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잠자는 머리를 깨워라! 효과적인 학습 방법

인하인 여러분, 무더운 여름 잘 보내고 계시나요?

 

2015년도 하반기가 되었고, 더불어 8월 4일은 수능이 100일 앞으로 남은 시점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주변에 수능을 준비하는 친척들이나 동생, 지인들이 있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그 긴장과 압박감은 이루 말로 할 수 없는 것이지요.

 

 

수능날에는 비행기가 이 착륙 시간을 조정 할 정도로 모두가 수능을 위해 움진인다 (?) 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 동안의 노력이 판가름나는 시간이기에 더욱 긴장되고 떨리는 수능!

 

비단 수능 시험이 아니더라도 모든 시험은 너무나 떨리고 긴장되는 존재이지요.

 

이처럼 수능 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치르게 되는 수 많은 시험들에서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관련 도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당신, 혹은 주변에 시험을 앞두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번 '꿀 Tip' 을 놓치지 마세요!!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21세기 공부법

 

오늘날 공부를 잘하는 이들은 많지만 배운 지식을 사회에서 제대로 써먹는 사람의 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사실이다. 대학전공과 자신이 하게 될 일이 전혀 일치하지 않는 상황 속에서 학생들이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될지를 확인하도록 돕는 『21세기 공부법』.

 

 이 책은 빅 데이터 분석법을 기록하고, 이것이 실제 공부에 도움이 되도록 연계하였으며 사고력 확장에 도움이 되는 인문고전 10개를 선정하여 그 내용을 담았다.

 

 

좋은 교육을 받아도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는 학생과 부모, 그리고 취업을 앞둔 대학 졸업 예정자, 직장인들에게 이 책은 미래를 기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71.30281 정67이

 

 

2. 천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부 비밀 노트

 

『천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는 잠재적 천재성을 지속적으로 개발시킬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학습 스타일 진단뿐만 아니라, 노트 필기, 속독법, 글쓰기, 창의력 개발 등 공부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스킬을 담았다.

 

또한 좌뇌를 많이 쓰는 읽기 영역에서도 우뇌를 자극하는 읽기법을 제안하고, 우뇌의 영역인 창의력 개발에 있어서도 이성적인 조건이나 법칙 등을 대입시키며 좌뇌 우뇌가 모두 고루 개발될 수 있도록, 즉 우리가 타고난 천재성을 잃지 않도록 친절하게 조언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71.3943 드895처

 

 

3. 속독 기억의 공부 기술

 

『속독 기억의 공부기술』은 20년동안 속독법과 기억법에 대해 연구와 강의를 해오고 있는 한국두뇌개발교육원 손동조 원장의 노하우를 집약했다.

 

 ‘글의 핵심을 파악하는 훈련’ ‘독시야를 넓히는 훈련’ ‘기호 스피드 훈련’ ‘글자 인지훈련’ ‘글자 뭉쳐보기 훈련’ 등의 효과적인 속독기술과 ‘공간력 공식’ ‘낱말 결합 훈련’ ‘한글 숫자 기본 공식표’ 등의 핵심 기억 기술을 다루고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028 손25소

 

 

 

 

4. (보기만 해도 공부하고 싶어지는) 365 공부 비타민

 

『365 공부 비타민』은 공부할 마음은 있지만 정작 시작 하지 않는 이들을 위한 책으로, 공부하기 전 매일 한 편의 글을 읽음으로써 공부할 힘이 나게 도와주는 책이다.

 

1년 365일 동안 매일 볼 수 있도록 365개의 장으로 쓰인 이 책은 날마다 각기 다른 이야기를 실었고, 본격적인 이야기의 시작에 앞서 유명인들의 명언을 수록해 충분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이야기마다 공부를 위한 행동과 실천, 마음가짐, 공부법 등의 목적에 맞게 들려주고, 책의 곳곳에는 슬럼프가 찾아왔을 때 다스리는 법을 소개해 다시 일어나 공부할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다잡게 해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79.9 한73사

 

 

5.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최신 인지심리학이 밝혀낸 성공적인 학습의 과학

 

학습과 기억의 원리에 대한 실증적 연구에 따르면, 정석으로 여겨지는 학습 방식은 대부분 ‘헛수고’라고 한다. 밑줄 긋기, 강조하기, 벼락치기, 반복 학습, 집중 연습은 안다는 착각을 일으킬 뿐 그렇게 익힌 지식은 금세 머릿속에서 사라진다.

 

심지어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공부할 때 가장 효과가 높다는 학습유형의 신화는 결코 증명된 적이 없다.

그렇다면 지식과 기술을 더 잘 배우고, 더 오래 기억하고, 필요할 때 즉각 떠올리게 하는 효과적인 학습법은 무엇이란 말인가?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는 연구와 실험, 과학적 검증을 통해 효과가 입증된 학습법을 망라한다.

 

독보적 실력의 신경외과의사, 미식축구 챔피언 팀 코치, 88세 피아니스트와 꼴찌에서 일등이 된 의대생 등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자.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70.1523 뢰28어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