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2013년 제2차 'Book드림' 행사 안내

정석학술정보관에서는 책 읽는  Leader 양성을 위한 독서권장 프로젝트, Book돋움 의 일환으로 양질의 도서를 무료로 배포하고 서평을 작성하는 'Book드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두번째로 진행되는 Book드림 선정도서 및 행사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선정 도서

 

■ 불평등의 대가 / 조지프 스티글리츠 저, 이순희 역

 

정보비대칭성의 결과에 대한 연구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미국 컬럼비아 대학의 교수로 있는 조지프 스티글리츠 교수의 이 책은 오늘의 세계가 왜 소수의 수퍼리치와 다수의 워킹푸어로 양극화되고 있으며, 그 결과가 어떠한지를 구체적인 경제학적 지식과 통계를 활용해 명쾌하게 해명하고 있으며, 그 해결방안이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탐색하는 역저이다. 이 책은 이러한 불평등의 원인과 대가에 대한 탐색에 그치지 않고, 보다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과 정책을 제시함으로써 우리가 하기에 따라 아직 희망이 남아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처한 객관적 현실을 명쾌하게 분석하고 있는 경제학책임에도 불구하고 읽는 사람을 책의 내용에 몰입하게 하는 흡인력이 있는 책이라 우리 학생들에게도 일독을 강추한다. - 추천자 : 국어교육과 김영 교수

 

 

 

 

 ■ 파편과 형세 : 발터 벤야민의 미학 / 최문규 

 

연세대 교수 최문규는 매우 성실한 독문학자이자 독일의 문예이론가 칼 하이츠 보러의 미학적 사유를 발전적으로 계승하는 뛰어난 문예학자인데, 최근 독일의 비판이론가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 1892-1940)에 대한 매우 포괄적인 저작을 출간했다. 벤야민을 다시 불러내는 우리 시대의 지적 분위기를 고려해 이 책을 이번 Book드림의 책으로 선정한다. "벤야민 르네상스"라는 항간의 말도 있지만, 독일의 사상가 발터 벤야민은 미학, 문화분석, 철학, 정치학, 사회학 등의 경계를 넘어 이미 고전이다.

고전이란 지나가 버린 과거의 사유가 아니라 우리의 현재를 숙고하게 하는미래의 책이다. 최문규가 벤야민을 읽어가는 해석에 대해서도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 추천자 : 정치외교학과 서규환 교수

 

 

  

※ 2013년 제2차 Book드림 행사 일정

 

날짜

 세부 일정

2013. 10. 28 ~ 11. 1

 'Book드림' 신청자 접수

2013. 11. 4 ~ 11. 8 

 선정도서 배부

2013. 11. 4 ~ 11. 23

 독서후기 접수

2013. 11. 29 ~ 

 독서후기 심사 및 시상

 

                

 

이번 Book드림 행사는 학부생을 대상으로 총 250권의 도서를 나누어 드리며, 접수된 독서 후기를 대상으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작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우수작으로 선정되면 문화상품권 등 푸짐한 부상이 제공되는 한편, 2014년 문학기행 Book나래에 참여할 수 있는 특전도 주어지니 많이 참여해 멋진 글솜씨를 발휘해 주시기 바랍니다!!

 

 

★ Book드림 신청 바로가기 Clic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