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당신의 시작을 응원합니다. 청년 창업 관련 도서 소개

TV 뉴스나 신문을 보면 '청년 창업', 혹은 '스타트업' 에 대한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나이에도 청년 창업으로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볼 때면 솔깃한 마음이 들기도 하지요.

 

억 단위의 소득을 올리는 그들의 모습을 보며 '나도 창업을 해 볼까?' 하는 생각이 스쳐 지나가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 중에서도 창업을 꿈꾸거나, 이를 위해 첫 발을 내딛고 있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 국세청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청년 창업자 수는 총 226,082개로 전체 창업의 22.9%의 비율을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ntscafe/221106413644

 

 

이는 청년 취업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사회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스타트업' 이라고 칭해지는 신생 기업 활동에 대한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청년 스타트업' 의 비중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기업의 경우 기업 문화가 보다 자유롭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신생 기업인 만큼 실패의 확률 또한 크다는 위험성도 가지고 있지요.

 

청년 창업은 그 특성상 '첫 창업' 인 경우가 많아 시작을 하는데에 있어 더욱 큰 어려움과 두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무엇인가를 시작할 때에는 충분한 공부와 계획이 필요하고, 창업 또한 예외는 아닐 것입니다. 어쩌면 더더욱 체계적인 사전 조사와 다양한 사례를 접해야 하는 일인지도 모르지요.

 

'준비 된 자가 기회를 잡는다.' 는 말이 있습니다. 창업으로 성공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만큼 기회를 잡기 위한 절실함과 현실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렵지만 소중한 '시작' 을 응원하며,정석에서 관련 도서를 소개하겠습니다. : D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스타트업 바이블 : 리샤오라이 지음

 

『스탠퍼드 스타트업 바이블』은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나 전개 중인 사람들에게는 고전으로 여겨지는 스탠퍼드 대학의 ‘어떻게 창업할 것인가(How to Start a Startup)' 강의를 기반으로 한 책이다. 

중국 최고의 비트코인 갑부인 저자 리샤오라이는 탁월한 투자 감각으로 평범한 토플 강사에서 ‘중국에서 가장 비트코인을 많이 보유한 부자’가 된 후 창업가와 투자자로 변신하여 성공한 특이한 이력을 갖고 있다.

 

그는 스탠퍼드 대학에서 와이 콤비네이터가 스탠퍼드대학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어떻게 창업할 것인가(How to Start a Startup)' 강의를 들은 후 뒤늦게 이 강의를 접한 소회와 자신의 성공담과 실패담을 담아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스트라이프, 드롭박스, 에어비앤비의 조력자인 와이 콤비네이터 창업가들의 진솔한 경험담과 대륙을 상대로 성공을 거듭하고 있는 저자의 관점이 어우러져 한국 스타트업 창업가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던진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11 이55스

 

 

2) 에어비앤비 스토리 : 레이 갤러거 지음

 

국의 종합 경제지 《포춘》의 부편집장인 레이 갤러거가 수년에 걸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 에어비앤비의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와 조 게비아, 네이선 블레차르지크를 직접 인터뷰하고 분석한 『에어비앤비 스토리』.

 

방세를 내기도 어려울 만큼 가난했던 세 청년이 작은 아이디어 하나로 사업을 시작해 10년 만에 거대 산업을 파괴하고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기까지의 여정을 생생히 그려냈다. 

처음 그들의 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낯선 사람에게 개인적인 공간을 빌려준다는 것’도, ‘낯선 사람의 집에서 잠을 잔다는 것’도 너무 이상하기만 했다.

 

모두가 미쳤다고 말했던 아이디어를 포기하지 않고 비즈니스로 발전시킨 과정과 창업 초기 빚을 갚기 위해 시리얼박스를 조립해 팔았던 이야기, 경영 경험이 전혀 없던 세 사람이 2500여 명의 직원을 거느린 경영자로 성장하기까지의 시행착오와 끝없이 이어지는 반대세력과의 싸움까지, 그간 언론에 소개되지 않았던 에어비앤비만의 내밀한 성공전략과 기업문화가 모두 들어 있다. 

무엇보다도 이 책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가장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손꼽히는 ‘공유경제’ 카테고리에서 에어비앤비가 최고의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던 비결을 만나볼 수 있다.

