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당신의 소비, 어떤가요?

우리는 모두 소비를 하면서 살아갑니다.

'의, 식, 주' 의 기본 요건을 충족시키는 데에 가장 필수적인 것이 '소비' 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비할 돈을 벌기 위해 경제 활동을 하지요.

 

아마 보통의 사람들은 돈을 잘 모으고, 현명한 소비생활을 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복권이나 재테크로 부자가 되기를 꿈꾸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무계획적이고 충동적인 소비 뒤에 '내가 이걸 왜 샀을까?' 하는 후회를 하기도 하지요.

 

마트나 백화점에서 예상한 것 보다 더 많은 소비를 하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SNS나 TV를 통해 무의식적으로 소비를 조장 받기도 하지요.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모을 수 있는가?', '현명한 소비는 무엇일까?' 에 대한 의문은 아마도 많은 이들이 평생을 가지고있는 숙제와 같은 존재일 것입니다.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돈을 모으고 소비를 줄이는것에 대한 관심이 더욱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에 '김생민의 영수증' 이라는 프로그램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라디오 팟캐스트로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청취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정규방송으로 편성된다고 하는데요, 청취자들이 보낸 영수증을 분석해 '스튜핏'한 소비와 '그레잇' 한 소비를 냉철하게 구분하며 똑똑한 소비를 위한 충고를 아끼지 않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게 된 것 또한 '잘 쓰고' '잘 벌고' 싶은 이들의 마음이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스스로의 경제 생활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패턴을 바꿔 나가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언제나 '안 되는 것'은 없는 법!

 

똑소리나는 경제인으로의 한 걸음을 위해! 정석이 함께 하겠습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나는 왜 돈이 없을까 ; 나카가와 준이치로 지음

 

『나는 왜 돈이 없을까』는 ‘절약’을 마음속에 새기고 몸소 실천한다면 얼마나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부모님의 교육 방침, 어렸을 때부터의 생활 습관, 다양한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자신만의 ‘금전 감각’을 구축한 뒤 돈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의 멘토가 된 저자의 이야기는 매우 실용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절약의 의식주와 인간관계, 돈을 모으는 방법과 관리, 그리고 연애 상대와 배우자의 금전 감각까지 다양한 실례를 들어가며 설명하는 저자의 이야기를 접하다 보면 그가 말하는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32.024 중84나

 

 

 

2) 부자의 습관 빈자의 습관 : 명정선 지음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 꿈을 이루는 사람과 늘 제자리인 사람이 있다.

 

저자는 이 둘의 차이를 연봉, 경제지식, 인맥 등의 외부가 아닌 ‘습관’이라는 내부의 비밀에서 찾았다.

 

10년간 기자생활을 하며 100명의 슈퍼리치, 1000명의 부자를 인터뷰한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지식이나 자본이 아니라 지혜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부자들의 사소한 특징 하나까지 면밀하게 분석한 결과 그 지혜는 돈을 부르는 작은 습관에서 나옴을 알게 된다.

 

일상 속의 작은 습관들이 누군가는 부자로, 다른 누군가는 평범한 사람으로 만든 것이다. 

이 책 『부자의 습관 빈자의 습관』은 팔로워 3만 명, 최고 조회수 140만을 자랑하는 네이버 스타에디터 이코노마드가 100명의 슈퍼리치를 인터뷰하며 깨달은 그들의 공통 습관을 생각, 생활, 업무, 재테크 영역으로 나누어 샅샅이 밝힌 책이다.

 

책에는 평범한 사람들이 가계관리부터 시작해 조금씩 돈 관리 능력을 키우며 부자가 되어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평범한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는 잘못된 습관들을 지적하고, 같은 상황에서 부자들은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여준다.

