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당신에게

 

 

요즈음 '1인 미디어'가 대세인 것 같습니다.

 

먹방부터 시작해서 뷰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크리에이터로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지요.

 

초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꿈꾸는 장래희망이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크리에이터로서의 길이 한층 더 넓어진 것 또한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과 더불어 SNS의 활성화 또한 1인 미디어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키고, 컨텐츠의 영향력을

확장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SNS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인지도를 쌓고, 이를 기반으로 높은 조회수와 많은 구독자를 동반한

크리에이터의 경우 남부럽지 않은 수익을 내기도 하지요.

 

더불어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해 컨텐츠를 만들고, 이를 공유함으로서 컨텐츠를

자아 실현의 수단으로 삼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이 '크리에이터'를 꿈꾸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한 방송사에서는 크리에이터의 삶을 들여다보는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기도 한데요, 그들의 일상을 통해 컨텐츠를 만들어내고, 이를 통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이끌어낸다는 것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수반하는 일인지를 보여줍니다.

 

컨텐츠를 만들어 내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이들이 크리에이터를 꿈꾸지만 도전하지 못하고, 때로는 실패를 경험하기도 하겠지요.

 

'많은 이들을 사로잡는 컨텐츠, 나의 개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는 크리에이터가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할 문제일 것입니다.

 

특히 처음 크리에이터의 길을 시작하는 이들에게는 더욱 막막하게 다가오는 고민이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나의 일상, 혹은 관심사나 재능과 같은 다양한 소재들이 컨텐츠가 되고, 이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다는 것. 그 무한한 가능성이 컨텐츠가 가지는 매력이자 힘이 아닐까 싶습니다.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당신, 크리에이터로서 첫 발을 딛은 당신을 위한 책!

 

정석에서 소개합니다 :D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세상에 없던 생각 : 양우창 물음, 윤태호(외) 답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독창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저자는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낸 창작자들에게 그들만의 생각법과 창작 비결을 묻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책 『세상에 없던 생각』은 윤태호, 나영석, 장유정, 대도서관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0인의 콘텐츠 리더가 말하는 ‘나의 창작 비결’을 담고 있다.

 

무엇이 그들을 창작으로 이끌었는지, 어떻게 독창적인 생각을 떠올리고 새로운 창작물을 완성시켰는지, 숨겨두었던 창작의 과정과 비밀을 담았다. 

집요함, 관찰, 실행, 호기심… 어쩌면 우리의 일상적인 태도일 수 있는 나름의 방식을 10인의 콘텐츠 리더들은 끝까지 밀고나갔다.

 

직장생활을 해본 경험이 없는 윤태호는〈미생〉을 만들기 위해 대기업 직원을 찾아가 9시간 동안 시시콜콜 캐물어 대사 두 줄을 얻었고, 창작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장유정은 ‘호기심’으로, 유튜버 대도서관은

‘수다’로 콘텐츠를 만들어 냈다.

 

첫 작품부터 세상으로부터 환영받는 일은 드물 것이다. 그러나 각자의 방식으로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

달렸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스스로 자신의 방식을 찾는 데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3.35 양66서

 

 

2) 유튜브의 신 : 대도서관 지음

 

170만 유튜브 구독자를 거느리고 1인 미디어의 선구자로 불리는

대도서관이 지난 8년 동안 배우고 깨달은 모든 것을 들려주는 『유튜브의 신』.

 

콘텐츠 기획에서 광고 수익까지, 직업 마인드에서 실전 지침까지 저자의

핵심 노하우를 모두 공개한다.

 

앞서 그 길을 걸었던 선배가 없었기에 맨땅에 헤딩하면서 스스로 길을

개척해온 크리에이터 1세대인 저자는 이제 막 유튜브에 첫 발을 내디딜 초보자들이 조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를 바라며 스킬보다는 1인 크리에이터로서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유튜브를 통해 큰 성취감과 소확행을 얻을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chapter 1에서는 디지털 노마드 시대에 왜 1인 브랜드가 중요한지

이야기하며 그것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chapter 2에서는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혼자만

간직하지 말고, 세상 밖으로 꺼내서 대박 아이템으로 만들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도록 돕는다.

 

chapter 3에서는 콘텐츠 기획, 촬영, 편집, 홍보와 광고, 시청자와의 소통까지 실제 크리에이터에

도전하기 위해 실전에서 필요한 지침들을 A부터 Z까지 낱낱이 공개한다.

