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

[11월의 탄생 작가] 도스토예프스키 작품 소개

여러분은 '러시아' 하면 무엇이 생각나시나요?

추운 날씨, 붉은 광장, 보드카와 같은 것들이 대표적인 러시아의 이미지일텐데요, 러시아에서 간과할 수 없는 또 한가지가 바로 '러시아 문학' 입니다.

 

러시아 문학의 경우 1890년대에 들어서면서 마르크스주의의 대두를 통해 활기를 띠기 시작하지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1920년대와 30년대 일본의 강제 점령을 겪으면서 민중성과 국민성, 사상성, 도덕적 이상 등을 특징으로 하는 19세기 러시아문학에 공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시기를 통해 러시아 작품이 번역되고, 연구가 행해지기도 하였습니다. [참조] : 네이버 백과사전 '러시아문학'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톨스토이 또한 러시아 문학에 한 획을 그은 작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러시아 문학의 중심이 된 또 한 명의 작가가 있습니다. '죄와 벌',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로 잘 알려진 도스토예프스키가 그 주인공이지요.

 

오늘은 러시아 문학의 근간이 된 소설가이자 비평가, 그리고 사상가였던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의 삶과 작품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Fyodor Mikhailovich Dostoevskii

 

 

출생 - 사망 : 1821.11.11 ~ 1881.2.9

 

출생지 : 러시아 모스크바

 

대표작 : 죄와 벌 (1866) 백치 (1868)

 

 

 

 

 

 

 

도스토예프스키는 톨스토이와 함께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문호로, ‘넋의 리얼리즘’이라 불리는 독자적인 방법으로 인간의 내면을 추구하여 근대소설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농노제의 구질서가 무너지고 자본주의적 질서가 대신 들어서려는 과도기의 러시아에서 시대의 모순에 고민하면서, 그 고민하는 자신의 모습을 전적으로 작품세계에 투영한 그의 문학세계는 현대성을 지니고 있으며, 20세기의 사상과 문학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빈민구제병원 의사의 둘째 아들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도시적인 환경 속에서 자라났다고합니다. 상당히 유복한 유년 시절을 보냈음을 알 수 있지요. 이러한 배경은 그가 러시아 도시문학의 선구자로서의 위치를 굳히게 하는 한편, 농민이상화의 경향을 싹트게 합니다.

 

또한 그는 어려서부터 문학을 좋아하였으며, 공병사관학교 졸업 후 공병국에 1년 남짓 근무하다가 퇴직했는데, 때마침 번역 출간된 발자크의 《외제니 그랑데》가 호평을 받은 데 힘을 얻어, 직업작가에 뜻을 두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의 첫 작품인 《가난한 사람들》(1846)은 도시의 뒷골목에 사는 소외된 사람들의 사회적 비극과 그들의 심리적 갈등을 그려낸 중편으로서, 당시 비평계의 거물인 V.G.벨린스키에게 인정되면서, 24세에  ‘새로운 고골’이라는 명성을 얻게 됩니다. 곧 이어 발표한《분신()》(1846)과 《주부》(1847) 등은 호평을 받지는 못했지만, 그는 이 무렵부터 공상적 사회주의 사상에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백야()》(1848) 《네트치카 네즈바노바》(1849) 등의 작품을 통해 인간의 정열의 여러 모습을 탐구하는 한편 혁명가들과의 교류를 시작합니다. 이 시기의 혁명가들과의 교류는 그의 창작활동에 큰 흔적을 남기게 되지요.

많은 문학가들이 그러하였듯 그의 삶 또한 평탄치 않습니다. 1849년 봄 페트라셰프스키 사건에 연좌되어 사형선고를 받았으나, 총살 직전 황제의 특사로 징역형으로 감형되어 시베리아로 유형되지요. 시베리아의 감옥에서 보낸 4년간의 생활은 그가 인도주의자이자 공상적 혁명가에서 신비주의자 ·인종사상의 제창자로 사상적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귀환 후 농노해방을 눈앞에 두고 고조된 사회적 분위기에서 형인 미하일과 함께 잡지 《시대》를 창간하여 시사문제를 집필하는 한편, 시베리아 옥중생활의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독특하고 참신한 장편 《죽음의 집의 기록》(1861∼1862)과, 《학대받은 사람들》(1861)을 발표함으로써, 문단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그러나 1864년 잡지 《에포하》를 발행했으나 완전히 실패하여 빚을 짊어지게 된 그는 빚쟁이의 추궁을 피해 4년이나 해외생활을 보내야만 했습니다. 이 절망적인 생활 속에서 그는 그를 대 문호로 만들어 준 《죄와 벌》(1866) 《백치》(1868) 《악령()》(1871∼1872) 그리고 중편 《영원한 남편》(1870) 등을 발표하지요.