 

저자는 에어비앤비의 성공 사례를 통해 완전히 새로워진 산업의 지형과 파괴적 혁신 기술의 영향력에 대해 역설한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물결 속에서 안정적인 산업 기반이 어떻게 한순간에 파괴되는지, 또 어떤 기업이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하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이 책은 미래 시장을 준비하고 거대한 변화의 물결에 올라타고 싶은 사람들에게 깊은 영감을 선사해줄 것이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47.94 갤294어

 

 

3) 청년창업, 8권의 책으로 시작하다 : 김봉진 지음

 

공업고등학교 꼴찌가 실리콘밸리 투자를 받아낸 비결 『청년창업 8권의 책으로 시작하다』.

 

이 책은 창업을 막 시작했거나 시작하려는 이들이 그간 김봉진 대표에게 던졌던 질문, 그리고 그들에게 김봉진 대표가 다시 하고 싶은 질문에 대한 답을 담았다.

 

그 답은 저자 김봉진 대표의 주관적인 답이 아니라 김봉진 대표가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승려와 수수께끼》, 《아웃라이어》, 《한비자》 등의 책을 통해 만난, 그리고 지금까지 저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책 속의 현인들이 준 대답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11 김45처

 

 

 

4) 슈퍼잼 스토리 : 프레이저 도허티 지음

 

『슈퍼잼 스토리』는 세계적인 청년 사업가 프레이저 도허티의 이야기다.

 

프레이저 도허티는 열네 살 되던 해 어느 날 오후 할머니에게서 잼 만드는 법을 배워 불과 열네 살 때 ‘슈퍼잼(SuperJam)’이라는 회사를 차렸고, 스물두 살에는 영국에서 가장 성공한 젊은 사업가로 등극했다.

 

이 이야기는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구체적이고 경험에서 우러나온 ‘통찰’이 깃든 것은 물론, 사람들에게 ‘누구라도 그처럼 할 수 있다’란 용기를 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11 도94수

 

 

 

5) (5만원의 기적) 레알뉴타운 : 강희은 지음

 

KBS 《다큐 3일》 등 미디어매체에 주목을 받았던 전주 한옥마을 옆 쇠락해가는 남부시장에 차려진 실험적 장사 공동체, ‘레알뉴타운’.

 

그곳에는 ‘남들 사는 대로 따라 살지 않겠노라’ 보통 세상에 반기를 든 청년장사꾼들이 산다.

 

이 책은 여전히 진행형 인생을 살고 있는 17인의 솔직담백한 인터뷰, 그리고 소자본 창업에 성공하기 위한 다양한 팁을 모아서 소개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11 강97러

 

 

 

 

6) 나는 다만 재미있는 일을 했을 뿐이다 : 서승환 지음

 

『나는 다만 재미있는 일을 했을 뿐이다』는 구글 최고 엘리트였던 저자가 입사 2년 만에 사표를 던지고 스타트업을 창업해 인수합병에 성공하기까지 고군분투한 사업 경험을 담았다.

 

하버드, MIT,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출신 천재들과 함께 창업한 저자는 아이디어를 찾고 제품을 만들고 회사를 운영하면서 경험한 인간적인 갈등과 고뇌는 물론 이를 극복해가는 과정에서 몸으로 깨달은 교훈을 솔직담백하게 털어놓았다. 

당시 27살이었던 저자는 ‘5년이나 10년 후에 어떤 선택이 덜 후회될까?’ 스스로에게 물었고 마침내 미래에 덜 후회할 길을 선택했다.

 

테크놀로지를 통해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그의 욕구는 과감하게 스타트업 창업으로 이어졌다. 넘어졌다 다시 일어서기를 거듭하며 스스로의 한계를 시험했던 저자는 자신의 창업 경험을 통해 얻은 값진 깨달음과 스타트업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체크리스트를 자세히 알려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0.1 서57나

 

 

7) To. 스타트업 : 대니 베일리, 앤드류 블랙먼 지음

 

직장 생활에 신물이 나는가? 그래서 스스로 사장이 되고 싶은가? 이미 사업에 뛰어들었는가? 그렇다면 이제 『To. 스타트업』 책을 펼칠 차례다.

 

『To. 스타트업』(잘나가는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희망 메시지)은 자기 사업에 막 뛰어들었거나 이미 자기 사업으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는 패기 넘치는 창업자들의 진솔하고 열정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스타트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이 책에 등장하는 수많은 창업자들의 조언은 든든한 친구가 되어 줄 것이다. 그들은 이미 산전수전을 다 겪으면서 스타트업으로서 성공하는 비결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To. 스타트업』은 영국 및 유럽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사업 노하우를 담고 있다.

 

온라인 액세서리 판매에서부터 생과일주스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의 사업 아이템은 물론 성공한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생생한 성공 스토리를 들을 수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21 베68투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