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현실 위의 현실, 증강 현실

'증강 현실' 이라는 이야기를 요즘 부쩍 많이 듣게 되는 것 같습니다.

 

포켓몬 고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아마도 포켓몬을 잡는 '포켓몬 고' 라는 게임이 증강 현실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가장 큰 요인이 아닐까 싶은데요, 길거리에서 핸드폰으로 열심히 포켓몬을 잡는 ^^;;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얼마 전 외국에서만 가능했던 '포켓몬 고'를 국내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면서 그 열기가 더더욱 뜨거워지고 있지요.

 

내 방 침대, 길거리의 간판, 음식점 테이블에서 나타나는 포켓몬을 현실감 있게 잡는 것이 그 인기의 비결인 듯 한데요, 각종 SNS에서 자신이 잡은 희귀한 포켓몬을 인증하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는 분들 중에서도 포켓몬 고를 즐기고 계신 분들이 있으리라는 생각도 듭니다 ^^

 

이처럼 증강 현실을 활용한 '포켓몬 고' 게임이 인기를 얻으면서 '증강 현실' 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요, 현실보다 더 현실같은 증강 현실이 과연 무엇인지 관련 도서를 소개하겠습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증강현실 : 브렛 킹 외 지음

 

『증강현실』은 미래 비즈니스의 석학이 제시한 새로운 세상의 청사진이자, 스마트한 세상을 맞아 개인과 사회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조언하는 미래 예측서다. 인간은 장구한 세월에 걸쳐 기술 발달에 적응해왔지만 앞으로 20-30년 동안 인류는 지난 1000년간 일어났던 것보다 더한 변화로 내몰릴 것이다. 2025년, 2030년 그리고 그 이후, 우리의 삶은 어떻게 변할 것이며, 새로운 기회를 움켜쥐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이 책은 기술혁신의 최전선에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저자의 비전은 지난 250년간의 기술혁신 역사를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산업혁명기에서 20세기 중반까지를 산업화/기계화 시대, 그 이후 냉전 시기를 원자력, 제트엔진, 우주 개발 시대로, 그 다음부터 2015년까지를 정보화/디지털 시대로 구분해 간략히 정리한다. 그런 뒤, 앞으로 펼쳐질 스마트한 세상, 즉 ‘증강현실의 시대’에 대비해 스마트하게 준비해야 함을 강조한다. 

책은 미래에 어떤 세상이 도래할 것인지, 그러한 세상에서 사회가 적응해야 할 변화의 양상을, 무엇보다 개인이 미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저자는 전 세계의 걸출한 전문가들과 대담을 나누며 네트워크 효과, 헬스케어, 인공지능, 로봇공학, 소비자행동, 사회적 파급 효과 면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탐색했고, 이를 통해 한 사람의 견해로만 매몰되지 않는 답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증강현실 시대는 어떤 모습으로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까?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3.483 증12즈 c.2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현실 : 민준홍 지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현실』은 디바이스가 보급되자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영역에서도 관련 서비스와 인프라를 준비하고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역사와 시장 전망을 간추려 정리하고, 주요 사업자의 핵심 전략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독자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현주소를 진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006.8 민76가

 

 

 

 

 

3) 실전 안드로이드 증강 현실 : 라지하브 수드 지음

 

 『안드로이드 증강 현실』은 증강 현실을 통해 앱 구현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마커와 위치를 기반으로 증간 현실 앱을 만들 수 있도록 단계별로 안내한다.

 

가속도계와 나침반을 적용하는 프로그램, 가상 수평선 구현하는 방법, 기기의 움직임과 자세의 감지 등 다양한 내용을 담아 소셜 미디어 앱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005.3 수27시

 

 

 

4) 가상 현실 : 박경배 저

 

3차원 물체를 기술하기 위한 VRML 활용서『가상 현실』. VRML은 단순한 문법과 쉬운 알고리즘으로 인터넷에서 3차원 물체를 단순화하여 나타낸다.

 

3차원 그래픽, 애니메이션, 3차원 게임 등 웹의 능동적 측면을 확인할 수 있다. 개념, 시스템, VRML 등 가상현실 개요와 기본 물체 만들기, 객체 확장 등의 실습, 애니메이션 실습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006.8 박14가

 

 

 

5) ARToolKit 증강현실 프로그래밍 입문 : 하시모토 스나오 지음

 

ARToolKit은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의 구현을 도와주는 C/C++ 용의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다.

 

ARToolKit을 사용하면 종이에 인쇄된 패턴을 카메라에서 인식하고 3D 오브젝트를 기하학적 모양들로 증강시키는 연산들에 관한 어려운 계산 부분을 모두 제공해준다.

 

이 책에서는 ARToolKit을 사용한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만드는 방법을 해설한다. 이 책이 독자의 ‘무엇인가 재미있는 것을 만들고 싶다!’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006.693 교45아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