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리더'의 자질

 

잠잠해지나 싶더니 다시 모두를 공포에 몰아넣은 코로나19.

 

질병에의 공포가 6개월 이상 지속되어오고있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 사람의 리더십이 국민들의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바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인데요, 코로나19 발생 이후부터 지금까지 흔들림 없이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 공개와 대처로 'K-방역'의 중심 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

 

실하고 흔들림 없이 질병관리본부를 이끌어 나가는 모습을 통해 우리는 '바람직한 리더'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지요.

 

특히 전례 없이 '중년의 여성 전문가'를 정기적으로 TV에서 접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성의 리더십' 에 대해서도 돌이켜볼 수 있는 기회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우리 사회는 어떠한 리더를 필요로 하는지, 바람직한 리더의 자질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정석에서 관련 도서를 소개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며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리더십의 법칙 2.0 : 존 맥스웰 지음

 

많은 사람들이 리더를 꿈꾼다.

 

이미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도 더 나은 리더가 되길 희망한다.

 

리더십에 대한 수많은 책들이 눈앞에 펼쳐져 있다.

 

그러나 막상 무엇을 손에 집어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의 고민을 한방에 해결해 줄 리더십의 대가가 우리를 찾아왔다.

 

25년 전 《리더십의 법칙》을 출간했던 존 맥스웰이 자신의 그간에 쌓인 자신만의 노하우와 방법들을 꼭꼭 눌러 담아 《리더십의 법칙 2.0》을 출간했다.

 

그 어느 때 보다도 구체적이고 실질적이기 위해 새롭게 집필한 것과 마찬가지다.

 

단순히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만 소개하기에는 아쉬움이 크다.

 

과거 그의 책을 보고 리더십을 공부했던 이들과 새로이 리더십을 배우고자 하는 이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은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들을 담고 있다.

 

저자는 리더십의 여정을 처음 시작하는 이, 다른 리더들을 훈련시키는 이들이 꼭 읽기를 권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92 맥57시2

 

 

2. 최고는 무엇이 다른가 : 빌 조지 지음

 

이 책은 하버드대 교수이자 세계 최고의 리더십 권위자인 빌 조지가 세계적 리더 101명을 직접 인터뷰하여 그들의 공통된 특징은 무엇이며,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하고 개발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세계 최고들은 대부분 외적인 성공보다는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최고의 지위에 올랐으며, 개인의 영달보다는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사회의 이익과 발전을 위해 노력했다.

 

가치 있는 삶이 어떤 것이며, 진정한 최고의 지위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지, 또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삶의 자세가 필요한 것인지 알고 싶다면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92 조78초

 

 

3. 성장하는 리더의 핵심가치 : 딕 디보스 지음

 

해리 트루먼(Harry S. Trueman) 대통령은 리더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 했다.


“리더십이 없으면 사회는 정체됩니다. 용기와 능력을 가진 리더가 기회를 만났을 때 비로소 세상은 바뀝니다.“

용기와 능력을 가진 리더는 어떤 리더일까?


인터넷과 모바일 경제의 성장으로 소셜네트워크가 확산됨에 따라 사람들은 언제부터인지 내적 성장보다는 타인의 인정과 보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가치관의 혼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정직, 신뢰, 책임, 인내? 너무나 익숙한 단어들이지만 낯설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누구나 알고 있지만 너무나 진부해 더 이상 아무도 이야기 하지 않는 그런 가치들을 저자는 용기 있게 우리 앞에 꺼내 놓았다.

 

마치 무너져 내린 건물의 기둥을 하나씩 다시 쌓아 올리듯,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인간으로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리더로서 절대 잊어버려서는 안 될 스물네 가지 가치들에 대해 언급하며 도전의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92 디45서

 

 

4. 리더의 용기 : 브레네 브라운 지음

 

급변하는 시대에 ‘잠 못 이루는 CEO’들이 많아졌다.

 

새로운 밀레니얼 세대와의 소통부터 사회적인 구조 혁신까지 변화의 강도가 거세고 복잡하다보니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호소하는 리더들이 늘고 있다.

 

변화를 느끼는 방향성과 속도는 각각 다르겠지만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되거나 망할 것이라는 예측에는 모두 공감하는 듯하다.

 

최근 실리콘밸리의 CEO들 사이에는 경제학자나 경영학자가 아닌, 심리학자에게 경영의 고충을 털어놓고 조언을 구하는 신기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그 주인공은 TED 강연 5,700만 조회 수를 달성하며 ‘전 세계인이 가장 많이 본 TED 강연 TOP 5’의 기록을 세운 미국 최고의 심리학자 브레네 브라운이다.

 

7년 동안 스타트업 기업부터 포춘 50대 기업까지 수많은 기업의 리더들을 인터뷰하고, 40만 개의 데이터를 분석한 끝에 그녀는 마침내 ‘리더십의 비밀’을 한 권의 책으로 엮어내는 데 성공했다.

 

그렇게 탄생한 이 책은 53주 연속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뉴욕타임스 · 월스트리트저널 · 위클리지 1위에 꼽혔으며, 월스트리트저널이 발표한 ‘2019 CEO가 꼭 읽어야할 책’에 선정되었다.

 

브레네 브라운의 20년 연구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는 『리더의 용기』에는 생산적인 소통을 통해 소속감과 공감 이끌어내는 방법부터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기술, 실패에도 무너지지 않는 조직의 회복 탄력성을 기르는 법, 팀원들의 진심 어린 신뢰를 얻어내는 방법까지 리더의 고민을 꿰뚫어 보는 듯한 조언과 다양한 연구 자료 · 사례를 통한 조직의 문제 해결법이 자세하게 담겨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92 브292리

 

 

5. 리더 반성문 : 정영학 지음

 

휼렛패커드와 시스코시스템즈 등 글로벌 기업에서 한국 지사장으로 일하며 다양한 현장 경험을 쌓았고, 현직에서 물러난 뒤에는 IGM 세계경영연구원 교수로 변신하여 국내 유수 기업에서 조직 관리와 리더십을 강의하고 있는 정영학 CL성과연구소장이 산업과 문화가 현기증 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리더의 역할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에 대한 혜안과 통찰을 전하는 『리더 반성문』.

저자는 조직에서 일어나는 대다수 문제는 리더가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데 가장 큰 원인이 있다고 지적하고, 문제를 정의하고 설명할 수 없다면 관리할 수 없고, 리더의 역할을 모른다면 성과를 낼 수 없음을 흥미로운 사례를 곁들여 논리적으로 제시하면서 25년간 경영 현장을 누빈 경험을 살려 균형 잡힌 시각으로 리더들이 주로 고민하는 사안을 중심으로 문제점을 정리하고 실용적 해결책을 들려준다.

 

리더의 날카로운 통찰력과 신속한 의사결정이 조직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로 대두된 지금, 어떻게 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이는 조직을 만들 수 있는지 현실적인 조언을 전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92 정64리

 

 

도서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