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

[5월의 탄생 작가] 코난 도일 작품 소개

여러분은 '셜록 홈즈' 하면 무엇이 생각나시나요?

 

 

 

영국에서 드라마로 만들어져 인기를 끌고 있는 '셜록' 시리즈나, 드라마에서 셜록 홈즈로 열연을 펼치고 있는 '베네딕트 컴버비치' 등을 떠올리시는 분이 많을텐데요, 그러나! 무엇보다도 '셜록 홈즈' 를 탄생시킨 추리 소설의 대가 '아서 코난 도일' 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무려 40여년 간에 걸쳐 집필 된 셜록 홈즈 시리즈는 그 만큼 추리소설의 대표 명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드라마 뿐 아니라 영화로도 만들어져 인기를 끌었지요. 탐정이라는 직업에 대한 생경함과 호기심, 사건을 해결하면서 생기는 흥미진진한 추리가 세월의 흐름에도 변치 않는 인기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셜록 홈즈에서 나타나는 왓슨의 의학적 지식이 사실은 의사인 작가로부터 나온 것이라는 사실!

셜록 홈즈의 작가인 아서 코난 도일은 의사임과 동시에 작가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시대의 변화에 관계 없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추리 소설의 대가! 아서 코난 도일 소개합니다.

 

Arthur Conan Doyle

 

출생 - 사망 : 1859년 5월 22일 (영국) - 1930년 7월 7일

 

출생지 :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대표작 : 주홍색 연구 (1887)

            공포의 계곡 (1915)

 

 

 

 

 

 

 

 

아서 코난 도일은 명탐정 홈즈를 창조해내며 애매한 자리에 위치했던 추리 소설을 고전의 자리에 올려놓은 장본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859년 5월 22일 스코틀랜드 애든버러에서 태어났고, 애든버러 대학에서 의학 공부를 하였습니다.

 

졸업 후 알콜 중독인 아버지 탓에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그는 화물선의 의사로 잠시 근무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의사로서의 경험은 셜록 홈즈의 '왓슨' 캐릭터로 잘 반영됩니다.

이후 안과 병원을 개업해 의사로 활동했지만, 여의치 않자 작가의 길에 들어서게 됩니다. 셜록 홈즈의 모습이 최초로 나타나는 『주홍색 연구』를 1887년 《비튼의 크리스마스 연감(Beeton’s Christmas Annual)》에 발표했습니다.

 

 이후 셜록 홈즈의 다른 단편들을 《스트랜드 매거진(The Strand Magazine)》에 연재했고, 수많은 독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보어 전쟁 때에는 군의관으로 출전했고, 『남아프리카의 전쟁 원인과 행위(The War In South Afrika : Its Cause And Conduct)』를 써 영국정부로부터 기사 작위(Sir)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코난 도일은 본래 『마지막 사건(The Final Problem)』을 쓴 이후 홈즈 시리즈의 집필을 그만두려 했다고 합니다. 모리아티 교수와 홈즈가 격투를 하다가 폭포 속으로 떨어진 것으로 이야기를 마무리하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탐정을 독자들은 떠나보내려 하지 않았지요. 홈즈를 살려내라는 수천 통의 항의 편지가 빗발쳤고, 홈즈 시리즈를 연재하던 《스트랜드 매거진》의 구독을 중단하는 독자가 2만여 명을 넘어서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결국 8년 후인 1901년, 코난 도일은 홈즈 시리즈의 걸작 중 하나인 『바스커 가의 개』를 발표하며 마무리되었던 홈즈의 이야기를 이어가기 시작합니다.

그는 1887년부터 1927년까지 꾸준히 홈즈 시리즈를 발표했고, 장편 4편과 56편의 단편을 통해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셜록 홈즈의 세계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이처럼 셜록 홈스는 명탐정으로 수 많은 독자들과 친해졌고, 도일은 추리소설을 보급하는 데 한 획을 그었음은 확실한 사실일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코난 도일은 《용감한 제랄》의 모험담, 《잃어버린 세계》 등의 과학소설도 집필하였습니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코넌 도일 [Arthur Conan Doyle] (두산백과) / [네이버 지식백과] 아서 코난 도일 (해외저자사전, 2014. 5, 교보문고)

 

언제나 우리를 두근거리게 하고 몰입하게 만드는 '셜록 홈즈', 그리고 추리 소설이라는 지평에 한 획을 그은 '아서 코난 도일' 의 작품을 소개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 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공포의 계곡

 

추리문학 고전의 『셜록 홈즈』 제4권 《공포의 계곡》편. 벌스톤 저택이 살인사건과 마주한 홈즈는 명쾌한 추리로 사건을 해결하는데, 암흑계의 제왕 모리어티 교수의 도발로 두 사람의 대결이 펼쳐진다.

