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석 뉴스

2014학년도 제2차(제7회) 'Book드림' 도서나눔 신청 안내

 

지난 1차 'Book드림' 행사에 참여하지 못해 아쉬움을 가지고 계실 여러분께 반가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2014학년도 제2(제7) Book드림행사는 '14학번 신입생과 학부 재학생' 을 대상으로 총 160의 도서를 나누어 드릴 예정이며, 책을 받지 못한 학생들도 독서후기를 작성하여 상장 및 부상 수상의 영예를 안으실 수 있으니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Book드림 은 독서 장려 활동의 일환으로 양질의 도서를 선정하여 나누어 주고, 다양한 독서 경험을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진행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좋은 취지와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는 프로그램인 만큼, 적극적인 참여로 보다 풍부하고 가치 있는 독서 경험을 함께 하길 바랍니다.

 

1. 'Book드림' 선정도서 소개

 

*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 자본주의 모델 / 이병천 저

 

작년에 양극화 문제를 다룬 조지프 스티글리츠의 「불평들의 대가」가 우리 지성계에 큰 반향을 일으킨데 이어, 올해에는 자본주의에 내재한 불평등의 동학을 분석하여 그 해결책으로 글로벌 자본세를 도입하자는 주장을 담은 「21세기 자본」의 한국어판이 출간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장하성교수도 「한국 자본주의」를 출간하여 한국 자본주의를 되돌아보면서 '함께 잘 사는 정의로운 자본주의'를 제안하고 있고, 참여사회연구소장을 지낸 이병천교수는 올 7월에 한국자본주의를 3단계로 구분한 「한국 자본주의 모델」을 내놓았다.

 

추천인은 그 중에서도 한국 자본주의 발전 단계를 세 시기로 구분하여 독특한 관점을 보여주는 이병천교수의 「한국 자본주의 모델」을 추천하고자 한다. 저자는 박정희 정권의 신중상주의적 개발독재시기의 압축적 산업화를 1.0단계로, 1987년 정치적 민주화시기 이후의 재벌주도의 관민협력 자본주의를 2.0단계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재벌과 국제금융자본의 공생 자본주의를 3.0단계로 규정한다. 그러면서 앞으로 이룩해야 할 한국자본주의의 모델은 성장과 분배, 복지, 참여가 균형을 이루며 선순환하는 건강한 사회경제시스템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매우 설득력이 있다. 우리 인하인들의 일독을 권한다.

 

- 추천자 : 김영 (국어교육과 교수)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30.951 이44한

 

 

비주얼 컬쳐 / John A. Walker, Sarah Chaplin 공저, 임산 역

 

21세기는 문화, 감성, 콘텐츠가 만들어 내는 시각 이미지의 시대이다. 인문학, 문화예술, 디지털 기술이 융합하여 만들어내는 다양한 장르의 시각 이미지가 범람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은 다양한 이미지로 가득 차 있다.

 

이미지의 시대는 인간의 감각 중에서 시각을 중심에 배치시키고 있다. 예컨데 '주목(注目)' 을 생명으로 여기는 광고는 사람들의 '눈을 끌기' 위해 늘 긴장하고 있다. MTV의 비디오 클립은 음악조차도 시각화한다. 이제 화면이 없는 음악은 '주목(注目)' 받지 못한다. 화면이 없는 음악은 이제 더 이상 음악으로 대접받지 못한다. 대중들은 화면이 없는 그래서 밋밋한 가곡 연주회보다는 스펙터클한 뮤지컬을 선택한다.

 

그래서 사람들의 관심사는 이미지를 감상하는 심미안이다. 거부할 수 없는 시각 이미지를 최대한 즐기고 향유하려는 수용 미학차원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미술관, 박물관, 공연 전시장 등에서 어색하지 않게 시각 이미지를 감상하는 심미안을 갖는 것이다.

 

「비주얼 컬쳐, Visual Culture」는 시각이미지의 현상이 나타나기까지의 과정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문화학, 구조주의, 해체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등을 아우르는 시각 이미지의 이론과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 13장 중에서 관심 있는  분야를 선정하여 감상문을 쓰기 바란다. 이 책을 여는 순간 우리는 문화적 취향과 활동을 뒤돌아보게 되고,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화적 현상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생각의 도구를 갖게 된다.

 

- 추천자 : 백승국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00.103 워874비


 

2. 도서 신청자격 : 14학번 신입생 및 학부 재학생(신입생 80/ 재학생 80권 배부)

3. 행사일정

- 신청기간 : 2014.11.3.() ~ 11.7.()
- 선정도서 배부 : 2014. 11. 10.() ~ 11. 15.()
- 독서후기 접수 : 2014. 11. 10.() ~ 11. 29.()
- 독서후기 심사 발표 및 시상 : 2014. 12. 8.() 이후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 이용자서비스 Book돋움 Book드림 Book드림신청)

4. 독서후기 부상

- 최우수상 : 2(20만원 상당의 도서 구매권 증정)
- 우수상 : 4(10만원 상당의 도서 구매권 증정)
- 장려상 : 4(5만원 상당의 도서 구매권 증정)
- 가작 : 5(3만원 상당의 도서 구매권 증정)

※ 도서 구매권이란?
: 독서후기 상금의 일종으로 정해진 금액만큼 수상자가 원하는 도서를 구매해서 증정해드리는 증서입니다.


5. 기타
: 'Book드림' 신청자는 10, 독서후기 제출자는 500점의 '정석마일리지' 부여


" 책 읽는 Leader 양성을 위한 독서권장 프로젝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