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문화

책 속의 장소 찾아보기

 

괭이부리말 아이들

 

사진 출처 :  교보문고

 

괭이부리말은 인천에서도 가장 오래된 빈민 지역이다.”

- 괭이부리말 아이들 p.11 –

 

 

2001년 출간된 소설, 김중미 작가의 괭이부리말 아이들은 돈을 벌러 집을 떠나 돌아오지 않는 부모와 무관심한 사회 속에서 소외된 괭이부리말 마을의 아이들이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입니다.

 

이 책은 김중미 작가가 살아온 삶의 터전이자, 소설의 배경인 인천 만석동의 괭이부리말에 대해 이야기하며 시작됩니다.

 

괭이부리말이라는 이름은 지금은 사라진 고양이 섬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인천이 개항한 뒤부터 6.25 전쟁 막바지에 이를 때까지 가난한 노동자, 피난민, 이농민들은 괭이부리말에 모여들어 판자촌을 이루고 살았습니다.

 

괭이부리말 아이들소설에서도 시멘트와 판자로 만든 집이 묘사되고 있습니다.

 

 

빈터에 동그마니 혼자 남은 동준이네 집은 시멘트 블록이 군데군데 부서져 내렸고, 벽은 옆집을 부술 때 받은 충격으로 지붕 아래에서 알루미늄 새시 문 아래 틈까지 금이 갔다.

판자로 올린 다락은 왼쪽이 심하게 내려앉아 마치 피사의 사탑처럼 보였다.”

- 괭이부리말 아이들 p.24 -

 

 

현재는 인천시 도시재생사업으로 예전의 모습은 많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그 흔적은 찾아볼 수 있습니다.

 

12월의 뉴스레터는 그 흔적을 찾아, 소설 괭이부리말 아이들속의 장소와 만석동의 볼 거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만석동 달동네, 괭이부리말

 

1.     원괭이부리마을 특화거리

-      인천광역시 동구 만석동 만석부두로 6번길

출처 :  인천 in.com

 

만석부두 정류장에서 100m 정도 걸어, 소설 속 묘사된 슈퍼를 지나면 원괭이부리마을에 도착합니다.

원괭이부리마을 특화거리에는 과거에 실존했던 만석동의 기찻길을 그린 벽화와 함께, 만석부두입구역과 원괭이부리마을역 포토존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소설 속 숙자와 아버지가 기찻길에서 대화를 나눈 대화를 떠올리며, 원괭이부리마을 특화거리를 걸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2.     우리미술관

-        인천광역시 동구 화도진로 192번길 3-11

출처 :  우리미술관 홈페이지

 

우리미술관은 모두의 사랑방 역할을 지향하는 작은 미술관입니다.

전시관, 교육관, 창작문화공간 만석(작가 레지던스) 그리고 스튜디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주민이 직접 만든 작품을 전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역민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전시를 기획 및 운영합니다.

미술관은 올해 괭이부리마을의 집사를 입주작가로 선정해 창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수리수리 마수리전이 열리고 있으니 관람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화도진공원

-          인천광역시 동구 화도진로106번길 56

출처 :  인천광역시 홈페이지

 

화도진은 해안 방어를 위해 설치한 진지이자, 1882년 조미수호통상조약이 체결된 곳입니다.

화도는 꽃섬이라는 뜻인데요. 화도진 공원은 그 이름에 걸맞게 봄에는 철쭉, 가을에는 단풍이 물드는 곳이랍니다.

11월에 이 공원을 방문하면 황금빛, 붉은빛으로 물든 아름다운 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

소설 속 숙희와 동준이 깡통을 주웠던 화도진 공원에서 산책하며 사색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이용시간 09 -17, 입장료 무료)

 

 

4.     송현시장

-          인천광역시 동구 송현1.2 88-1

출처 :  인천광역시 홈페이지

 

송현시장은 1930년대 야시장으로 시작해 이주민들에 의해 1960년에 전통시장으로 발돋움한 시장입니다.

씨앗강정, 닭강정 등 강정이 유명하답니다. 가격도 15,000원 정도로 부담 없이 저렴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1226일까지 동인천 북광장에 송현시장 상인들이 참가한 동인천 낭만시장축제가 열립니다.

복고 컨셉으로 장소를 꾸몄으니 괭이부리말 아이들속 동수가 동준에게 선물한 옷처럼 레트로한 옷을 입고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추가 안내

괭이부리말 아이들

정석학술정보관 3층 인문과학정보실에서 대출하실 수 있습니다.

 

 

[정석 프렌즈 1기 김수진, 이동훈 프렌즈님께서 작성해주신 기사입니다]

 

'즐거운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떠나 볼까? : 홍콩  (0) 2018.11.09
달콤한 선물, 서울 디저트 페어  (0) 2017.04.27
정석에서 미술과 함께  (0) 2016.11.23
어린이들의 아버지, 방정환  (0) 2016.11.09
2016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는?  (0) 2016.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