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시간여행, 함께 떠나요

'시간'은 빨리 감기를 할 수도, 되감기를 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지나간 시간은 늘 아쉬움의 대상이고, 다가올 시간은 기대와 불안함을 주기도 하지요.

 

 

이처럼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면서도 적립도, 되돌릴 수도 없는 것이기에 많은 이들이 '다시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혹은 '미래로 시간을 뛰어넘어 갈 수 있다면...'과 같은 상상을 해 보았을 것입니다.

대부분 해 본 상상이자, 그 끝이 없는 상상이기에 더욱 흥미로운 소재라는 생각 또한 해 봅니다.

실제로 '백 투더 퓨처'와 같이 시간 여행을 소재로 한 영화나 드라마 등이 꾸준히 만들어지고 있지요.

 

특히 요즈음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에서 시간을 소재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명 웹툰 작가 강풀의 대표작 중 하나인 '타이밍', 드라마 '나인: 아홉 번의 시간여행', '신의 선물-14일' 등이 시간을 멈추거나 시간여행을 가는 등 '시간'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었습니다. 시간여행이라는 신선한 소재와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의 전개로 많은 인기를 얻은 작품들이지요.

 

최근에는 '시그널' 이라는 드라마가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무전' 을 소재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면서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드라마나 영화 뿐 아니라 시간은 소설의 단골 소재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이러한 '시간'을 소재로 한 소설을 소개합니다.

우리 모두 책장 속으로 시간 여행, 함께 떠나볼까요?? :)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구해줘>의 작가 기욤 뮈소의 최신 장편소설. '만약 우리에게 시간을 되돌릴 기회가 주어진다면, 인생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는 이 책은 시간의 개념과 인생의 선택에 대한 성찰의 기회 제공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생생한 화면 구성, 빠른 전개로 결합시켜 독특하게 그려내고 있다. 

주인공 엘리엇은 명망 있는 외과의사로 성공적인 삶을 열어왔지만 한 가지 떨쳐버릴 수 없는 회한이 있다. 그것은 바로 사랑하는 연인을 사고로부터 구해내지 못한 것이다. 

캄보디아에서 만난 신비의 노인으로부터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열 개의 알약을 얻게 된 그는 30년 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를 부여잡는다. 그러나 죽은 일리나를 살려내면서 그의 삶은 예기치 못한 대혼란의 소용돌이 속으로 휩쓸려가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43 뮈55다2

 

 

2) 막스 티볼리의 고백

 

일흔 살 노인의 외모로 태어나 나이를 먹을수록 어려지는 운명을 타고난 막스 티볼리의 지독한 사랑 이야기. 정신적으로는 정상적으로 성장해가지만 육체만은 일흔 살의 늙은 몸으로 태어나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젊어지는 막스 티볼리라는 사람의 고백을 담았다. 

소설은 아들 '새미'에게 보내는 글이면서 동시에 평생을 사랑하는 여인 앨리스에게 바치는 연서로 구성되어 있다. 평생 한 사람만 바라본 집요한 사랑. 그 사랑이 운명이 되어 그는 처음에는 마음만 품다가 신분을 속여 결혼하고 급기야 자신을 사랑하는 친구의 죽음을 통해 사랑하는 이의 아들로 입양되는 기구한 인생의 곡절을 이어간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그298막

 

 

3)  시간 여행자의 아내

 

시공간을 뛰어넘은 애절한 사랑을 그린 소설『시간 여행자의 아내』제1권. 보통 시간대를 살아가는 클레어와 예측 불가능한 시간대를 살아가는 헨리의 위태롭고 절박한 사랑을 다루고 있다. 헨리와 클레어의 시점이 교차되며, 시공간을 초월한 그들의 사랑 이야기가 펼쳐진다. 비주얼 아티스트로 활동했던 작가 오드리 니페네거는 이 소설 데뷔작에서 예술가 특유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가장 흔한 주제인 '사랑 이야기'를 참신하게 풀어놓았다. 

유전적 장애로 인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시간 여행을 떠나는 시간 여행자 헨리. 모든 소지품과 옷을 남겨 두고 알몸으로 갑자기 다른 시간대,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게 되는 시간 여행은 그에게 저주나 마찬가지다. 시간 여행을 할 때 그는 음식과 옷을 구하기 위해 도둑질과 폭력을 일삼고, 그 때문에 늘 도망치거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가끔씩 그는 과거로 돌아가 어린 자신과 조우하기도 한다. 저주 같은 시간 여행에서 헨리가 가장 위안을 받을 때는 운명적인 사랑인 클레어를 만날 때. 그는 클레어의 집 근처 초원에서 어린 시절의 클레어를 만난다. 클레어는 성장하는 동안 각기 다른 나이로 자신을 찾아오는 이 기묘한 남자와 사랑에 빠진다. 그녀는 현실 속에서 그를 만나기를 기다리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니894가 v.1

 

 

4) 11/22/63

 

‘이야기의 제왕’ 스티븐 킹이 들려주는 시간여행 이야기 『11/22/63』 제1권. J.J. 에이브럼스 제작, 제임스 프랭코 주연의 드라마 《11.22.63》의 원작소설이다. 대통령 암살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시간여행자의 이야기를 통해 케네디 대통령 서거의 미스터리를 추적한다. 전미 베스트셀러를 1년 동안 석권하였으며, 그 작품성을 인정받아 2011년 LA타임스 최고 미스터리 스릴러 도서 상과 국제 스릴러 작가 최고의 소설 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소설은 시간여행이라는 소재를 이용해 케네디 대통령의 암살범 오스왈드를 추적하면서 냉전시대 미국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아르바이트로 대입 검정고시 준비반을 가르치는 서른다섯 살의 교사 제이크 에핑. 어느 날 동네 음식점의 주인이자 친구인 앨이 그에게 자신의 가게 창고가 1958년의 어떤 날로 이동하는 입구라는 비밀을 털어놓는다. 그리고 불치병에 걸린 자신이 해내지 못한, 케네디의 암살을 막으라는 임무를 맡긴다. 세상이 더 나아질 거라는 앨의 말에 제이크는 위험한 모험에 뛰어드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킹57시 v.1

 

 

5) 미드나이터스

 

스콧 웨스터펠드의 대표적인 판타지 소설『미드나이터스』제1권 "비밀의 시간" 편. 미국에서 20만 부 이상이 팔린 베스트셀러로 개성이 뚜렷한 다섯 명의 주인공, 생생한 묘사와 빠른 전개를 바탕으로 한 편의 영화처럼 이야기를 펼쳐놓는다. 2010년에 미국 NBC에서 드라마로 방영될 예정이다. 

오클라호마의 시골마을 빅스비에서는 매일 밤 기이한 일이 일어난다. 밤 12시 정각이 되면 한 시간 동안 모든 것이 정지한다. 이 비밀스러운 한 시간 동안, 마을은 어둠의 무리들이 지배한다. 자정에 태어난 사람들 중 선택된 소수만이 25시의 공간으로 이동하는 능력을 가지는데, 빅스비에 사는 10대 다섯 명만 이 시간에 깨어 움직일 수 있다. 제시카, 렉스, 조너선, 데스, 멜리사. 그들은 스스로를 '미드나이터'라고 부르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웨57미 v.1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