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복잡한 인간관계, 어떻게 할까?

흔히 인간을 일컬어 '사회적 동물' 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인간은 상호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살아가는 존재라는 뜻이지요.

실제로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관계 속에서 위안과 행복을 얻기도, 때로는 좌절과 아픔을 겪기도 합니다.

삶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인간관계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지요.

인간관계 속에서 감정의 소모와 피로를 느끼기도 합니다. 마음대로 되지 않는 관계 속에서 잠을 이루지 못한

 경험은 많은 이들이 한 번 쯤 겪어 본 것이겠지요 ^^

 

완벽하지만은 않은 '나'를 감추고 '좋은 사람' 으로 보여야 한다는 생각 속에 회의감을 느끼기도 하고, 다른 이들의

시선에 얽메이는 나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특히 SNS 라는 도구를 통해 일상을 공유하고, 온라인으로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행복해 보이는 것', '좋은 사람으로 보이는 것' 에 대한 강박이 더욱 심해지는 듯 합니다.  '관계' 에 대한 책들이 베스트셀러에 자주 오르는 것 또한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인간관계, 그 속에서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고 나 자신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석에서 '관계' 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도서 몇 권을 소개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거리 두기 : 임춘성 지음

 

인생의 거의 모든 문제는 ‘거리 조절’에 실패했을 때 벌어진다. 너무 가까워지면 휩쓸리고, 휩쓸리면 정신없고 괴롭다. 그렇다고 너무 멀어지면 소외된다. 소외되면 쓸쓸하고 불안해진다. 너무 멀지도 너무 가깝지도 않게,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스스로 중심 잡고 우아하게 살 수는 없을까? 이 책 『거리 두기』는 20여 년간 대학생, 대학원생들의 선생으로 살아온 공학자가 시스템적 세상살이, 나와 너, 세상과의 관계 속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고민들을 직설적으로 풀어준다. 

세상을, 인생을, 관계를 부분의 합인 시스템으로 보면 새로운 관점이 생기고, 가려져 있던 해답이 드러난다. 뭉뚱그려진 감정을 나누고 쪼개서 구석구석 정리해보면 큰일이라고 생각했던 많은 문제들이 의외로 쉽게 풀린다. 책은 휘둘리지 않으려면, 버림받지 않으려면, 치우지지 않으려면, 손해 보지 않으려면, 상처받지 않으려면, 책임지지 않으려면, 홀로되지 않으려면, 꼴통 되지 않으려면 이라는 8가지 인생주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위로도, 공감도 좋지만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 사건들, 상황들의 정확한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세상을 똑바로 보고 제대로 사는 기술을 배워볼 수 있을 것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8.2 임86거

 

 

2) 정말 재미있는 심리학 콘서트 : 김문성 지음

 

[정말 재미있는 심리학 콘서트]는 보다 나은 관계와 자기이해를 도와 줄 심리학을 제시한다. PART1에서는 겉모습과 말, 행동으로 상대방의 심리를 본다. 지나치기 쉬운 행동들, 눈짓, 입 모양, 표정을 비롯해 겉으로 보이는 성격이 어떤 욕망과 심리를 내재하고 있는지도 살핀다. PART2에서는 상대방을 설득하는 법, 감동을 전하는 법을 다룬다.

 

마음을 움직이는 법을 본격적으로 살피는 장이기도 하다. PART3에서는 인간관계의 구조를 설명하고 친구와 연인을 만드는 기술처럼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PART4에서는 무의식적, 의식적으로 행하는 거짓말의 속성과 효과 등을 살핀다. 상대방의 거짓을 간파하면서 어떻게 거짓말이 관계의 윤활유가 되는지 알 수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8.2 김36저

 

 

 

3) 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 : 오카다 다카시 지음

 

가족이 해체되고 1인 가구가 비약적으로 늘어난 현대 사회를 가장 대표하는 정서는 ‘분노와 외로움’이다. 이 책의 저자 오카다 다카시는 현대인이 앓고 있는 분노와 외로움이 타인에 대한 거부감, 급기야는 인간에 대한 혐오감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인간 알레르기’라고 명명하였다.

