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졸업식 풍경, 이모저모

8월 21일 오늘은 인하대학교 학위수여식이 진행되는 날입니다.

친구와 자녀, 연인의 졸업을 축하해 주기 위해 많은 분들이 학교를 방문하실텐데요 그만큼 졸업은 큰 의미를 가지는 행사인 것 같습니다.

 

특히 대학 졸업의 경우 긴 학생 생활을 마치고 본격적인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첫 단추이기에 더욱 각별한 의미가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에서 졸업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각각의 문화가 있는 졸업식을 진행하는데요, 다른 나라의 졸업식 풍경은 어떤지 살짝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미국에서는  졸업식 전·후에 진행되는 행사가 눈길을 끕니다. 미국에서는 특히 학사모를 졸업생 모두에게 선물하기 때문에 각자의 개성대로 학사모를 꾸미는 학생들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때론 사치스럽다는 비판이 있을 정도로 졸업파티는 성대하게 열립니다. 졸업식이 끝나고 난 후에는 '프롬파티'라는 댄스파티를 진행하며, 주로 고등학교 졸업식에 시행되나 요즈음은 중학교나 대학교 졸업식에도 프롬파티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댄스 식사, 수다가 파티의 주를 이루고, 댄스 타임 뒤에는 대부분 투표를 하여 파티의 킹과 퀸을 결정합니다. 많은 영화의 소재로 '프롬 퀸' 이 등장 하기도 하지요 ^^

 

 

 

 

몽골의 경우는 5월에 졸업식이 진행되며, 남자들은 양복을, 여자들은 전통의상인 델을 입고 그 도시의 어버(서낭당)를 도는 의식을 치릅니다. 이후 졸업생들은 짝을 지어서 광장에서 탭댄스를 추고, 졸업여행을 떠난다고 합니다.

 

졸업식에 전통 의상을 입는 것 또한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일본의 경우 화려한 졸업식 보다는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에서 졸업식이 진행됩니다.  복장 또한 교복이나 전통의상을 입지요. 이러한 경건한 분위기 속에서도 로맨틱이 존재하는데, 바로 셔츠의 단추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평소 관심 있던 남학생에게 여학생이 너의 두 번째 단추를 줄래?’라며 마음을 전하는 독특한 고백문화가 있는데요, 특별히 두 번째 단추인 이유는 심장에 가장 가까이 있어서라고 합니다. 고백을 받아들이면 남학생이 여학생에게 그 단추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마음에 담아두던 이성에게 졸업식 날 용기를 내 고백하는 여학생들이 많다고 합니다.

 

대만 드라마 '장난스런 키스' 에서도 여자 주인공이 남자 주인공의 두 번째 단추를 사수하려고 하는 에피소드가 있는데, 이 또한 일본의 졸업식 문화에서 기인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스웨덴의 졸업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스웨덴의 졸업식은 6월에 있으며, 국가 전체적으로도 굉장히 유명한 문화 중 하나인데요, 도시의 모든 학교가 동일한 날에 졸업식을 거행하고, 졸업식 시즌에는 온 거리를 꾸미고 퍼레이드를 펼칩니다.

 

졸업식이 끝나면 학생들이 우르르 뛰쳐나오는데 학교생활을 마치고 세상 밖으로 뛰쳐나간다는 의미에서 한다고 합니다.

 

스웨덴에서는 여자는 흰색 드레스를, 남자는 검정 정장을 입고 모자로는 학사모가 아닌 해양 모자를 쓰는데 이는 개인이 인생에 있어서 멋진 항해를 하라는 뜻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웨덴 졸업식의 특별한 점은 가족들이 졸업하는 학생의 어린 시절 사진으로 만든 피켓을 들고 학생들을 기다린다는 점입니다.

 

스웨덴의 경우 졸업식 자체에 내재된 의미가 굉장히 큰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정보 출처 : http://blog.naver.com/withcktown?Redirect=Log&logNo=220268577556

 

 

해마다 졸업식 시즌이 되면 밀가루 세례나 계란 던지기 등 눈살을 찌푸리는 일들이 일어나곤 합니다. 서로에게 피해를 주는 것 보다는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큰 포부를 가지고 마음을 새롭게 다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더불어 정석학술정보관에서도 여러분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기 위해 작은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서를 기증 해 주신 졸업자 분들을 대상으로 기념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학과, 이름이 삽입 된 배경을 제공 해 드립니다.

 

당일 기증도 가능하니 오셔서 졸업식의 소중한 추억과 기쁨을 간직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