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역대 맨부커상 수상작 소개

지난번 작가 '한강' 의 맨부커상 수상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우리 문학계에는 무척이나 반가운 소식이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맨부커상과 역대 수상작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맨부커상은 1969년 영국의 부커-맥코넬(Booker-McConnell) 사가 제정한 문학상으로, 해마다 지난 1년간 영국연방 국가에서 출간된 영어 소설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작품을 쓴 작가에게 수여합니다. 영국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문학상이며, 노벨문학상·공쿠르상과 함께 세계 3대 문학상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영국 연방, 아일랜드, 짐바브웨 국적의 작가만 대상으로 하였으나 이후 점차 확대되어, 2013년부터는 전세계 작가를 대상으로 시상하게 되었지요.


초기 공식 명칭은 '부커-맥코넬상'(Booker-McConnell Prize)이었으며,. 2002년부터는 부커상 재단에 의해 영국의 '맨 그룹'(Man Group)이 스폰서로 선정됨에 따라 공식 명칭이 '맨부커상'(Man BookerPrize)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2005년에는 영어로 출간하거나 영어로 번역가능한 소설을 출간한 작가에 대해 상을 수여하는 '맨부커국제상'이 신설되었습니다. 이 상은 2005년부터 2015년까지 격년으로 시상하였으며, 2016년부터 영어 번역 소설을 출간한 작가와 번역가에 대해 매년 시상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맨부커상은 매년 10월, 맨부커국제상은 매년 5월에 시상하며, 영어권 출판업자들의 추천을 받은 소설작품을 대상으로 평론가·작가·학자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심사해 최종 후보작을 선정한 뒤, 다시 수상작을 선정합니다.


1969년 영국의 소설가 뉴비(Percy Howard Newby)가 처음 맨부커상을 받았고, 2003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쿠체(John Maxwell Coetzee)는 1983년과 1999년에 맨부커상을 받으면서  맨부커상을 두 차례 받은 최초의 작가가 되었습니다.


맨부커국제상은 2005년 알바니아의 이스마일 카다레(Ismail Kadare)가 처음 수상하였으며, 2016년 5월에는 한국의 소설가 한강(Han Kang)과 영국의 번역가 데보라 스미스(Deborah Smith)의 《채식주의자 The vegetarian》가 수상작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맨부커상 [Man Booker Prize] (두산백과)

권위 있는 문학상에 우리나라 작가가 이름을 올린 것은 분명 자랑스러운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울러 앞으로도 이러한 수상자에 우리나라 문학작품, 우리나라 작가의 이름이 자주 올라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며, 역대 맨부커상 수상작을 소개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개더링

제39회 맨부커 상을 심사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수상한 앤 엔라이트의 작품『개더링』.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로 꼽히는 맨부커 상과 2008년 '아일랜드 올해의 소설' 수상작인 이 작품은 앤 엔라이트를 세계적인 작가로 부상시키며, 영국과 미국에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가족관계와 개인의 붕괴를 강렬하고 드라마틱하게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헤가티 가족의 살아남은 아홉 자녀는 바다에 빠져 죽은 형제 리엄의 장례식을 위해 더블린에 모인다.

 

리엄의 여동생 베로니카는 리엄이 왜 알코올 중독자가 되어 방황하다가 결국은 바다로 걸어 들어가 자살해야만 했는지를 회상한다. 리엄을 죽인 건 술이 아니라, 그가 어린 소년이었던 1968년 겨울에 할머니 집에서 당한 일 때문이었다. 

베로니카는 그 비밀을 알고 있는 유일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기억이 희미해진 어머니와 아홉 명의 자녀들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오직 리엄과 가까웠던 베로니카만이 리엄의 죽음을 슬퍼하며 어린 시절의 고통과 두려움을 되돌아본다. 그 과정에서 베로니카는 사랑과 죽음, 성장의 고통, 그리고 가정의 붕괴를 우수에 가득 찬 문체로 써내려가는데…. 

일본 태생의 영국 작가로 현대 영미권 문학을 이끌어가는 가즈오 이시구로가 문단과 독자의 폭발적 반응을 불러일으킨 장편소설이다.

 

집사로서 평생을 보낸 남자 '스티븐스'의 6일간의 여행을 따라가고 있다. 근대와 현대가 뒤섞이면서 가치관의 대혼란이 나타난 1930년대 영국의 격동기를 지난 스티븐스의 과거도 들여다본다.

 

스티븐스의 가족과 연인, 그리고 30여 년간 모셔온 옛 주인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우리 삶의 가치를 일깨우고 있다. 특히 인생의 황혼 녘에 깨달아버린 잃어버린 사랑의 허망함과 애잔함에 관해 내밀하게 써내려간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이58나2 테마추천도서
 

 

3) 루미너리스

 

28세에 맨부커상을 수상하며 47년 맨부커상 역사상 최연소 수상 작가로 기록된 앨리너 캐턴의 소설 『루미너리스』제1권. 미스터리의 강렬함과 역사 소설의 품격을 두루 갖추며 소설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을 받으며 맨부커상 최연소 수상과 함께 맨부커상 역사상 가장 긴 작품으로 기록된 이 소설은 빅토리안 시대이자 뉴질랜드 골드러시 시대인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한 남자의 살인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미스터리를 담고 있다. 