 

 생각, 생활, 업무, 재테크 등 4가지 영역에서 제시하는 44가지의 습관을 통해 나의 습관 중 부자의 습관은 계속 강화하고, 가난한 사람의 습관은 의식적으로 제거해 나가라고 조언하고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32.024 명74부

 

 

 

3) 짠테크 전성시대 : 짠돌이카페 엮음

 

스마트한 시대에 걸맞게 더 똑똑해진 짠돌이카페의 42인이 누구나 맘 편히 실천할 수 있는 자산증식의 기술을 알려주는 『짠테크 전성시대』.

 

우리 이웃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절약으로 시작한 재테크가 생각보다 빨리 돈이 모인다는 것을 직접 실감할 수 있는 책이다.

 

일상의 소소한 절약 노하우부터 돈 불리는 방법까지, 적은 돈으로도 인생을 풍요롭게 즐기는 짠테크 노하우를 꼼꼼하게 담았다. 

똑똑한 월급 재테크, 기적의 가계부 작성, 소득별 종잣돈 만들기, 정부지원금 골라먹기, 혜택은 챙기면서 신용카드 해지하는 법 등 생각보다 돈이 빨리 모이는 짠테크의 방법을 담았다.

 

모두 4부로 나누어 짠테크로 맨주먹을 탈출한 사람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부터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짠테크 정보와 부자 되는 습관들, 경제적 자유를 이룬 작은 부자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바쁜 월급쟁이, 고단한 억척맘&슈퍼맨아빠, 수입 적은 1인가구 등 나이와 직업을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피가 되고 살이 될 내용이 담겨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32.024 이45

 

 

4) 적정 소비 생활 : 박미정 지음

 

경제교육협동조합 푸른살림 박미정 대표의 첫 책 『적정 소비 생활』. 저자 박미정은 돈이 목적이 아닌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경제생활’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많은 가정의 경제문제를 상담하다보니 사람들이 돈이 적어서가 아니라 잘못된 소비로 상처 받고 있음을 깨달았다. 

사람은 모두 다른 것 같지만, 상담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니 대부분 궁극적인 경제 목표는 언젠가는 부모님께 효도하기, 편안히 쉴 수 있는 나만의 공간 마련하기, 빚 청산, 당장 직장을 잃거나 아파도 당분간은 살아갈 수 있는 여유자금 마련, 노후를 위한 자금 확보와 같은 아주 기본적인 것들이었다.

 

하지만 비싸도 너무 비싼 집값, 천정부지로 치솟는 물가와 교육비 때문에 기본적인 경제 목표마저 달성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돈이 많으면 상처 받지 않고 불안이 해결될 것 같지만, 경제 규모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에 상처와 불안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

 

상처와 불안은 엉뚱한 소비와 잘못된 투자로 이어지기 쉽다. 이 책은 돈에 상처 받고 불안으로 자존감이 쪼그라든 사람들이 주체적으로 인생을 관리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32.024 박38저 c.2

 

 

5) 부자언니 부자특강 : 유수진 지음

 

『부자언니 부자특강』은 부자는 되고 싶지만 부자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학습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젊은 여성 직장인들을 위해 금융 환경에 맞는 체계적인 재테크법을 알려준다.

 

‘연봉 6억 부자언니’로 잘 알려져 있는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4가지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부자가 되겠다는 굳은 결심, 부자가 되기 위한 인생 설계도, 실제 투자로 이어지는 적극적인 액션 그리고 부자에게 배우는 재테크 생활철학. 이 책은 이 4가지를 적절하게 실천할 수 있도록 상세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특히 재테크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어떻게 수입과 지출 등을 관리하는 게 좋을지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다.

 

‘통장 3단 분리’와, ‘52주 챌린저’, ‘작심삼일 돈 모으기’, ‘1,3,5,7 전략’ 등 기발하고 효과적인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적은 돈도 알뜰하게 모을 수 있다.

 

또한 돈은 아끼되 쓸 때는 전략적으로 써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필요 없는 것들은 가차 없이 버리는 ‘심플한 라이프스타일’과 ‘내 몸값을 올리는 취미생활 즐기기’등을 알려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32.024 유56부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