 

chapter 4에서는 저자 개인의 성공을 넘어 1인 브랜드 시장을 키우고, 그 안에서 모두가 함께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이야기한다. 저자의 철학, 선한 영향력을 미치기 위한 치열한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0.1 대25우

 

 

3) 허팝과 함께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 : 허팝(외) 지음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플랫폼이면서 2세부터 15세가

이용하는 웹사이트 세계 1위다.

 

국내에서도 19세부터 24세가 가장 많이 접하는 동영상 매체로 지상파가

아니라 유튜브로 조사된 바 있다.

 

이렇게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진 데는 쿡방, 먹방, 뷰티, 엔터, 키즈, 리뷰, ASMR, V-Log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활약이 한몫하고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명칭이 생긴 지는 불과 몇 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유튜브에 한정되지 않고 공중파 등으로 진출하며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활동 범위는 더욱 넓어지고 있다.

 

무엇보다 그들의 놀랄만한 수익과 인지도는 많은 이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책은 대한민국 Top 크리에이터 중 한 명이며, 초등학생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허팝과 국내 MCN 원년 멤버이며, 현재 CJ E&M 소속으로 새로운 크리에이터 발굴과 크리에이터의 수익 모델 창출을 위해 애쓰고 있는 강전희, 안정기가 함께 집필한 책이다.

 

대한민국 대표 크리에이터의 생생한 노하우와 함께 수많은 크리에이터를 만나고, 그들을 지원해 온

저자들의 명쾌한 설명이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여러분에게 든든한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006.7 허892허

 

 

4) 유튜브 온리 : 노가영 지음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무엇일까? 카카오나 네이버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조사결과를 보면 유튜브가 1위인 것으로 나왔다.

 

세대별로 조금 차이가 있으나 10대와 20대의 경우는 유튜브가 압도적 1위로 나타났다.

 

유튜브는 네이버 검색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는데 네이버 검색창에

‘유튜브’를 치는 사람이 가장 많았다는 얘기다.

 

2005년 출시된 유튜브는 급격하게 변하는 오늘날의 IT 환경에서 보자면

올드 미디어다.

 

그런데도 여전히 핫하다. ‘모바일’과 ‘동영상’ 그리고 ‘라이브’를 대표하는 미디어로 유튜브만 한 것이

아직 없기 때문이다. 저자의 표현에 따르면 유튜브는 명실공히 글로벌 ‘넘사벽’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특히 10대에게는 유튜브가 유일한 미디어다. 화제의 동영상은 물론이고 영화나 드라마, 뉴스도 유튜브로 보고 음악도 이제 유튜브로 ‘보고’ 듣는다.

 

전 세계적인 유트브 조회수는 이미 빌보드차트의 순위보다 더 중요해졌다.

 

10대들은 검색도 이제 유튜브로 한다. 그들이 말하길, 자신들이 찾는 게 유튜브에 없을 때 네이버로 들어온다고 한다.

 

이렇게 유튜브는 미디어 세상을 접수했다. 그리고 ‘동영상’ 전략은 이제 모든 미디어의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페이스북이 ‘비디오 퍼스트’ 전략을 공표했고 스냅챗과 인스타그램도 ‘라이브 스트리밍’ 경쟁에

뛰어들었다.

 

네이버는 화제의 드라마를 짧은 영상으로 내보내는 네이버TV 사업에 공을 들이고 옥수수와 푹 등 새로운 미디어 연합체들이 미디어 판에 진입했다. 이렇게 미디어 판은 지각변동을 넘어 판이 뒤집히는 대변혁을 겪고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2.23 노12우

 

 

5)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 김건우 지음

 

1인 미디어, 1인 방송은 2014년부터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실제로 2016년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2016년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1인 방송 이용률은 26.7%로, 청소년 4명 중 1명은 1인 방송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미디어 매체인 TV의 자리가 위태롭다고 할 만큼 1인 미디어의 기세가 무섭다. 

이처럼 미디어 매체의 변화로 인해 ‘방송’이라는 단어에서 전달되는

무게감은 점점 가볍게 변했고, 그만큼 대중에게는 친근하게 다가가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기존 레거시 미디어(전통 미디어)에서 제공되던 방송은 끼와 열정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1인 방송ㆍ팟캐스트로 진화했다. 

이 책은 빠르고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1인 미디어ㆍ1인 방송ㆍ팟캐스트 시장을 빠르게 이해하고 예측하며 개척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또 직접 1인 미디어 제작 환경을 구축하고 크리에이터들과 교류하는 저자가 날카롭게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시장을 이해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1인 방송ㆍ팟캐스트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유용한 지침서가, MCN을 비롯한 1인 미디어

시장에 종사하는 업계 관계자들에게는 시장을 통찰하는 핵심정리 요약본이 될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2.23 김14이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