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시간에 끌려다니는 삶.. 이제 그만!

이미지 출처 : unsplash

 

개강이 시작되고, 본격적으로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시간은 언제나 설레는 일인데요, 갑자기 시작된 바쁜 일정에 쫓겨 '시간관리'가 쉽지 않다는 고민 또한 하게 됩니다.

 

무언가 제대로 해낸 것은 없는데, 시간만 소요되는 느낌...많은 분들이 느껴본 경험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을 때, 무언가 여유롭지만 알차게 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게 되지요.

 

하루는 누구에게나 동일한 24시간인데, 그들은 어떻게 여유로우면서도 알찬 시간을 보내는 것일까요?

 

보다 똑똑한 시간 관리의 비결을 찾아, 함께 가보실까요?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 쉬센장 지음

 

최고의 대학 하버드에서는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올해로 382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세계 최고의 명문 하버드 대학.

 

47명의 노벨상 수상자, 32명의 국가수반(존 F. 케네디, 조지 부시, 시어도어 루스벨트, 버락 오바마 등), 48명의 퓰리처상 수상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배출한 곳. 마

 

이크로소프트 CEO 빌 게이츠, 페이스북의 CEO 마크 저커버그와 COO 셰릴 샌드버그, 골드만삭스그룹 CEO 로이드 블랭크페인 등, 가장 많은 CEO와 대통령,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세계 최고의 대학 하버드 출신들의 하루를 지배하는 것은 “신은 시간을 아끼는 사람을 맨 앞에 둔다”는 말이다.

시간의 소중함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가장 먼저 배우는 하버드 학생들은 졸업 후 전 세계 모든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인재로 성장한다.

 

왜냐하면 하루가 24시간으로 이루어져 있듯이 업무를 하거나 휴식을 취하거나 일상적인 일을 하는 것까지 사람들이 하는 모든 일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1세기 최고의 문명의 이기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많은 것들을 가져다주었다.

 

편리한 일상, 빠른 업무 처리,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 전 세계 사람들과의 연결과 소통 등 스마트폰은 전례 없는 속도로 일을 처리하며, 그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편리하고 빠른 도구를 가지고, 심지어 인공지능이 많은 것들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환경 속에서 사람들은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기는커녕 점점 더 시간에 쫓기고 허덕인다.

 

휴대폰이 우리에게 유일하게 줄 수 없는 것이 바로 더 많은 시간이다.

 

시간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은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다.

 

하루 24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신의 선물이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어떤 사람은 늘 시간이 모자라고 어떤 사람은 2배의 인생을 사는 듯 효율적인 하루를 보낸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0.11 서94하

 

 

2. 시간관리 시크릿 : 윤슬 지음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일이 아니라 시간을 기준으로 삼는다.

 

시간을 일에 대한 대응이라고 생각하는 그들은, 일을 시작하기 전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지 점검하고, 필요한 곳에 필요한 만큼의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들은 중요한 일에 시간이 조금 더 활용하는 것을 거부하지 않는다.

 

그러나 의미 없고 불필요한 일로 시간이 낭비되는 것에 대해서는 단호하다.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 시간은 단순하게 ‘시간’이 아니라 정체성, 그러니까 ‘자기 자신’을 의미한다.

인생을 잘 살아가고 싶다면, 의미 있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가장 먼저 ‘시간’을 들여다봐야 한다.

 

인생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시간의 합계에 불과하다.

 

시간을 관리한다는 것은 인생을 관리한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지금부터 시간을 관리해야 한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은 CEO에게만 필요한 것도 아니다.

 

나중에 여유가 있을 때 시작한다는 것도 핑계에 불과하다.

 

서두르지 않고 평온한 마음으로 중요하고 일에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노력해야 한다.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은 결코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4단계에 걸쳐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시간 관리 습관 프로젝트를 통해 의미 있는 인생, 후회하지 않는 인생, 품격 있는 인생을 시작해보자. 시간 관리에 나중은 없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0.11 윤57시

 

 

3. 10초 15분 1주일 : 미키 다케노부 지음

 

저자의 시간 관리 비결은 바로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 곁에서 비서실장으로 일하며 확립한 시간 관리 노하우 덕분이었다.