러시아로 돌아와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된 그는 이후《카라마조프의 형제들》(1879∼1880) 이라는 또 하나의 명작을 탄생시키게 됩니다.

 

죄와 벌》로 시작되는 그의 후기의 대작은 시대의 첨단적인 사회적 ·사상적 ·정치적 문제를 예민하게 반영시킴과 동시에, 인간존재의 근본문제를 제기할 수 있었던 점에서 그 특색을 찾을 수 있습니다.

 

참조 [네이버 지식백과]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Fyodor Mikhailovich Dostoevskii] (두산백과)

 

생사의 고비를 넘나들고, 생활고에 시달리면서도 문학에 대한 열정을 놓지 않았기에 모두의 마음을 울리는 작품을 탄생시킬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격동의 시대 속에서 문학을 위한 삶을 살았던 러시아의 대 문호, 도스토예프스키의 대표작을 소개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까라마조프가의 형제

 

러시아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의 대작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도스토예프스키가 평생 고민한 인간 존재의 근본 문제에 대한 모든 문학적 고민이 녹아 있는 작품이며, 문학뿐 아니라 철학, 심리학, 종교를 아우르는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3년에 걸쳐 완성한 이 소설은 도스토예프스키의 마지막 작품이 되었다.

1860년대 러시아의 소도시 스코토프리고니예프스크. 왕년의 사업가이며 그 지방의 지주인 표도르 카라마조프는 이기적이고 탐욕적이며 방탕한 인물이다.

 

 두 아내가 낳은 세 아들을 내팽개쳤고, 마을의 백치 여인에게서 사생아를 낳기도 했다. 이런 그의 집에 20여 년 만에 아들들이 찾아온다. 첫째 아들 드미트리는 아버지와 재산 문제를 담판 짓기 위해 왔다가 아버지가 점찍어 둔 여자 그루셴카에게 반해 버리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91.73 도57카 v.1

 

 

 

2) 백야

 

순수한 사랑의 본질과 이중성을 빛나는 서정성으로 담아낸 작품『백야』.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의 대표적 단편소설로 손꼽히는『백야』는 문단 데뷔 시절 그의 천재성을 입증하는 계기가 된 작품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그려보았을 성스럽고 애달프며 순수한 사랑의 이중성을 담고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91.733 도57

 

 

 

 

3) 죄와 벌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의 대작 『죄와 벌』 제1권. 도스토예프스키가 8년간의 유형 생활 후 발표한 두 번째 작품으로, 인간의 내면 깊은 곳에 숨겨진 심리를 파헤치고 있다.

 

죄와 속죄에 대한 다양한 인식들이 서로 갈등하고 교차한다. 1860년대 후반의 페테르부르크. 지방 소도시 출신의 청년 라스콜니코프는 형편이 어려워 학업을 중단하고 ‘관’ 같은 방에 틀어박혀 자신만의 완벽한 계획을 세운다. 어느 날 저녁, 그는 머릿속으로 구상한 계획에 따라 전당포 노파의 그녀의 이복여동생을 도끼로 살해한다.

 

누구의 눈에도 띄지 않은 완전 범죄였지만, 예심판사는 그의 심리를 꿰뚫으며 압박해 온다. 이성과 관념만이 가득했던 라스콜니코프의 마음에는 조금씩 불안감이 싹트고, 가족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 몸을 팔지만 누구보다 순결한 소냐를 만나면서 점점 더 혼란을 느끼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91.73 도57오 v.1

 

 

4) 죽음의 집의 기록

 

러시아가 낳은 세계적인 작가 도스또예프스끼의 장편소설『죽음의 집의 기록』. 수기 형식으로 씌어진 이 작품에는『죽음의 집의 기록』을 발견한 '나'와『죽음의 집의 기록』을 쓴 '나'가 등장한다.

 

서론 부분에 등장하는 발행인 '나'는 알렉산드르 뻬뜨로비치 고랸치꼬프라는 귀족 출신의 형사범, 즉 아내를 살해한 죄목으로 10년의 유형 죄수 생활을 마치고 꾸즈네츠끄 시에서 가정교사 생활을 하다가 혼자서 외로운 죽음을 맞은 한 인물의 수기를 입수하게 된다.

 

그는 이 수기를 세상에 알려 판단을 받아보고 싶어한다. 이후에는『죽음의 집의 기록』을 쓴 '나'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91.73008 도58주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