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SNS... 똑똑하게 사용하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이어서 '클럽 하우스'라는 SNS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SNS의 본질은 '나의 이야기'를 다수와 나누고, 소통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기반하는 것이지요.

 

우리는 SNS에서 사진으로, 글로, 목소리로 소통하고 있는데요, 코로나의 장기화로 대면 소통이 많이 제한되고 있는 요즘 SNS는 언택트 소통의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SNS는 소통의 수단 뿐 아니라 마케팅의 수단으로도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데요, 아마도 SNS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빅 데이터'에 따른 광고를 접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광고를 접하는 거서 뿐 아니라 이미 SNS를 통해 어느 정도의 수익을 얻고 계시는 분들도, SNS 마케팅이나 인플루언서에 대한 도전을 꿈꾸시는 분들도 많으실 듯 합니다.

 

이처럼 SNS의 활용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데에 있어서 필수 요소가 되었는데요, '나'를 나타내는 창구이자 소비의 플랫폼이 된 SNS... 어떻게 하면 더욱 똑똑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정석과 함께 그 답을 찾아봅시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바이럴 : 이승윤 지음

 

왜 “구글 해봐(Google it)”는 성공하고
“야후 하니?(Do you Yahoo?)”는 실패했을까?
주목을 끌고 뇌에 착 달라붙는 입소문을 만들어라!

·1시간 기다리고 먹는 데는 10분, ‘쉑쉑버거’ 열풍?
·추억과 정(情)의 상징인 야쿠르트 아줌마가 SNS 열풍의 주인공이 된 이유는?
·오바마는 어떻게 이메일을 통해 재선에 성공할 수 있었나?


·스타벅스는 왜 내 이름을 틀리게 적을까?
·더하기가 아니라 빼기로 성공한 인스타그램?
·스티브 잡스가 맥북 에어를 서류 봉투에 담아서 소개한 까닭은?


·고리타분한 한국민속촌이 어떻게 젊은이들의 데이트 성지로 탈바꿈되었나?
·유니클로는 어떻게 심상정이 패러디 영상에 출연하도록 만들었나?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72 이57바2

 

 

2. 생초보, 인스타그램 하루 만에 끝장내기 : 김서현 지음

 

다들 최악의 불경기라고들 한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잘하면 돈 들여 광고하지 못하고 목이 좋지 않은 가게에서도 고객을 만날 수 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의 입소문을 탄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식당은 재료 소진으로 일찍 문을 닫는다.

 

여러 중소상공인의 SNS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김서현 저자는 인스타그램을 이용해 내 매장과 상품을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인스타그램 가입 절차부터 초고수만이 쓸 수 있는 각종 앱까지 인스타그램 사용법은 물론이고, 뷰티숍·교육 강좌·음식점·온라인 쇼핑몰의 인스타그램 홍보 방법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블로그, 네이버 플레이스, 스마트스토어, 플러스친구 마케팅으로 확장하는 방법까지 담아내 인스타그램의 생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소장정보 :사회과학정보실 658.872 김54사

 

 

3. (플랫폼 비즈니스 판을 바꾸는) 한국의 SNS 부자들 : 서재영, 박미현 지음

 

‘한국의 피터 런치(월가의 전설적인 펀드매니저)’라 불리며 1,000개가 넘는 전국의 기업을 탐방하며 플랫폼과 SNS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혁신적인 기업가들을 주목해 온 NH투자증권의 서재영 상무가 이들이 어떻게 도전하고 실패하고 성공했는지를 심층적으로 취재해 펴낸 『한국의 SNS 부자들』.

기존 8단계였던 복잡한 피자 공정을 4단계로 줄인 화덕을 개발해 1인 화덕 피자 시대를 연 고피자의 임재원 대표, 이미 포화상태인 저가 커피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메가커피의 하형운 대표, 삼성전자를 박차고 나와 진입장벽이 엄청 힘든 영어교육 시장에 뛰어든 튜터링의 김미희 대표 등 자신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성공을 거머쥔 이들의 성공 스토리를 살펴보며 새로운 도전, 새로운 변화를 모색할 수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21 서73하

 

 

4. 소셜 피플 1. 기업 SNS 실용 활극 : 장경아, 임재훈 지음

 

『소셜 피플』은 태민식품 SNS팀 3인방의 활약상을 담은 실용 소설 시리즈다.

 

SNS 운영에서 실제로 부딪히는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이야기한다.

 

SNS 위기관리부터 규제, 기획, 콘텐츠, 프로모션, 큐레이팅, 채널, 인플루언서, KPI, 소셜미디어와 마케팅까지.

 

현업에 있지 않으면 절대 모르는 내용을 속속들이 담았다.

 

가벼운 마음으로 책장을 넘기다 보면 어느새 생생한 업무 감각을 얻게 될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72 장14소 v.1

 

 

5. 당신은 햄버거 하나에 팔렸습니다 : 김지헌 지음

 

소셜미디어 시대를 영민하게 살아가는 방법과 함께 이 시대의 민감한 소비자를 사로잡는 다섯 가지 핵심코드를 소개하는 브랜드 심리학자 김지헌 교수의 『당신은 햄버거 하나에 팔렸습니다』.

 

1인 방송이 대기업 홍보 콘텐츠보다 더 많은 조회수를 찍고, 한국 아이돌 그룹이 미국 빌보드에 이름을 올리며, 기업은 사소한 실수 하나만 해도 SNS상에서 회자되며 엄청난 유무형의 손실을 각오해야 하는 세상이 된 지금, 기업에게 필요한 것은 오직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 속으로 파고들 수 있는 방법뿐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공감, 공유, 공명, 공생, 공정 등 소셜미디어 시대의 까막눈에서 벗어나기 위한 다섯 가지 핵심코드를 자세하게 알려준다.

 

저자가 제시하는 이 다섯 가지의 개념은 이미 시장과 사회 전반에 걸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소셜미디어 시대의 소비자들은 SNS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해지면 일치단결해 행동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선행을 쌓아온 기업은 사회 전반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고, 소위 갑질을 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은 기업은 이제 신상품을 낼 때마다 기업명을 감춰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세상 물정 어두운 기업들에게는 이런 소비자의 모습이 수만 개의 눈과 입을 가진 괴물처럼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그 소비자들이 손가락 하나만 까딱하면 수익은 반 토막 나고, 브랜드 이미지는 땅에 떨어질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저자는 소비자는 결코 미지의 생물이 아닌 지극히 인간적이고, 인간적인 것을 추구하며, 인간적인 것을 요구하는 집단일 뿐이라고 이야기하며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다섯 가지 코드를 제대로 활용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우리에게 제시해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12 김78다

 

 

도서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