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문화

풍성한 가을, 즐겨 봅시다

안녕하세요, 인하인 여러분?

벌써 10월도 중순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가을 하늘도 그 빛깔을 더 해 가고 있는데요, 나들이 하기 참 좋은 계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오는 10월 17일은 '문화의 날' 이어서 다채로운 행사들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문화의 날은 문화예술진흥에 관련된 행사를 하는 기념일로, 매년 10월 20일이었으나 2006년에 10월 셋째 토요일로 개정되었다고 합니다. 문화 창달의 기운 진작과 국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와 참여도를 높이며, 국민 문화향수권을 신장하는 계기를 조성하고 방송ㆍ잡지ㆍ영화 등 대중매체의 사회적 가치를 새롭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1970년대에 들면서 문화창조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1972년 <문화예술진흥법>을 제정, 공포하였고, 1973년 따로 거행해오던 방송의 날, 영화의 날, 잡지의 날을 흡수, 통합하여 10월 17일 문화의 날로 지정하게 됩니다. 이 날은 기념식에 이어 정부에서 문화발전 유공자를 포상하며 연극ㆍ무용 등 기념공연 및 강연회 등을 개최한다고 합니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문화의 날 [文化-] (국어국문학자료사전, 1998., 한국사전연구사)

 

사실 학업이나 업무에 지쳐있다 보면 이렇다 할 문화 생활을 하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인데요, 특히 한국인의 여가 생활은 양적 수준 뿐 아니라 질적 수준 또한 높지 못하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문화체육관광부가 17개 시도에 만 15세 이상 남녀 만명에게 물은 한국인의 여가 활동 순위를 보면 1위가 TV시청 (51.4%), 2위가 인터넷/SNS 활동 (11.5%), 3위가 산책 (4.5%) 등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저의 여가 활동 또한 TV 시청이어서 뜨끔하기도 하네요 ^^;;

 

선선한 바람과 하늘이 아름다운 가을, 여가생활의 질적 수준을 높여 줄! 걷기 좋은 길, 즐기기 좋은 축제를 소개 해 드립니다.

 

* 걷기 좋은 길

 

1. 서리골, 서리풀 공원길

 

 

사진 출처 : http://blog.naver.com/ciskeke?Redirect=Log&logNo=130187488249

 

서리골은 서리풀이 무성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강남 서초의 옛 이름이라고 합니다.  서리풀공원길을 걷다 보면 남산과 예술의 전당이 한 눈에 들어오는 누에다리를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 곳을 지나면 ‘서래마을이 나오는데요, 서리풀 공원길에서 도심 속에서 한적함과 자연을 즐기고 서래마을에서 맛있는 음식으로 또 한 번의 힐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난지 생명길

 

 

사진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9&aid=0003584635

 

난지생명길은 월드컵경기장의 평화의 공원, 하늘공원, 노을공원, 난지천공원을 묶어 개발한 길이라고 합니다. 특히 가을이면 하늘공원의 억새가 장관을 이루는데요, 10월 10일 부터 시작 한 하늘공원 억새 축제가 17일 끝난다고 하니 이번 주말, 억새와 가을을 만끽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덕수궁 돌담길

 

사진 출처 : http://entertain.naver.com/read?oid=382&aid=0000353682

 

덕수궁 돌담길은 이미 많이 유명한 산책 코스지요 ^^

연인이 덕수궁 돌담길을 함께 걸으면 이별한다는 전설? 도 전해져 내려오곤 합니다.

 

덕수궁 돌담길도 시청역 근처라 멀리 나들이 갈 시간이 없을 때 한 번쯤 가 볼 만한 곳인 것 같습니다.

8월 4일 부터 11월 1일 까지 '2015 올해의 작가상' 전시회도 진행된다고 하니 전시회와 산책으로 가을을 가득 느끼는 하루 어떠신가요?

 

 

* 10월의 문화 행사 소개

 

10월 17일이 문화의 '날' 이지만 10월 전체가 문화의 '달'이기도 합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각 지역에서 개최되는 문화 행사를 지도로 제작하였는데요, 해당 지도를 첨부합니다.

 

 

*출처 : 2015 문화의 달 홈페이지 http://bbmisulmaeul.yc.go.kr/2015moc_intro/

 

가보고 싶은 행사가 있다면 참여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짧아서 아쉽지만, 또 그만큼 소중한 계절 가을.

이번 가을, 마음의 양식도, 몸의 양식도(?) 풍성하게 살 찌우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