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우리는 지금, 행복한가요?

2015년이 저물어가고, 새로운 한 해의 시작을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모두들 올 한 해의 마무리 잘 하고 계시는지요?

돌이켜보면 올 한해는 유난히도 많은 일들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과연 올해의 핵심이 된 '화두'는 무엇이었을까요?

 

디지털 광고 솔루션 및 매체 대행서비스(SSP:Supply Side Platform) 기업인 (주)애드오피(대표 이원섭)는 올해 1월 1일부터 지난 16일까지 현재 협력 관계를 가진 240여개 중 온라인 신문 기사 내에서 회자된 300만건의 키워드를 분석하여 2015년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를 추렸다고 합니다. 그 중 올해의 키워드로 선정된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512230352

 

대한민국을 비탄에 잠기게 한 세월호 사건, 많은 이들을 불안하게 한 메르스 등이 올해의 핵심 키워드에 선정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프랑스 테러, 국정화교과서 사태와 '먹방'을 앞세운 셰프들의 인기도 올해의 화두가 되었습니다.

 

키워드로 정리한 올 한해는 즐겁고 긍정적인 것 보다는 아픈 기억들이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팍팍한 세상 속에서 우리는 '행복'을 말하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지요.

 

이러한 사회적인 분위기가 개인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젊은 층에서의 우울증이 급증했다는 기사를 접할 때면 이것이 더욱 살기 힘들어지는 사회에 대한 반증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2015년 한 해, 많은 아픔과 상처가 있었지만 다가오는 2016년은 '행복'과 '희망' 을 찾을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바라며 '행복'에 대한 도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우리, 행복해질 권리

 

MBC-FM “타블로의 꿈꾸는 라디오”, “김태훈의 K의 사생활”, “별이 빛나는 밤에”등을 오랜 기간 집필한 류미나 작가의 첫 에세이 『우리, 행복해질 권리』.

 

심야 라디오 '김태훈의 K의 사생활'에서 힘든 시간을 겪은 수많은 청춘들을 위로했던 코너 “K가 K에게”를 일일이 재구성해서 새롭게 엮은 것으로 불행에 길들여졌던 2014년을 보낸 우리, 2015년에는 소소한 행복을 느끼며 살자는 작가의 글에는 따뜻함이 묻어있다.

 

랜 기간 라디오 작가로 지내며 청취자와 소통했던 내공이 오롯이 담긴 이 책을 통해 저자는 함께 ‘행복’하기 위해 무엇을 끊임없이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한 따뜻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11.86 류38우

 

 

2) 행복해질 용기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꾸지만, 누군가 ‘그래서 너는 지금 행복하니?’라고 묻는다면 자신 있게 ‘행복하다’고 대답할 사람은 몇이나 될까? 외려 행복을 이야기하는 것이 사치처럼 느껴질 정도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일본 최고의 아들러 심리학 권위자인 기시미 이치로는 행복해지고 싶다면 아들러 심리학을 만나라고 권면한다.

아들러 심리학에 따르면, 행복은 후회스러운 과거에 개의치 않고 당당히 지금부터 새로운 방향을 정하고 나아갈 때 내게 온다.

 

이미 《미움받을 용기》에서 행복해지기 위해서 미움조차도 기꺼이 감당하라고 말해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는 그는 이 책 『행복해질 용기』에서 이제는 행복을 향해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과 자세한 지침을 알려준다.

낮은 자존감을 극복하고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자신과 마주하는 법’, 대인관계의 고민에서 벗어나 행복에 가까워질 수 있는 ‘남들과 마주하는 법’,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생로병사와 마주하는 법’, 그리고 지금 이곳에서 행복해지기 위한 ‘일상 속 행복 찾기’ 등이 바로 그것. 아들러의 명쾌한 지침에서 지금 당장 행복해질 수 있는 힌트를 가뿐히 찾아보자.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8.1 안14하

 

 

3) 행복이란 무엇인가

 

 누구나 ‘행복’을 원하고 추구한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어떠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재의 행복을 유보하고 외면한다.

 

‘대학에 입학할 때까지’, ‘목표한 금액의 돈을 저축할 때까지’와 같은 제한을 두고, 지금 누릴 수 있는 것들을 참고 목표에 집중한다. 목표가 이루어지는 순간 보상과 행복이 기다리고 있을 거란 꿈에 젖은 채 말이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오랫동안 하버드 대학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했던 경제학 강의를 제치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은 바 있는 ‘긍정 심리학’ 강의의 탈 벤 샤하르 교수는 이 물음에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한다. 교수에 의하면 행복은 갑자기 찾아오는 것도, 원하는 목표를 이루었을 때 가질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외려 행복이란 끊임없이 발견해야 하는 것이고 선택해야 하는 것이며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샤하르 교수의 강의를 엮은 이 책은 누구나, 언제나 항상 행복에 가까이 갈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 알려준다. 행복 강의에 대한 기본 개념을 비롯하여 긍정적인 삶을 위한 다섯 가지 관점, 행복을 위한 다섯 가지 지침이 바로 그것이다. 철학·인문적 요소가 섞였으나 절대 어렵지 않아서 학생들의 가족들까지 강의실로 불러들이며 경청하게 만들었던 그 강의를 이제 책으로 직접 확인해보자.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8 왕64하

 

 

4) 행복한 사람들은 무엇이 다른가

 

행복학 권위자들이 밝힌 1%의 비밀 『행복한 사람들은 무엇이 다른가』. 최근 어느 학술대회에서 우리나라의 국민행복지수가 OECD 34개 국가 중 최하위권이라는 결과가 발표되었다. 한편, 1인당 GDP가 1만 달러도 채 되지 않는 코스타리카와 부탄은 국민행복지수의 최상위권에 랭크되었다.

 

경제력이 행복의 절대적 기준이 아니라는 점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지만, 그렇다면 도대체 행복이란 무엇일까?

이 책은 다양한 상황에 처한 수천, 수만 명에게 ‘당신은 지금 행복합니까?’라고 묻고, 그 대답들을 모아 행복의 실체를 드러낸다.

 

돈, 가족, 친구, 직업, 정치적 성향, 목표 등 삶의 구체적 영역들이 우리의 행복을 결정하며, 거꾸로 행복감이 그러한 것들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지난 30여 년 동안 수많은 행복학자들이 연구실과 현장에서 실험들을 통해 밝혀낸 행복의 원인과 결과뿐 아니라, 행복을 위한 실천방법까지 설명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2.42 쿠62하

 

 

5)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한 행복실험 12가지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아날로그로 살아보기≫로 스마트폰에 중독되어 있는 삶을 되돌아보던 저자는 이 책에서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찾아볼 수는 있다’고 생각하고 1년간 행복하게 살아보기에 도전한다.

 

11월에 시작해 다음해 10월까지 계속된 12달 동안의 도전은 저자 특유의 치열한 탐구정신과 꼼꼼한 취재로 진행되었으며, 이제껏 무심코 수용해온 통념이 정말로 신뢰할 만한 것인지를 생각해볼 수 있도록 도왔다.

저자는 자신에게 의미 있어 보이는 행복레시피들을 가능한 데까지 실험했다. 고대의 지혜에서 현대의 이론들은 물론, 극동 지역의 아이디어에서 최신의 실용주의 아이디어까지, 장시간 실험에서 일회성 실험까지, 명상 같은 추상적인 것에서 의약품 같은 구체적인 것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을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낸다.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간단하고 믿을만한 방법을 소개하며, 결국은 각자 스스로 자신만의 행복을 찾아 나서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71.4 코97무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