1866년, 크게 한몫 잡겠다는 생각으로 금을 찾아 뉴질랜드에 도착한 남자, 무디. 그날 저녁, 그는 황량한 금광 마을 호키티카의 허름한 호텔 흡연실에서 자신도 모르게 12명의 남자로 구성된 비밀 모임에 끼어들게 된다. 실종된 젊은 갑부와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던 창녀, 외딴 오두막에서 살해된 부랑자의 집에서 발견된 어마어마한 양의 금. 삶에서 밀려나 세상의 끝으로 모여든 남자들의 이야기를 듣던 무디는 어느새 인간의 운명과 황금이 별자리처럼 얽혀드는 미스터리의 중심으로 빨려 들어간다. 

살해된 한 남자와 그를 두러싼 12명의 남자를 중심으로 정교하게 얽힌 사건들이 속도감 있게 전개되는 이 소설은 천체의 역학관계에 따라 모든 것이 움직인다. 저마다 삶에서 밀려나 마지막 남은 희망의 끈을 쥐고 뉴질랜드의 황량한 금광 마을로 모여든 12명의 남자는 12개의 별자리를 상징하고, 7개의 행성을 상징하는 5명의 남자와 2명의 여자까지 절묘하게 맞아 들어가며 이제껏 보지 못한 새로운 차원의 구성을 선보인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캐884루 v.1 테마추천도서

 

 

4) 울프 홀

 

2009년 맨부커상을 수상한 힐러리 맨틀의 역사소설『울프 홀』제1권. 권력의 정점에 서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건 인물 토머스 크롬웰의 삶을 따라가며 16세기 튜더 왕조의 음모와 계략을 생생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격변의 시기였던 16세기, 무자비하고 비정한 왕 헨리 8세. 미천한 대장장이의 아들로 태어난 토머스 크롬웰은 엄격한 사회의 규칙들을 깨뜨리며 권력의 상층부까지 오른다.

 

그리고 냉혹한 궁정 안에서 헨리 8세의 욕망에 따라, 자신의 욕망에 따라 새로운 시대를 향해 나아가는데…. 가장 밑바닥에서 왕의 최고 고문관까지 올라간 토머스 크롬웰의 삶을 따라가며 권력과 인간 본성에 관한 통찰을 풀어놓는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맨887우 v.1 테마추천도서

 

 

5) 잉글리시 페이션트

 

1997년 아카데미 9개 부문 상을 휩쓴 영화 <잉글리시 페이션트>의 원작소설『잉글리시 페이션트』. 원작 역시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부커상을 수상하며 많은 사랑을 받은 베스트셀러이다. 전쟁의 황폐함 속에서 펼쳐지는 사랑과 상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2차 대전이 끝나갈 무렵 이탈리아의 한 수도원에서 젊은 간호사 해나, 얼굴이 불타 버린 영국인 환자, 불구가 된 도둑 카라바지오, 용의주도한 인도인 용병 킵이 만나게 된다.

 

 

 흥미로운 추리 구조 아래, 네 사람의 사랑 이야기와 각자가 겪은 전쟁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 속에는 서국 제국주의에 대한 알레고리와 비판이 담겨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온22이 테마추천도서

 

 

6) 한밤의 아이들

 

인도 태생의 환상적 이야기꾼 살만 루슈디의 『한밤의 아이들』 제1권. 세 번의 부커상 수상이라는 유례없는 기록을 세우면서 세계문학사에 유일무이한 사건을 남긴, 신화와 역사, 환상과 현실의 세계를 넘나드는 장편소설이다.

 

1947년 8월 15일 인도가 독립하는 순간 태어나 초자연적 능력을 지니게 된 1001명의 아이들 중 0시 정각에 태어나 가장 뛰어난 초자연적 능력을 지니게 된 살림 시나이의 서른 해를 그려내고 있다.

 

인도가 20세기에 경험한 독립과 분열의 역사를 상징하는 살림의 일생을 따라간다. 살림이 회고록을 저술하면서 자신의 연인인 파드마에게 들려주는 형식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루56하 v.1 테마추천도서

 

 

7) 호텔 뒤락

 

애니타 브루크너의 부커상 수상작 『호텔 뒤락』. 순도 높은 문체로 현실을 날카롭게 베어낸 일과 결혼에 대한 자아 성찰적 물음을 담은 작품이다.

 

특히 여성의 일과 결혼 문제를 날카롭게 해부하며 1984년 발표된 이 작품은 5만부 이상 판매되면서 대중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통해 브루크너는 제인 오스틴의 계보를 잇는 현대 작가로 자리매김하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브296호 테마추천도서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