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비밀 독서단이 추천합니다.

여러분, 혹시 '비밀 독서단' 이라는 프로그램을 아시나요?

 

 

 

'책에서 답을 구하라!' 를 모티브로 시작 된 이 프로그램은 매주 현실감 있는 한 가지 이슈를 선정, 이에 걸맞은 책을 단원들이 추천하고 책에서 비롯된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북 토크쇼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시즌 1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3월, 시즌 2의 시작을 앞두고 있습니다.

 

'비밀 독서단'은 책을 주제로 한 예능이라는 점에서 신선함과 독특함을 선사해 주었지요. 책을 읽은 후 출연자들이 나누는 대화 또한 여럿이 나누면서 깊어지는 감상의 참 맛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좋은 책 함꼐 읽기' 라는 취지로 '북크로싱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이는 책을 읽은 후 책과 함께 메시지를 적어 공공장소에 두면 다음 사람도 책을 읽은 후 이를 넘기는 '책 돌려읽기 캠페인' 이라고 합니다. 단순한 예능에서 벗어나 '함께 읽는 문화' 확립에도 기여하고 있어 그 의미가 크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유사한 독서 예능이 과거에도 있었지요.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가 '책과 예능' 이라는 생경한 소재의 접목으로 관심을 받으면서 국민 독서 문화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비밀 독서단도 독서 예능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우리가 책에서 진정한 즐거움을 찾고, 책 읽는 문화가 형성되는데에 이바지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비밀 독서단에서 화두가 되었던 도서를 소개하겠습니다.

 

거창한 것이 아니어도 좋고, 두꺼운 책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책을 통해 생각을 하고, 작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자체로도 의미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도 '독서' 의 즐거움을 함께 누려보시면 어떨까요?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송곳

 

최규석 만화 『송곳』 제1권. 현실에 굴복하지 못하는 주인공 이수인과 냉철한 조직가 구고신이 노조를 결성하는 과정을 그린 이 책은 2013년 12월부터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된 작품으로 외국계 대형 마트에서 벌어지는 부당해고와 그에 대항하는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인간 본성에 대한 작가의 뛰어난 관찰력과 통찰을 통해 한국 사회의 단면을 날카롭게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없을 명작이라는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1.5951 최16소 v.1

 

 

 

2) 고령화 가족

희대의 이야기꾼으로 사랑받는 소설가 천명관의 작품 『고령화 가족』. 2003년 문학동네 신인상에 소설 《프랭크와 나》가 당선되며 문단에 등단한 저자의 두 번째 장편소설이다. 새로운 가족을 만드는 데 실패하고 20여 년만에 다시 엄마 품으로 모인, 평균 나이 사십구세 삼남매의 좌충우돌 생존기를 담아냈다. 

이야기는 데뷔 영화가 실패하면서 10여 년간 '충무로 한량'으로 지내온 50대 남자인 나를 엄마가 구원해주면서 출발한다.

 

회생불능의 상황에 처한 나는 당장 엄마에게로 뛰어드는데, 그곳에는 교통사고로 돌아가신 아버지의 보상금으로 받은 돈을 사업한다고 날려먹고는 백수가 되어버린 형 '오함마'뿐 아니라, 바람을 피우다 두 번째 남편에게 이혼을 당하고 딸 '민경'까지 데리고 들어온 여동생 '미연'이 있었다.

 

나는 우리 가족 중에 멀쩡한 사람이 없음에 탄식한다. 그러던 어느 날 형과는 이복형제고 여동생과는 이부남매라는 등 우리 가족에 숨겨진 이야기를 밝혀내게 되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11.36 천34려

 

 

3) 좀비 서바이벌 가이드

 

좀비 전염병으로 인한 대재난 속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다룬 생존 지침서 『좀비 서바이벌 가이드』. 세기말적 재난 상황을 묘사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재 중 하나인 ‘좀비’는 죽은 후 살아 움직이는 시체로, 인간을 공격해 좀비 전염병을 옮긴다.

 

이러한 좀비의 모든 것을 다룬 이 책은 <세계대전 Z>의 작가 맥스 브룩스의 데뷔작으로, 입소문으로만 베스트셀러가 된 좀비 논픽션이다. 인간의 가장 소중한 재산인 ‘생명’을 좀비로부터 지키는 비결을 소개한다.

 

 좀비에 대한 치밀한 분석에서부터 재난시에 필요한 각종 도구, 피난 요령, 공격과 방어 방법, 역사적인 기록과 사건들에게 발견되는 좀비 바이러스의 징후 등을 100여 점의 삽화와 함께 담았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8 브296조

 

 

4) 몸의 미학

 

『몸의 미학: 신체미학-솜에스테틱스』는 몸의 의식을 향상시킴으로써 스트레스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개인의 지식, 행위 그리고 즐거움을 얻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한 책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28.6 슈57모2

 

 

 

 

 

 

 

5)  퀴르발 남작의 성

 

2007년 소설 <퀴르발 남작의 성>으로 제7회 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 소설부문에 당선되며 문단에 등단한 소설가 최제훈의 『퀴르발 남작의 성』. 현상과 환상, 사실과 망상을 넘나드는 결정적 상상력으로 빛나는 저자의 첫 번째 소설집이다. 믿거나 말거나 새로운 세계 속으로 초대한다.

 

흥미로운 추리와 진지한 추론, 그리고 경쾌한 유머 감각 등이 격렬한 말의 소용돌이가 몰아치는 난장판 속에서 뒤집어지거나 비틀어지며 신명나게 펼쳐지고 있다.

 

저자의 능청스러운 거짓말에 정신없이 홀려서 경쾌한 서사적 탈주에 동참하다보면, 진부하고 명료하던 이 세계가 돌연 서늘하고 낯설고 쓸쓸하게 느껴질 것이다.

 

21세기 소설의 새로운 출구를 예감하게 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11.36 최74퀴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