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부담 없이 한 편, 단편 소설 추천

책을 잘 읽지 않는 이유 중 '너무 길어서 보기 전 부터 엄두가 나지 않는다' 라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책에 흥미를 가지기에 두꺼운 분량과 작은 글씨가 그리 좋은 요소는 아니지요 ^^;;;

 

이런 분들이라면 부담이 덜 한 단편 소설로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단편 소설의 개념은 무엇이고,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발전하게 되었을까요?

 

단편소설은 소설문학의 한 장르로 장편소설()보다는 길지만 중편소설()보다는 짧은 이야기를 담은 형태입니다. 대략 200자 원고지 150매 내외의 길이로 일반적으로 30분이나 두 시간 내외에 읽을 수 있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넓은 개념에는 단편소설과 대등하게 열전이나 일화 · 민담 등도 포함되며, 대표적 한문단편으로 박지원의 <양반전> · <호질>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포· 푸시킨(Pushkin, A. S.) ·  모파상(Maupassant, G. de) · 졸라(Zola, E.) 등의 서구근대작가들의 작품과 영향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서구적 단편 소설의 개념 수용을 통해 한국의 단편 소설 개념의 정립 또한 이루어 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편’ 또는 ‘단편소설’이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쓰인 것은 《만세보》(1906)에 발표된 이인직의 <소설단편>에서부터이고, 최초의 단편집인 안국선의 《공진회》(1915)에서도 ‘단편소설’이라는 명칭이 쓰였으며, 서구단편소설에 대한 개념과 함께 쓰인 것은 김동인의 <소설작법>(1925)에 이르러서입니다.

우리나라 단편소설의 초기적 발달은 두 단계의 시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인직 · 현상윤 · 이광수 · 안국선에 의한 근대적 단편소설형태의 준비기라 할 수 있는 1905년부터 1918년까지의 제1기와 김동인 · 염상섭 · 전영택 · 나도향 · 현진건이 활약하던 《창조》의 발간을 전후로 한 1919년부터 1920년대까지의 정립기인 제2기입니다.

 

2기에 들어서면서는 김동인의 <배따라> ·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전영택의 <화수분>, 나도향의 <물레방아> · <벙어리삼룡>, 현진건의 <빈처> · <운수 좋은 날> 등의 작품으로 한국 소설사에서 단편소설이 주류적 기본형태를 자리를 잡게 됩니다. 초기에는 사회와 유리된 삶의 미화와 감상적인 감정의 토로 등 미숙성을 드러내기도 하였으나 전대의 계몽 · 교훈주의의 목적의식에 맞서 식민지시대의 한국인의 삶의 양상을 보여주는 사실주의의 기틀을 마련하고 소설기법도 발전시키게 됩니다.

한국문학의 최대 암흑기라 할 1940년대 초반은 부일문학으로 훼절하거나 옥고를 치르고 절필하는 등 문인들의 고난시대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우울하고 폐쇄적인 상황을 기록하거나 근원적이고 토착적인 것의 추구에 기대어 비정치적 순수성을 유지함으로써 살길을 모색하였는데, 김동리 · 황순원 · 오영수 등이 주목됩니다. 광복 이후에는 암담하였던 식민지시대의 결산과 광복에 의한 고향회귀나 남북분단화와 그에 따른 실향민의 고통을 소재로 하는 작품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후 주류가 된 참여문학은 자본주의 경제구조가 빚는 인간성의 파괴 및 상실성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학의 흐름 속에서 현대단편문학은 역사원리와 현실인식을 투영시키는 문학기법을 발전시키면서 한국현대문학에 기여해 왔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단편소설 (국어국문학자료사전, 1998, 한국사전연구사)

 

 

짧지만 깊은 감동이 있는 단편 소설의 세계, 지금부터 함께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부담 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단편선을 추천합니다.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포 단편선

 

환상 공포 문학의 거장 에드거 앨런 포의 대표 단편들을 엄선한 『에드거 앨런 포 단편선』. 환상적이고 그로테스크한 소재를 다루며 이성과 감성, 현실과 초현실, 일탈과 순응 사이의 간극을 넘나드는 에드거 앨런 포의 작품들. 특히 그는 이성만으로 설명되지 않는 인간 심리의 복합성을 포착하여 탁월한 통찰을 보여주었다.

이 단편선에는 우연히 유령선에 타게 된 남자가 병 속에 남긴 마지막 기록, 자신을 방해하는 도플갱어를 둔 남자의 심리적 혼란, 화가인 남편이 그려준 초상화에 영혼을 잃어가는 아내, 아끼던 검은 고양이를 무참히 살해하게 된 과정 등의 이야기를 그린 열네 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

 

어두운 상상력과 광기가 서린, 이성과 감성의 틈을 날카롭게 파고드는 에드거 앨런 포의 문학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엘294포2

 

 

2. 동백꽃, 봄봄

 

김유정 작품을 대표하는 「동백꽃」, 「봄봄」 외에도 독자들에게 생소한 작품까지 고루 담은 『동백꽃·봄봄』.

 

 다양한 사투리, 옛말 등 풍부한 우리말을 많이 사용하였고 당시 식민지 사회의 열악하고 어두운 현실을 보여주며 구조적 모순을 제시하면서도 전통적인 우리 정서를 바탕에 놓고 서민들의 무지와 궁핍한 삶을 해학적으로 재구성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11.36 김66백

 

 

 

3. 운수 좋은 날

 

하층민의 비극적인 삶을 사실적으로 그려내며 한국 단편소설의 금자탑을 이룬 현진건 문학의 백미를 보여준다.

 

근엄한 사감의 표정과 달리 인간이면 나이와 상관없이, 또 직책과 관계없이 누구나 가지고 있을 원초적 본능의 서글픔을 볼 수 있는 ‘B 사감과 러브레터’, 일본 유학까지 갔다 온 남편과 무식한 아내 사이의 의사소통 문제를 잡아낸 ‘술 권하는 사회’ 등의 작품을 통해 저자의 작품세계를 엿볼 수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11.36 현78운

 

 

 

4. 버지니아 울프 단편소설 전집

 

『버지니아 울프 단편소설 전집』는 영국 BBC가 선정한 ‘20세기의 10대 작가’로도 꼽힌 버지니아 울프의 단편을 모았다. 이 책의 수록 작품은 모두 마흔다섯 편.

 

1906년 스물네 살 때 처음 쓴 단편 ‘필리스와 로저먼드’에서부터 죽기 직전 쓴 마지막 단편 ‘해수욕장’에 이르기까지 그녀가 남긴 모든 작품을 담았다. 고뇌하는 인간 군상, 사물과 세계를 향한 치열한 사유, 이들 모두를 간결한 형식 안에 담아낸 단편미학의 정수를 맛보게 될 것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울897지

 

 

 

5. 아를의 여인

 

 

<별>과 <마지막 수업>으로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서정성 가득한 작가 알퐁스 도데의 단편집이다.

 

여기 소개되는 25편의 단편들은 억압적 현실에 희생당한 주변인들을 위로하는 따스한 찬미서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43 도24르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