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어주는 정석

[오늘의 책] 지금 이 순간

여러분은 '시간여행' 에 대해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시간'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두의 공통적인 관심사이자 상상력을 자극하는 소재가 아닐까 싶습니다.

 

각종 영화나 소설, 드라마에서도 '시간'을 소재로 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라는 영화에서는 점점 젊어지는 주인공과, 이로 인해 일어나는 일들을 다루고 있고 '인현왕후' 라는 드라마는 조선시대와 현대를 넘나드는 시간여행을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라는 것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그 흐름을 늦출수도, 당길수도 없기에 더욱 소중하고, 무한한 상상의 재료가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에 많은 장르의 창작물에서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그것이 이야기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겠지요.

 

지금 소개할 작품 또한 '시간'을 소재로 하고 있는데, 만일 여러분이 눈을 떴을 때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가 있다면 어떨 것 같으신가요?

 

기욤 뮈소의 신작 '지금 이 순간' 에서는 눈을 뜰 때 마다 1년의 시간이 지나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의사로서 평범한 삶을 살아가던 주인공 아서에게 소원한 사이로 지내오던 아버지의 급작스런 방문으로 커다란 삶의 변화가 찾아옵니다.

 

낚시를 핑계로 아들을 찾아온 아버지는 집안에 내려오던 등대를 남기겠노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더불어 그곳의 지하실 문을 절대로 열지 말라는 당부도 전하지요.

 

연락조차 없던 아버지가 갑작스레 방문하여 남긴 어리둥절한 말에 아서는 반항심과 호기심에 지하실 문을 열고 맙니다. 그리고 그가 눈을 뜬 곳은 1년 후 뉴욕의 한 성당 안이었지요.

 

이후 아서는 하루를 1년처럼 살아야 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24시간이 지난 뒤에는 여지없이 1년 뒤의 세상에서 눈을 뜨게 되었으니 말이지요.

 

그리고 기약 없는 시간 여행을 시작한 그에게 그 등대의 저주를 먼저 겪은 할아버지와, 기묘한 인연으로 엮이게 된 여인 리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기막힌 시간여행 속에서 아서는 등대에 얽힌 비밀과, 시간여행의 저주를 풀고자 노력하게 되지요. 1년에 단 하루밖에 볼 수 없는 아서와 리자의 감정과 사랑 또한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주된 요소입니다.

 

아서는 이 시간 여행의 저주를 풀 수 있을지, 그의 삶의 행방은 어떻게 될 것인지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몰입도 있는 이야기와 그만의 독특함으로 수 많은 독자들을 매료시킨 기욤 뮈소는 하나의 '현상' 이라 불릴 정도로 문학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작가입니다. 그의 신작 '지금 이 순간' 또한 단숨에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르며 뜨거운 인기를 보여주고 있지요.

 

문학의 새 트렌드를 불러 일으킨 기욤 뮈소의 다른 작품들도 소개합니다.

 

 

1) 구해줘

 

세련된 영상기법을 선보이며 대중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구현한 프랑스 작가, 기욤 뮈소의 세 번째 장편소설. 작가는 한편의 헐리우드 영화를 보듯 속도감 있게 사건을 그려내고 있다.

브로드웨이 무대에 서겠다는 꿈을 품고 뉴욕에 온 프랑스 여자 줄리에트와, 아내의 갑작스러운 자살로 인생의 모든 꿈이 산산조각 난 의사 샘이 운명처럼 만나 불꽃같은 사랑에 빠져든다. 48시간의 만남과 격정적인 사랑의 시간이 지나가고, 줄리에트가 프랑스로 돌아가야 하는 시간이 다가온다.

