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리더' 의 자질?!

여러분이 생각하는 훌륭한 리더의 자질은 무엇인가요?

어떠한 조직의 리더로서 역할을 해 본 적이 있다면, 여러분은 그 역할을 잘 수행하셨나요?

 

아마도 리더라는 자리가 주는 권한보다는 이에 따른 책임과 의무가 더 큰 것이기에 리더의 역할이 마냥 좋기만 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기에 리더는 자신의 책임을 감내하고, 보다 넓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하겠지요.

 

특히 요즈음 뉴스를 보면 '리더' 의 역할이 어떻게 수행되어야 할지, 진정한 리더는 어떠한 마음과 비전을 가진 사람이어야 할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

 

진정한 리더는 어떠한 사람이어야 할까요?

그리고 보다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자질이 필요한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더' 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누가 최고의 리더가 되는가 : 존 맥스웰 저

 

 세계적인 리더십 전문가인 존 맥스웰은 수많은 경험과 오랜 시간의 연구를 통해 ‘5단계 리더십’을 개발하고 120개 이상의 나라에서 다양한 사람을 대상으로 교육을 했다.

 

실제 그의 가르침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진정한 리더로 거듭날 수 있었고, 각자가 속한 조직에서 엄청난 성과를 향상시켰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92 먹57누

 

 

 

 

 

2) (고려왕조 실록에서 배우는) 리더의 자격 : 석산 저

 

[리더의 자격]은 우리 역사상 가장 진취적인 시대이자 가장 굴욕적인 시대, 고려 474년을 다스린 왕의 목소리에서 참역사를 배워보는 책이다.

 

후삼국 통일, 무신정권, 몽골의 침입, 위화도 회군 등 거대한 사건 속에서 왕은 어떤 선택을 했는지, 또한 그들은 백성을 위해 어떤 목소리를 냈는지, 리더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인지 살펴본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51.4 석52리

 

 

 

 

 

 

3) 리더 혁명 : 이와타 마츠오 저

 

43세에 처음으로 상장기업 사장이 되어 47세에는 더바디샵 사장에, 51세에 스타벅스 커피재팬 CEO에 취임한 이와타 마츠오.

 

화려한 이력을 가진 그지만 흔히 말하는 리더 타입도 아니었고, 오히려 20~30대는 좌절과 고난의 연속이었다. 강력한 리더십도, 카리스마 넘치는 매력도 없었던 그가 어떻게 리더가 될 수 있었을까?

 

리더 혁명』은 저자 이와타 마츠오가 우연히 리더가 되어 사람들로 하여금 따르고 싶은 리더가 되는 과정을 들려주며, 리더의 51가지 사고방식을 제시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92 암74리

 

 

 

 

4) 세계 최고의 리더들은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다가가는가? : 테리 피어스 저

 

『세계 최고의 리더들은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다가가는가?』는 지난 30년 동안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을 가르쳐왔던 저자가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 그들이 움직이게끔 하는 리더십의 핵심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정수를 담았다.

 

크고 작은 연단에서의 스피치뿐 아니라, 일상적인 대화, 이메일과 음성메시지, 업무 평가, 질문에 대한 피드백 등 모든 종류의 ‘리더의 소통’을 망라한다.

 

구성원들이 단순히 리더의 말을 따르는 데서 그치지 않고, 혁신을 만들어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92 피64서

 

 

 

 

5) (다시 생각하는) 리더십 : 민승기 저

 

『다시 생각하는 리더십』은 왜곡된 리더십과 불통의 현실을 시원하게 뚫어줄 분명한 대안을 제시한다.

 

왜 그래야 하는 지에서 출발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리더십의 프로세스를 알려준다.

 

통상적인 리더십에 대한 오해를 벗어나서 변화하는 이 시대의 올바른 리더십의 방향을 잡고 바람직한 리더의 5단계를 설명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92 민57리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