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따뜻한 겨울나기 DIY

 

연일 계속되는 한파로 겨울의 한 가운데에 서 있는한 나날들입니다.

 

이불 밖은 위험한 나날들, 추운 겨울을 지내는 여러분의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따뜻한 집에서 밀린 드라마나 예능프로 보기, 읽고 싶었던 책 읽기,  혹은 정면돌파(?)로 스키장이나 겨울바다를 찾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아직 긴 겨울, 더욱 따뜻하고 즐겁게 보내기 위해 또 한 가지 추천하고 싶은 겨울나기 방법은 내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직접 무엇인가를 만들며 오로지 그 과정에 몰두하는 시간은 여러가지 생각으로 복잡한 머리속을 정리하고,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완성하였을 때 느낄 수 있는 성취감은 덤이구요 ^^

 

더불어 겨울은 손수 만든 소품으로 집안을 꾸미거나, 목도리같은 물건들을 만들기에도 좋은 계절이지요.

 

마음이 지친 당신, 마음을 비우고 힐링할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면 '핸드메이드 겨울용품 만들기' 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까막의) 감성 인테리어 손뜨개 : 오태윤 지음

 

『까막의 감성 인테리어 손뜨개』는 애니메이션 디자이너로 활동 중이며, ‘까막’이라는 닉네임으로 손뜨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저자 오태윤이 통통 튀는 아이디어 소품뿐만 아니라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따스함을 더하는 재활용 소품, 따뜻함이 물씬 묻어나는 쿠션이나 생활 소품 그리고 집의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는 멋진 인테리어 소품을 소개한 책이다. 

파릇파릇한 나무, 빨간 코를 뽐내는 루돌프와 차가운 눈에도 끄떡없을 부엉이 벙어리 장갑까지, 감성 충만한 손뜨개 소품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참치캔을 이용해서 만드는 소품함이나 전구를 재활용해서 만드는 특별한 모빌 그리고 아이들에게 엄마의 손맛과 사랑을 느낄 수 있는 토끼인형 등 손뜨개로 만들 수 있는 모든 것을 도안과 함께 자세하게 풀어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6.432 오883가

 

 

2) 퀼트&펠트 두배의 즐거움 : 박미정 지음

 

『퀼트&펠트 두배의 즐거움』은《행복한 만남 퀼트&펠트》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저자 박미정이 4년 만에 선보이는 두 번째 책으로, 퀼트의 실용성과 펠트의 편리한 장점을 취해 만든 아기자기한 생활 소품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저자가 사랑하는 고양이 캐릭터 작품부터 액자, 쿠션, 티 매트 등 생활 속 인테리어 소품들과 가방, 지갑 등의 패션 소품, 배냇저고리와 딸랑이, 오뚜기 인형 등 아가를 위한 소품까지 풍부하게 수록하였다.

 

퀼트작품을 펠트로, 펠트작품을 퀼트로 변환하여 만드는 법을 알려주고, 자세한 일러스트와 전작품의 실물본을 수록하여 독자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6.46 박38쿠

 

 

3)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코바늘뜨기 교과서 : 세바타 야스코 지음

 

초보자를 위한 손뜨개 기초서『코바늘뜨기 교과서』. 이 책은 기본 뜨기부터 땋기 모양, 모티브 뜨기 등 초보자들이 코바늘뜨기의 기본을 터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코바늘뜨기에 필요한 도구와 코바늘을 쥐는 방법, 실을 거는 방법, 시작코를 뜨는 방법 등 기본 뜨개질법을 초보자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사각형 모티브, 원형 모티브, 육각형 모티브 등 여러 가지 모양의 모티브를 뜨는 방법과 모티브를 한 장 뜨고, 다음 모티브의 마지막 단을 뜨면서 잇는 다양한 방법 등 작품을 뜰 때 필요한 여러 가지 응용 방법과 기법 63가지를 모아 초보자들도 알기 쉽게, 단계별로 설명하였다.

 

이를 응용하여 파우치와 가방 등 잡화에서부터 헤어 슈슈와 스톨 등 패션 소품까지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6.432 세42고

 

 

4) 무민 손뜨개 인형 : 문주희 지음

 

『무민 손뜨개 인형』은 초보자도 떠볼 수 있는 상세 도안과 설명으로 무민 인형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책이다.

 

초보자도 뜰 수 있을 만큼 어렵지 않은 뜨기 기법을 활용했으며, 특히 무민 인형의 경우 200여 컷의 사진과 자세한 설명으로 만드는 과정을 안내해 누구나 손쉽게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6.434 문76무

 

 

 

 

 

5) 프랑스 꽃 자수 : 토츠카 사다코 지음

 

다양한 프랑스 자수 스티치로 완성하는 생활소품 실물 도안으로 33점의 아름다운 꽃 수를 놓다『프랑스 꽃 자수』.

 

전통 자수에 비해 쉽고 비용이 저렴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랑스 자수. 프랑스 자수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소재는 단연 ‘꽃’입니다.

 

기본 스티치만 사용해도, 서툴게 수놓아도 멋스러운 결과물이 나오는 것이 프랑스 자수이긴 하지만 꽃은 만만한 소재가 아닙니다. 기본 스티치만으로는 다채로운 꽃잎, 풍성한 꽃술, 매끈한 이파리를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으니까요.

 

같은 도안을 보고 수놓아도 실 색이나 스티치에 따라 여러 가지 결과물이 나오니, 스티치를 약간 변형한 응용 스티치로 수놓으면 얼마나 다양한 꽃들이 손끝에서 완성될까요?

 

이 책에서는 일본 최고의 자수 작가인 토츠코 사다코가 다양한 응용 스티치로 만든 33점의 꽃 수를 소개합니다. 실물 도안이 들어 있어 다양한 소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6.44 정72프

 

 

6) (일상에 향기를 주는) 천연 캔들, 방향소품 : 백희영 지음

 

어떤 날에는 우울한 기분이 들 때도 있고, 어떤 날에는 일상의 스트레스로 휴식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향기테라피로 우울하거나 스트레스의 압박을 날려보면 어떨까요? 천연의 재료와 천연 아로마 오일로 만드는 캔들과 다양한 방향소품을 소개합니다.

 

좋은 향기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추억을 만듭니다. 누군가에게 기억될 나의 향기는 무엇일까요? 일상을 향기로 채우는 그 시간을 내손으로 만들며 즐겨보세요.

 

천연 소이, 팜, 비즈왁스로 좋은 향기는 물론, 모양만으로도 충분한 힐링이 되는 천연 캔들! 내 가방 속이나 옷장 속에서, 또 행복한 잠자리를 선물할 침실 어딘가에서 은은하게 향기를 뿜어낼 방향소품! 함께 향긋한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5.5933 박97처

 

 

7) 크리스마스 힐링 자수 : 소피 심슨 지음

 

『크리스마스 힐링 자수』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아날로그 감성이 듬뿍 담긴 핸드메이드 자수 소품을 만드는 방법을 친절하게 담아낸 책이다.

 

수많은 자수 스티치 기법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고도 쓸모가 많은 스티치 방법 11가지만으로도 초보자들이 완성도 있는 자수 작품을 만들 수 있게끔 안내한다.

 

크리스마스트리, 가랜드, 벙어리장갑, 크리스마스 양말, 크리스마스트리용 오너먼트 등 다채롭고 기발한 핸드메이드 크리스마스 소품들을 만들어보자.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6.44 심57크

 

 

 

 

도서 리스트 참조 : 정석학술정보관 테마추천도서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