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문화

쓰는 즐거움, 캘리그라피

요즈음 '쓰는 즐거움' 에 빠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바로 '캘리그라피' 인데요, 캘리그라피(Calligraphy)란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형상으로는 의미전달의 수단이라는 문자의 본뜻을 떠나 유연하고 동적인 선,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살짝 스쳐가는 효과, 여백의 균형미등 순수 조형의 관점에서 보는 것을 뜻한고도 합니다.

서예가 영어로 캘리그라피라 번역되기도 하는데, 원래 calligraphy는 아름다운 서체란 뜻을 지닌 그리스어 Kalligraphia에서 유래된 전문적인 핸드레터링 기술을 뜻합니다. 이중에서 캘리그라피(calligraphy)의 Calli는 미()를 뜻하며, Graphy는 화풍, 서풍, 서법, 기록법의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즉, 개성적인 표현과 우연성이 중시되는 캘리그라피(Calligraphy)는 기계적인 표현이 아닌 손으로 쓴 아름답고 개성있는 글자체라고 할 수 있지요.

[네이버 지식백과] 캘리그라피 [Calligraphy]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출처 : 빛단캘리 http://blog.naver.com/try522?Redirect=Log&logNo=220451289927

 

* 출처의 캘리그라피는 저작권이 있는 작품이므로 도용은 금지되어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어 글씨를 쓰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캘리그라피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캘리그라피의 인기에 힘입어 서점에서는 각종 캘리그라피용 문구를 판매하고, 독학으로 캘리그라피를 배울 수 있는 책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글씨를 탄생시키는 즐거움! 캘리그라피 관련 도서를 추천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 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캘리그라피 교과서 : 이론과 실전까지 캘리그라피의 모든 것

 

『캘리그라피 교과서』는 지금까지 캘리그라피 관련서들이 다루지 않았던 캘리그라피의 역사와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서양과 동양에서 캘리그리피가 어떻게 등장하고 발전해왔는지에 대한 비교뿐만 아니라, 한중일 캘리그라피의 차이와 전개 과정 또한 자세히 보여준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캘리그라피의 르네상스가 시작된 배경을 설명하고 캘리그라피가 가진 독창성과 개성을 풍부한 실례와 경험을 통해 이야기한다. 특히 캘리그라피가 한글과 만나 어떤 개성을 발휘하며 발전해왔는지에 대한 논의도 전개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5.61 이16카

 

 

2) 윤히어로의 감성 캘리그라피 : 누구나 쉽게 따라 쓰는 예쁜 손글씨

 

현대인들에게 따뜻한 감성을 일깨워주는 마음을 담은 손글씨 『윤히어로의 감성 캘리그라피』. 마이크임팩트 스쿨의 캘리그라피 인기 강사 윤영웅(윤히어로) 씨가 집필하였다.

 

캘리그라피가 어우러진 일상의 소소한 에세이를 필두로 의뢰받았던 캘리 작업물의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한 권에 담았다.

 

 특히 기역, 니은, 디귿, 아, 야, 어 등의 자음, 모음 쓰기부터 단어, 문장 쓰기까지 한 글자 한 글자 어떻게 하면 예쁘게 쓸 수 있는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5.61 윤64우

 

 

3) 캘리그라피 쉽게 배우기

 

 [캘리그라피 쉽게 배우기]는 일상생활에서 드라마 제목, 광고, 로고, 상품 패키지 등을 통해 우리에게 이미 친숙해진 캘리그라피를 쉽게 배워 부담스럽지 않게 따라 써 볼 수 있는 책으로, 캘리그라피를 실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다양한 예제를 수록하여 독자들이 캘리그라피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5.61 박95카

 

 

4) 골목길에서 만난 캘리그라피 : 남금우 골목길 이야기

 

계명대학교 시각디자인과 교수 남근우의 『골목길에서 만난 캘리그라피』. '소변 금지'나 '주차 금지', 그리고 '쓰레기 버리지 마시오' 등 골목길에서 쉽게 마주치는 문장뿐 아니라, 낡은 간판 속에서 캘리그라피를 찾아낸다.

 

사람 사는 냄새가 물씬 풍기는 정겨운 골목길로 인도하고 있다. 글 대신 사진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79 남17고

 

 

5) 캘리그라피 : 디자인의 만남 속에서 찾는 우리네 디자인

 

디자인의 만남 속에서 찾는 우리네 디자인『캘리그라피』. 캘리그라피는 우리 주위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에 비해 그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나 이론은 많이 미흡한 상황이다.

 

이 책은 캘리그라피의 용어와 개념, 이론 정립은 물론 캘리그라피의 실질적인 쓰임에 대해 다룬 것이다.

총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장에서는 캘리그라피라는 용어의 개념과 정의, 특징, 그리고 현시대의 캘리그라피의 범주와 전망을 살펴본다.

 

이후 동서양 캘리그라피의 역사와 캘리그라피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기에 대한 실질적인 접근 방법을 설명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한국의 캘리그라퍼들의 만남이 기다리고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5.61 이16캐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