이 추구하는 것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나노기술 등의 신기술뿐일까. 이 책은 이런 기술이 결합되어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함으로써 사물을 지능화해 초연결과 초지능을 이뤄내고 이를 기반으로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넓은 범위에 더 빠른 속도, 더 크게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의 초연결을 담당하고 활용하는 것은 결국 ‘플랫폼’임을 강조한다. 

플랫폼 모델은 오늘날 가장 빠른 성장세로 가장 강력하게 기존 질서를 파괴한 기업들, 즉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부터 우버, 에어비앤비, 이베이가 거둔 성공의 토대였다. 게다가 플랫폼은 경제와 사회의 다른 영역, 의료, 교육, 에너지 및 행정 분야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앞으로 더 큰 변화의 바람이 우리 일상에 불어닥칠 것이다. 

책은 플랫폼이 왜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는지, 글로벌 대기업조차 플랫폼 기업에 밀리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시작으로 플랫폼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 기존 기업들의 대응 방법으로는 뭐가 있는지, 론칭은 어떻게 해야 하고, 수익 창출은 언제 어디서 해야 하는지, 일반 비즈니스와 경영지표가 어떻게 다르고, 경영전략이 어떻게 다른지 등 플랫폼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케이스를 통해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72 파874프

 

 

4) 2016 다보스 리포트 : 김정욱 (외) 지음

 

최첨단 기술이 융합하는 4차 산업혁명은 혁신적인 변화의 신호탄이다. 인공지능은 세계 최고의 바둑기사를 상대로 승리하며 놀라움을 안겼고, 정보기술 발달을 바탕으로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향후 5년간 71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10년 안에 현금이 사라진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와중에 대규모 난민문제와 환경문제, 차이나 쇼크와 지정학적 갈등으로 인해 세계 경제는 한치 앞도 볼 수 없는 안갯속이다.

 

이에 2016 다보스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이해’를 주제로 미래 경제에 대한 열띤 토론이 열렸다. 

『다보스 리포트(2016)』에는 다보스포럼에서 다뤄진 4차 산업혁명의 도전과 기회, 글로벌 경제를 둘러싼 다양한 논의가 빠짐없이 담겨있다. 장기화 되는 저유가 쇼크, 마이너스 금리와 출범 20년 만에 최대의 위기를 맞은 EU까지. 다포스포럼에선 글로벌 경제가 악재들이 혼재된 칵테일 위기에 빠졌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4차 산업혁명과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 국가와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시대에 이 책은 한발 앞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나침반이 될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37 매68보 2016

 

 

5) 잡 킬러 : 차두원, 김서현 지음

 

2016년 3월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대결은 로봇과 인공지능의 기술이 어디까지 와 있는지 직접적으로 확인한 계기가 됐고, 2016년 세계 다보스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이미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공표함과 함께 4차 산업혁명으로 5년 안에 5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예측했다.

 

과연 로봇과 인공지능 기술은 인간의 일자리를 뺏는 ‘잡 킬러’가 될 것인가, 서로 공생하며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는 ‘잡 메이커’가 될 것인가? 

결론적으로 저자는 인공지능과 로봇에게 빼앗기지 않을 직업과 미래 유망직종이 무엇인지를 궁금해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중요한 것은 자식과 부모가 일자리를 두고 경쟁하는 시대에 로봇과 인공지능도 본격적으로 일자리 경쟁 구도에 뛰어들었다는 것이다. 기술을 개발하는 자는 지배자가 되고, 효과적으로 소유하고 활용하는 자는 승리자가 되며, 소유도, 활용도 못하는 자는 낙오자가 된다. 앞으로 중요한 것은 로봇을 이기려 하지 말고 이겨야 한다는 인간의 자존심을 버리고 그들이 잘하는 일은 철저히 맡겨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잡 킬러』는 기술발전과 함께 한국에서 진행 중인 직업의 변화, 기술 발전이 직업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 취업의 문제점에 대해 방대한 자료와 데이터를 발굴하고 분석하여 얻어낸 충격적 미래 전망과 대안을 보여준다.

 

선진국 사례에 치우치지 않고 한국의 데이터를 채집하고 분석하여 얻어낸 내용이라는 점에서 그 가치가 남다르다. 그동안 기술 발전이 일자리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앞으로 기술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고 우리와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하는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3.483 차26자

 

 

6) 4차 산업혁명의 충격 : 클라우스 슈밥 (외) 지음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의 주제는 ‘4차 산업혁명의 이해’였다.

 

이 책 『4차 산업혁명의 충격』은 다보스포럼이 열리기 직전인 2015년 12월까지 세계 최고의 전문가 27인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이슈에 대해 《포린 어페어스》와 《포린어페어스닷컴》에 기고한 기사를 엮은 것이다.

 

책은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지 소개하는 차원을 뛰어넘어 디지털혁명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생생한 육성으로 첨단 기술의 현황과 당면과제, 기회와 위협, 전망과 해법 등을 심도 있게 들려준다. 

이 프로젝트에는 팹랩으로 유명한 MIT 비트-아톰센터 소장 닐 거쉬펜트, 퓰리처상 수상자인 미국 외교관계위원회 로리 개릿, 세계 로봇공학의 선두에 있는 MIT 컴퓨터과학 및 인공지능연구소장 다니엘라 러스, 2011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마이클 스펜스 등이 국제적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참여했다.

 

대중이 3D 프린팅에 경탄할 때 책에서는 비트(정보)를 이용해 아톰(물질)을 만드는 기술의 최첨단을 보여주었고, 사물인터넷과 관련해 각종 일상 기기들을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한 기술 표준화, 보안 이슈 등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선결 과제들을 알려주고 있다. 

디지털 혁명의 물결은 우리의 일상까지 밀려왔다. 소셜 미디어와 사물 인터넷,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새로운 세상이 산업 구조의 재편을 이끌어낼 것이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현실의 삶과 가상의 세계가 교묘히 결합되고 때로는 충돌하는 시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 나은 삶을 위한 기회이자 동시에 인류의 미래에 대한 위협이다. 이제 우리는 어떻게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창조적 혁신의 생태계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제4차 산업혁명의 최선에서 활약해온 선구자들에게서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38.544 슈42사

 

 

7) (제이콥 모건의) 다가올 미래 : 제이콥 모건 지음

 

기술혁신, 제조업의 혁신, 플랫폼 기반 서비스의 혁신 등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면서 세계는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 등장하면서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기업의 흥망성쇠를 한치 앞도 알 수 없을 정도로 그 어느 시대보다 속도만큼이나 변화의 폭이 크다.

 

저자인 제이콥 모건은 협력적 기술이 인간의 업무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세계적 권위자로서, 이처럼 거대하고 새로운 ‘제4의 물결’ 속에서 미래의 노동환경은 어떻게 변할 것이고,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제이콥 모건의 다가올 미래』를 통해 말해주고 있다. 

또한 미래에 성공하고 번성하려면 지금까지 알고 있고, 행하고 있던 ‘일하는 방식’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기존에 통하던 상식과 고정관념에 이의를 제기해야 한다고 말한다.

 

다가올 미래를 신선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며 기업과 개인이 어떻게 경쟁력을 갖추고 살아남을 수 있을지 그 방법을 독자는 풍부한 사례와 리서치 자료를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92 모14다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