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일상에 철학 한 스푼

출처: Unsplash.com

 

여러분에게 '철학'은 어떠한 느낌인가요?

 

그저 어려운 학문의 하나라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혹은 어렵고 두꺼운 '철학책'이 생각나시나요?

 

그러나 철학은 세상의 많은 분야에서 그 근간을 이루고, 인류의 사상을 발전시키는 자양분이 되어주었지요.

 

사회사상, 법철학 등 다양한 분야와 철학이 함께 하는 것은 그만큼 학문의 근간에 철학적 사고가 필수적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기에 더 어렵게 느껴지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ㅎㅎ

 

그러나 조금 더 풍요로운 사고, 세상을 바라보는 넓은 시야를 가지기 위해서 우리는 철학이라는 친구와 조금은 친해질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ㅎㅎ

 

그런 의미에서, 이 여름! 철학과 친해질 수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조금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으로 선정하였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함께 해 주세요!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 에릭 와이너 지음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부터 몽테뉴까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들을 만나러 떠나는 여행기이자, 그들의 삶과 작품 속의 지혜가 우리 인생을 개선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답을 찾아가는 책이다.

 

매력적인 글솜씨로 “빌 브라이슨의 유머와 알랭 드 보통의 통찰력이 만났다”는 평가를 받는 에릭 와이너가 이 여행의 동반자로 나선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02 화68소

 


2. 만화로 보는 3분 철학 : 김재훈, 서정욱 지음

인문학과 철학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지만 정작 어디부터 공부하면 좋을지 몰라 막막해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 『만화로 보는 3분 철학』.

 

1권에서는 ‘세상의 원리’를 밝히려 하고 근대 철학의 태동을 연 고대 철학자들의 사상을 소개한다.

 

피타고라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소피스트,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 이름은 한 번쯤 들어본 이들의 사상이 각각 어떻게 다르고 또 어디서 영향을 주고받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앞으로 나올 2권과 3권에서는 중세와 근대, 그리고 현대에 이르는 철학자들의 사상이 쉽고 재미있는 만화로 펼쳐진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80 김73사 v.1


3.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야마구치 슈 지음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무기는 무엇일까?

 

누구보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철학을 유용하게 사용해 온 사람으로, 경영학 학위, MBA도 없이 세계 1위 경영·인사 컨설팅 기업 콘페리헤이그룹의 임원 자리에 오른 야마구치 슈가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에서 삶의 무기가 되어주는 철학에 대해 이야기한다.

불확실한 시대에 불분명한 문제들과 싸워야 하는 우리가 철학을 배워야 하는 것은 철학자들의 생각법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자신이 MBA를 취득하지 않았지만 전략과 온갖 숫자가 난무하는 컨설팅 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도 오로지 철학 덕분이라고 말하며,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빈번하게 부딪치는 주제인 사람, 조직, 사회, 사고 네 가지 콘셉트에 따라 철학·사상을 정리해 보여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01 산16처


4. 5분 뚝딱 철학 : 김필영 지음

『5분 뚝딱 철학 : 생각의 역사』는 여느 철학책, 인문책보다 더 넓고 다채롭다. 존재론, 인식론, 윤리학, 정치철학, 종교철학 등 정통 철학 분야 뿐 아니라 논리학, 과학과 수학, 언어와 구조, 심리학, 미학까지 더 넓고 다양한 주제를 다채롭게 다루고 있다.

 

이른바 모든 학문의 기초이자 인문의 토대라고 불리는 철학은 흔히 어렵고 심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철학사 지도를 가지고 있다면 철학이 훨씬 쉬워진다. 여기서 〈철학사 지도〉란 철학자들이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떤 문제의식을 가지고, 시대에 따라 어떤 굵직한 핵심 질문들은 던져왔으며, 그에 대한 답들이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삼빡하게 정리한 ‘인류 생각의 역사 지도’이다.

 

『5분 뚝딱 철학 : 생각의 역사』는 철학자들이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가져온 핵심 질문 30가지와 그에 대한 답들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정리해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90 김898오


5. (하루 3분, 생각의 깊이를 더하는) 철학 100문장 : 개러스 사우스웰 지음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은 언어를 무기로 인류의 지성에 걸린 주문과 싸우는 전투다”라는 말처럼 철학은 인간에 대해 깊이 있게 사유하는 학문이다.

 

2,500년의 역사를 가진 철학을 단 100문장으로 요약한다는 것이 가능할까?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으나 《하루 3분, 생각의 깊이를 더하는 철학 100문장》은 철학의 맛을 느껴볼 수 있는 철학 입문자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철학에 관한 100가지의 명언들을 연대기 순으로 정리하여 철학의 흐름을 정리하고 있다.

 

위대한 철학자들의 삶과 업적을 살펴보면서 각각의 철학 명언들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더 넓은 맥락 속에서 그 의미를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철학적 사유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보여준다.

 

더불어 명언들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미지들과 그래프들이 함께 소개되어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큰 매력이다.

 

진지하게만 다가가야 할 것 같았던 철학을 가볍게 읽어나가며 철학은 어려울 것 같다는 막연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는 좋은 기초 입문서가 될 것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00 사66처

 

 

도서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