 

이 책 『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는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한 저자의 경력을 바탕으로 인간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 대처법을 살펴보고, 27년이라는 임상 경험에서 살펴본 사례들을 들려준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지속하다보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사람, 반발심이 들게 만드는 사람, 아무리 노력해도 도저히 좋아할 수 없는 사람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저자는 이러한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불협화음, 즉 인간 알레르기는 몸의 알레르기와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반응이 어떤 메커니즘 안에서 작동하는지를 정확하게 분석하면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점이 쉽게 풀린다고 말한다.

 

또한, 싫어하는 사람이 생겼을 때 몸과 마음을 어떻게 정비해야 하는지를 탄탄한 이론과 구체적인 사례로 설득력 있게 정리했다. 책에는 생텍쥐페리, 니체, 쇼펜하우어, 나쓰메 소세키 등 익숙한 유명인들의 숨겨진 비화와 그들의 심리 분석을 수록해 소설을 읽는 듯 한 재미를 더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8.2 강74느

 

 

4) 속을 털어놓으면 정말 너와 친해질까 : 최창호 지음

 

인터넷이 전 세계로 퍼지고 소셜미디어가 등장하는 등, 소통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는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 그러나 정작 사람들은 더욱 복잡해지고 어려워진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속을 털어놓으면 정말 너와 친해질까』는 심리학자들의 흥미로운 51가지 심리학 실험을 바탕으로 사람을 움직이는 관계의 비밀을 하나하나 풀어간다. 

‘비밀을 털어놓으면 빨리 친해질까?’, ‘듣기만 하는 사람은 친구가 없다?’와 같은 질문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눈과 관계의 진전을 꾀하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목격자가 많을수록 왜 신고는 늦어지는가?’ 같은 사례로 집단 속에서의 개인의 행동과 심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또 ‘이럴 때 사람은 공격행동을 한다’와 같은 주제를 통해 환경에 따른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분석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8.2 최82소

 

 

5) 너만 그런거 아니야 : 이인석 지음

 

가족, 친구, 연인 등 언제나 ‘관계’안에서 살아가는 일상. 오늘 하루 당신은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고, 누군가에게 상처를 받아왔는가.

 

『너만 그런 거 아니야』의 저자는 누구보다 치열하게 인간관계에 대해 고민해오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미묘한 감정과 그 의미를 짚어내는 뛰어난 관찰력으로 브런치에 글을 연재해왔다.

 

수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얻어온 그의 글은 누구나가 좋은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는 충분히 괜찮고,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일깨워준다. 현대의 인간관계에 힘들어하고 있는 사람에게 이 책은 독자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어 줄 것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11.8 이68너

 

 

 

6) 나를 소중히 여기는 것에서 인간관계는 시작된다 : 다카노 마사지 지음

 

20년 간 관계 고민을 해결해온 심리 전문가 다카노 마사지의 관계의 압박에서 벗어나 진짜 행복해지는 법을 담은 『나를 소중히 여기는 것에서 인간관계는 시작된다』.

 

저자는 인간관계의 고민해결의 중요한 열쇠는 상대에게 맞추는 소통에서 탈피하는 것임을 강조하면서, 상대보다 자신에게 우선 관심을 가져야 하며, 자신의 감정을 부정하거나 억지로 바꾸려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이 책은 저자의 경험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신을 소중히 여김으로써 어떤 사람과도 스트레스 없이 행복하게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8.2 고63나

 

 

 

7)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 양창순 지음

 

상처받지 않고 사람을 움직이는 관계 심리학『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정신과 전문의이자 대인관계 전문가인 양창순 박사가 자신의 자존감을 지키면서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심리적 방법을 다양한 임상 사례와 심리학 이론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

 

저자는 경제적인 어려움에서 왕따까지 연령별로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소통’의 부재에 있다고 이야기하며, 우리의 본심에 귀 기울이며 상대방을 헤아리는 ‘건강한 까칠함’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자신과 상대방의 본심을 거울 들여다보듯 파악할 수 있는 여러 심리적 방법과 상처받은 마음을 보듬을 수 있는 치유법, 상처받지 않고 상대방을 움직일 수 있는 관계의 법칙 등 우리를 힘들게 하는 여러 심리적 요인들을 파헤쳐 일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8.2 양82나 c.4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