 

벌스톤 저택의 주인이 총상으로 살해당하자 아내, 친구, 하인들만 존재하는 저택은 미궁 속으로 빠진다. 홈즈는 추리 중 이 사건이 살인범죄 조직 및 모리어티 교수와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도68공

 

 

 

2) 바스커빌가의 개

 

아서 코난 도일의 소설 『바스커빌가의 개』. 죽음의 저주가 깔린 황야의 섬뜩한 분위기로 추리소설이 아닌 흡사 고딕소설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독특한 작품이다.

 

전설에 감춰진 범죄의 이면을 간파해 내는 셜록 홈즈의 예리하고 치밀한 수사를 더욱 두드러지게 하는 효과를 내며 《셜록 홈즈》 시리즈 사상 가장 강렬하고 극적인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유서 깊은 바스커빌 가문에는 집안의 망나니였던 휴고 바스커빌이 사냥개처럼 생긴 거대한 검은색 괴물에 의해 죽임을 당한 이야기가 전설처럼 내려오고 있다.

 

‘악의 세력이 미쳐 날뛰는 어두운 밤에 황야를 건너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선대조의 경고와 가문의 전설을 믿었던 찰스 바스커빌이 의문의 죽음을 당하자, 왓슨과 셜록 홈즈는 바스커빌가의 마지막 후손인 헨리 바스커빌을 지키고 사건에 숨겨진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수사를 시작하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도68셔

 

 

3) 네 개의 서명

 

추리 소설의 절대 강자 셜록 홈즈의 모험담『네 개의 서명: 셜록 홈즈 시리즈. 2』. 사건 의뢰가 없어 무료함에 빠진 홈즈에게 젊은 여성인 메리 모스턴 찾아온다.

 

그녀의 아버지는 인도에서 장교로 복무 중이고, 어머니는 일찍 세상을 떠나 어렸을 때부터 영국에서 혼자 살았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메리 모스턴은 자신의 주소를 묻는 신문 광고를 보았고, 그녀는 신문 광고란에 자신의 주소를 알렸다.

 

그러고 나서 매년 이유도 모른 채 누군가로부터 진주 한 알씩 받아 왔고, 이번에는 직접 만나자는 편지를 받았다고 한다. 메리 모스턴은 이 문제에 대해 상담하기 위해 홈즈를 찾아가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도68네

 

 

4) 주홍색 연구

 

전 세계 추리 소설 독자들을 열광시킨 아서 코난 도일의 소설 「셜록 홈즈」 시리즈. 시대와 나라를 뛰어넘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추리 문학의 고전이다. 1887년 등장한 세계 최초의 민간자문탐정 셜록 홈즈는 장편과 단편 60여 편에서 활약하며 명탐정의 대명사가 되었다.

 

런던 베이커 거리 221B의 하숙집에서 의사인 존 H. 왓슨과 함께 수많은 사건을 해결하는 셜록 홈즈의 명쾌한 추리가 펼쳐진다. 제1권 『주홍색 연구』는 아서 코난 도일의 첫 번째 「셜록 홈즈」 시리즈이다. 명탐정 홈즈와 왓슨 박사의 운명적인 첫 만남에서부터 왓슨을 사로잡은 홈즈의 매력, 사건 뒤에 감춰진 20여 년의 이야기를 거슬러 기록해낸 왓슨의 문학적인 감각 등을 엿볼 수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도68새

 

 

5) 마라코트 심해

 

아서 코난 도일 해양모험 SF소설. 해양 연구선 스트래포트에 매단 강철 상자로 수심 540미터의 심해를 탐사하던 마라코트 박사 일행은 바다가재를 닮은 거대한 생물 마락스의 공격을 받고 케이블이 절단되는 사고를 당한다.

 

8,113미터의 해저에 낙하한 일행은 8,000년 전 화산 작용으로 해저로 침몰한 후에도 살아남았던 아틀란티스의 후예들과 조우하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도68마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