 

《10초 15분 1주일》은 세계에서 가장 바쁜 창업가의 시간과 업무를 관리해온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구축한 ‘목표를 이뤄내는 강력한 시간 전략’의 정수다.

 

저자는 소프트뱅크에서 일하며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일 잘하는 사람이 되려면 무엇보다 시간 다루는 능력을 갈고 닦아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고백한다.

 

그래서 《10초 15분 1주일》에는 일하는 방식에 대한 실무자의 진지한 고민과 함께 시간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가 가득하다.

 

즉시 따라서 실행할 수 있는 실전 팁을 실천하다 보면, 시간을 사용하는 습관이 하루하루 확 달라지는 것을 독자분들 스스로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일에 대한 시간 관리를 잘하는 사람은 퇴근 후 개인적인 시간 역시 확보할 수 있다.

 

일에서 성과를 내면서 개인 시간까지 마음껏 즐기게 되는 것이다.

 

이보다 행복한 일이 또 있을까?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0.11 삼35시

 

 

4. 7일, 168시간 : 젠 예거 지금

 

미국의 비즈니스 컨설턴트이자 사회학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젠 예거의 대표 저서 『7일, 168시간』.

 

1980년대 초부터 30여 년의 시간관리 연구 성과가 집약된 이 책은 7일간의 시간 관리 기술 향상 프로젝트를 담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한정된 시간을 살기에 시간 관리는 삶의 질을 결정하고, 특히 직장 생활의 성패를 좌우한다. 저자는 이처럼 한정된 시간을 최대치로 활용할 수 있는 보편적 시간 관리 법칙을 이 책에서 자세하게 소개한다.

일곱 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각 장에 하루 치 시간관리 기술을 담고 있다.

 

1일 차에서는 성공적 시간 관리의 토대가 되는 목표 설정의 진정한 가치에 관해 이야기하고, 2일 차에서는 시간 관리를 저해하는 요소를 자세히 살펴본다.

 

저자는 이를 시간 관리의 5대 악재와 8대 위험 요소라 부르는데 미루기, 완벽주의, 부실한 계획, 완급조절 실패, 마음의 고통 등 시간을 빼앗아가는 방해 요인에 대해 상술한다.

 

3일 차에서는 업무 시간을 단축하는 독보적인 업무 스킬을 알아본다.

 

우선순위 설정, 과다작업이 아닌 다중작업의 묘, 적절한 상대에게 일을 위임하는 팁을 전한다.

4일 차에서는 업무 공간 정돈과 서류 정리 기술을, 5일 차에서는 업무 현장에서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효과적인 사용법을, 6일 차에서는 집중하는 기술과 그 기술의 놀라운 성과를 설명하고 있어 업무 현장에 있는 실무자들에게 도움을 준다.

 

7일 차에서는 일과 삶의 조화를 강조하며, 어떻게 워라밸과 저녁이 있는 삶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본다.

 

현장에서 빛을 발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효율적인 시간 활용이 절실한 현대인, 24시간이 모자란 풀타임 워커, 타임푸어들이 시간 관리의 실전 기술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0.11 예14치

 

 

5. 일주일은 금요일부터 시작하라 : 우스이 유키 지음

 

《일주일은 금요일부터 시작하라》는 하고 싶은 일은 많은데 “시간이 없어서”라며 꿈을 포기하는 사람을 위해 ‘시간 부자’가 되는 방법을 담은 책이다.

 

잠을 줄이거나, 친구를 만나는 시간을 없애라는 ‘뺄셈의 시간법’이 아닌, 똑같은 시간을 밀도 있게 쓰며, 한 가지 일에서 두 가지 가치를 만들어내는 ‘덧셈의 시간법’을 소개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0.11 구74이

 

 

 

 

도서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