샘을 다시 만나지 못하는 것을 고민하던 줄리에트는 출발 직전 비행기에서 내리고, 이것이 그녀를 예정된 죽음으로부터 구해낸다. 파리행 비행기가 대서양 상공에서 폭발해 승객 전원이 사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줄리에트를 잡지 못해 죽음에 이르게 했다는 생각에 사로잡힌 채 망연자실해 있던 샘에게, 여형사 그레이스가 접근해온다. 그녀는 줄리에트가 아직 살아있지만 며칠 후에는 죽어야 할 운명이라고 말하며, 그를 깊은 혼란 속으로 빠뜨리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43 뭐55구2

 

 

2) 종이 여자

 

프랑스 문학계를 대표하는 젊은 작가 기욤 뮈소가 선보이는 판타스틱 러브 어드벤처 『종이 여자』. 2010년에 발표되어 큰 인기를 얻었던 작품으로, 어느 베스트셀러 작가와 그의 소설 속에 나오는 여주인공이 펼치는 사랑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LA의 빈민가에사 나고 자란 톰 보이드는 어린 시절에 겪은 경험을 살려 집필한 소설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다. 하지만 사랑에 실패하면서 크게 절망하고, 좀처럼 창작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회복하지 못한다.

 

그러던 어느 날, 소설 속 인물을 자처하는 여인 빌리가 그의 앞에 나타난다. 인쇄소의 잘못으로 파본이 된 톰의 소설 속에서 나왔다고 말하는 빌리. 톰이 펜을 놓는다면 그녀는 죽을 수밖에 없는 운명인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43 뮈55조

 

 

3)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구해줘>의 작가 기욤 뮈소의 최신 장편소설. '만약 우리에게 시간을 되돌릴 기회가 주어진다면, 인생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는 이 책은 시간의 개념과 인생의 선택에 대한 성찰의 기회 제공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생생한 화면 구성, 빠른 전개로 결합시켜 독특하게 그려내고 있다.

주인공 엘리엇은 명망 있는 외과의사로 성공적인 삶을 열어왔지만 한 가지 떨쳐버릴 수 없는 회한이 있다. 그것은 바로 사랑하는 연인을 사고로부터 구해내지 못한 것이다.

캄보디아에서 만난 신비의 노인으로부터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열 개의 알약을 얻게 된 그는 30년 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를 부여잡는다. 그러나 죽은 일리나를 살려내면서 그의 삶은 예기치 못한 대혼란의 소용돌이 속으로 휩쓸려가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43 뮈55다

 

 

4) 사랑을 찾아 돌아오다

 

기욤 뮈소 소설 특유의 영화적 긴장감과 생생한 장면 구성, 빠른 전개와 다양한 볼거리, 반전의 묘미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성공을 위해 지난 20년을 버리기로 결심한 에단의 삶을 독특한 미스터리 기법으로 그려내고 있다.

보스턴에서의 암울한 삶에 종지부를 찍고 성공을 이루기로 결심한 에단은 절친한 친구도, 결혼을 앞둔 약혼녀도 모두 버리고 20년간 살아온 보스턴을 떠나 뉴욕에 정착한다.

 

시애틀에서 공부를 마치고 뉴욕에서 정신과 진료실을 연 에단은 성공가도를 달리게 된다. 보스턴을 떠나면서 결심한 일들이 마침내 현실로 이루어진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행복을 느낄 수 없는 에단은 술과 마약과 밤거리의 여자들에 빠져 지내면서, 5년 전 헤어진 셀린을 그리워한다. 그러던 어느 날, 그의 진료실에 한 소녀가 예약도 없이 찾아온다. 에단은 다른 의사를 소개시켜주려 하지만 진료실을 나간 소녀가 권총자살을 하면서, 그의 삶은 예기치 않은 혼란에 휘말려들게 되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43 뮈55시 c.2

 

 

5) 그 후에

 

임사 체험, 메신저, 죽음의 예언, 사후 세계 등 초현실적인 요소를 더한 스릴러 형식을 바탕으로 삶에 대한 애착과 사랑을 그리고 있다.

 

어린 시절 자신이 구해준 말로리와 결혼해 단란한 가정을 꾸린 변호사 네이선. 하지만 아들의 죽음으로 위기를 맞은 두 사람은 서로 사랑하지만 이혼을 택하고 각자의 길을 걷게 된다.

 

어느 날 네이선의 사무실에 죽음을 예견하는 '메신저'를 자처하는 굿리치 박사가 나타난다. 굿리치 박사가 예견한 죽음들이 차례로 벌어지고, 그가 다음에 죽을 사람으로 자신을 지목한 것이라 생각한 네이선은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을 찾아 나서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83 뮈55그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