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정석DB 둘러보기

[웹진39호]WIPS (전세계 특허정보 온라인 검색서비스)

[웹진 39호]2012. 12.

WIPS (전세계 특허정보 온라인 검색서비스)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에서는 ‘WIP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WIPS 서비스는 ㈜윕스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초 전세계 특허정보 온라인 검색서비스로, 최근 이슈로 떠오르는 이머징 마켓을 위한 특허 DB확충 및 품질 혁신 활동을 통해 신뢰도 높은 전세계 특허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한다. 빠르고 정확한 특허검색서비스 뿐만 아니라 SDI(신착특허 메일서비스), My Folder 등 효율적인 업무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편리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일본 특허의 전문을 한국어로 번역해서 제공하고 있다. 인하대학교에 소속된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WIPS 홈페이지에 가서 회원가입만 하면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 이용방법

1. 접속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 홈페이지 메인 하단에 위치한 ‘WIPS’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공지사항 탭으로 화면이 전환되는데 이 화면에서 교내 또는 교외로 각각의 홈페이지 주소 링크를 활용해 접속할 수 있다. 접속 후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치면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2. 검색

WIPS 서비스는 기본검색, 번호검색, 스텝검색, 통합검색 등으로 특허를 검색할 수 있다.

① 기본검색

검색하고자 하는 국가와 해당 특허공보의 필드별 조합의 검색식을 작성하여 빠르고 자유로운 검색을 제공한다.

② 번호검색

출원번호, 공개번호, 등록번호 등 각 국가별 특허의 번호정보를 통해서 검색할 수 있다. 국가별 번호 종류 및 형식은 차이가 있으므로 ‘각국 번호 표기법’을 참고하여 정확한 번호로 검색해야 한다.

③ 스텝검색

스텝검색은 기본검색과는 다른 접근방법으로 문헌의 검색결과 확인이 아닌 스텝간의 연산을 통하여 검색 키워드의 다양한 변화에 따른 결과 건수의 변동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검색 방법이다.

④ 통합검색

언어별 통합검색으로, 각 국가에서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 검색하는 불편함을 해소하여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다. 한글 통합검색과 영문 통합 검색이 가능하며 각각 필드검색과 스텝검색으로 구분하여 제공되고, 단, 특허 공개/등록 존재 유무는 설정할 수 없다. 또한 한글 및 영문의 언어별 통합검색이므로 검색 필드는 해당 국가의 공통 필드만 제공한다.

 

3. 검색결과

키워드를 검색하면 재검색, 검색식 저장 등을 제공하며, SDI 등록이 가능하고 검색결과를 문헌종류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필드별 정렬 기능, 원문보기 등을 제공한다. 아래 화면은 ‘하이브리드’라는 단어를 검색한 화면이다.

4. 상세보기

검색한 결과를 클릭하면 상세보기 화면으로 전환되는데, 해당 문헌의 서지사항, 요약, 우선권정보, 패밀리정보, 상세한 설명, 원문 등 문헌 전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5. 부가서비스(팝업창)

① 영한번역 서비스

2012년 11월 27일부터 영한번역 서비스를 WIPS에 도입했다. 특허문서 자동번역 시스템을 개발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기술을 기반으로 개량화한 것이다. 현재는 미국(US)의 특허 문헌만 번역 서비스가 제공된다.(향후 적용국가 확대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