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국립중앙도서관 사서 추천도서 (10월)

정석학술정보관에서는 자체적인 도서 추천과 더불어 매달 국립중앙도서관 사서들이 추천하는 도서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독서하기 좋은 계절 10월!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어떤 책을 추천하고 있는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한창 시험 준비로 바쁜 나날들이겠지만ㅠㅠ!! 시험이 끝나면 홀가분한 기분으로 책 한 권과 함께 여유로운 가을 한 조각을 느껴보세요 :D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비밀의 도서관 : 올리버 티얼 지음

 

단테의 『신곡』,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마르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등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굵직한 고전들이지만 읽은 사람은 많지 않다. 마크 트웨인의 말마따나 고전은 “누구나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말하면서도 아무도 읽지 않는 책”이니까 말이다.  

 

이 책은 호메로스의 『일리아드』부터 더글러스 호프스태터의 『유체 개념과 창조적 분석』에 이르기까지 99권의 저서를 시대별로 나누어 소개한다. 우리에게 생소한 저서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

 

저자는 책의 내용뿐 아니라 작가의 사정, 집필 의도, 잘못 알려진 사실과 오해들을 다루며 당시의 시대상과 책만 읽어서는 알 수 없는 잡다한 지식을 공유한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어떤 작품의 내적·외적인 부분에 얽힌 심도 있는 지식을 다루면서도 결코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고전을 읽지 않은 독자들도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다. 저자의 재담과 해박한 지성이 담긴 이 한 권이면 책이 주는 즐거움을 만끽하기에 손색이 없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028 티64비

 

 

2) 뇌에 스위치를 켜다 : 존 엘더 로비슨 지음

 

 어릴 때부터 남다른 행동으로 괴로움을 겪으며, 사회적 아웃사이더로 살아온 저자는 마흔 살이 되던 해에 아스퍼거 진단을 받는다.

 

그는 자신이 자폐환자로서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50세의 나이에, 하버드 의료팀이 이끄는 뇌과학 연구 경두개자기자극술(TMS요법)이라는 임상실험에 참여한다. 실험 과정에서 경험한 다양한 증상의 개선을 통해, 스스로를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아주 상세히 묘사하고 있다.  

 

 

뇌과학의 경두개자기자극술 실험에 참여한 저자가 겪은 놀라운 감정의 변화를 담은 이 책은 뇌과학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장애, 자유의지 및 우리의 정체성 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더불어 자폐증으로 고생하는 많은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도 함께 전한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8.92858832 로48노

 

 

3) 무엇을 먹고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 : 발렌틴 투른, 슈테판 크로이츠베르거 (공) 지음

 

오늘날 수확물은 140 억 세계인구가 충분히 먹을 수 있는 양이다 . 그러나 세계적으로 10 억 명이 굶주리고 있고 20 억 명은 영양실조 상태다 .

 

세계농지에서 재배되는 농작물의 4 분의 3 은 인간의 식량이 아니라 가축의 사료로 쓰이고 있다 . 육류위주의 식생활은 가축의 사료가 되는 대두의 대량생산을 요구했고 , 농업은 산업화되고 종자는 대량생산에 용이하도록 변형되었다 .

 

브라질 열대우림과 아시아 , 아프리카까지 투자자본이 들어가면서 개발도상국과 빈곤국들의 식량자립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 이 책은 식량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더 많은 생산이 아니라 , 더 적은 손실과 공정한 분배 , 식량의 자급자족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우리의 식습관과 소비습관이라고 강조한다 . 우리가 무심코 버리는 음식물과 우리의 식생활이 전 세계 식량문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다 .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63.8 투297무

 

 

4) 오직 두 사람 : 김영하 지음

 

사람은 누구나 크고 작은 고난을 겪고 상처를 받으며 살아간다 .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삶의 상처가 회복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 변화에 맞추어 살아간다 .

 

이 책은 깊은 상실감을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 일곱 편의 작품을 담고 있다 . 아버지 곁을 벗어나지 못하는 딸의 복합적인 감정 , 아이를 잃어버린 부모의 처절한 고통과 아이를 찾은 이후의 삶의 변화 , 취업을 위한 필사적 ‘ 방 탈출 ’ 게임에 임해야 하는 인물들의 고뇌 , 싱글맘이 되겠다는 여직원과 죽음을 앞둔 친구사이에 삶의 모순 .

 

작가 특유의 간결하면서 사실적인 문체와 예측할 수 없는 이야기 속에 빠져들다 보면 눈물조차 나지 않는 절망과 상실감을 경험하게 된다 . 그와 함께 상실 이후 이들의 삶이 어떻게 변하고 어떻게 살아가는지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11.36 김64직

 

 

5) 우리의 남극 탐험기 : 김근우 지음

 

이 책은 남극 탐험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전문가의 탐험 과정의 내용은 아니다.

 

한국의 무명작가 ‘나’와 영국의 유명 경제학자인 어니스트 헨리 섀클턴 박사의 남극 탐험이 주 내용이지만, 백 년 전 인류 최초로 남극 횡단에 도전한 어니스트 헨리 섀클턴 탐험대의 이야기도 녹아있다.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두 이야기는 ‘어니스트 헨리 섀클턴’이라는 이름이 같은 현재의 영국 경제학자와 백 년 전 탐험가를 통해서 연결된다.  

 

 

 

 책의 전반부는 무명작가 ‘나’와 경제학자인 섀클턴 박사의 삶이 서술되어 있으며, 이 두 사람이 한국에서 우연히 만나 남극으로 탐험을 떠나게 되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백년 전에 살았던 탐험가와의 만남, 말하는 곰, 날아다니는 펭귄 등 다소 황당한 설정으로 ‘말이 되는 일만 일어나는 세상에서 말도 안 되는 일도 벌이고, 바른 말만 해야 되는 세상에서 마음을 흔드는 헛소리’를 작가는 아이러니하고 역설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나’와 섀클턴 박사는 남극 탐험을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을까?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11.36 김17우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국립중앙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