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문화

오늘도 웃어 봅시다! 예능의 힘!

심심할 때, 딱히 할 일 없이 시간을 보내야 할 때 여러분이 가장 흔하게 하는 행동은 어떤 것인가요?

 

아마도 많은 분들께서 TV 시청으로 여가를 보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양해 진 컨텐츠로 TV 프로그램도 더욱 더 즐길 거리가 풍성해지고 있지요.

 

요즈음 새로운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추리' 프로그램, 그리고 언제나 인기의 정점인 '여행' 테마 예능 또한 대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목을 사로잡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시청자들의 '골라보는 재미'가 증대된 것 또한 사실인 것 같습니다.

 

특히 얼굴을 보지 않고 목소리의 주인공을 맞추는 프로그램, 목소리를 듣지 않고 음치 여부를 가려내는 프로그램은 왠만한 추리 소설 못지 않은 몰입도를 선사하곤 합니다.

 

그럼, 시청자들로 하여금 화면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하는 예능 프로그램들을 소개합니다!

 

 

1. 크라임씬 시즌 2

 

 

방영 : JTBC /  (수) 오후 11:00

출연진 : 장진, 박지윤, 장동민, 홍진호, 하니

 

시즌 1의 인기에 힘입어 시즌 2로 돌아온 크라임씬은 실제의 범죄 사건을 각색하여 범인을 추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실제 탐정이 된 것과 같은 기분으로 지루하지 않은 한 회 한 회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회의 범인은 누구일지!! 열심히 추리를 하다 보면 왠지 모르게 머리가 좋아지는(?) 느낌 마저 들기도 합니다.

 

지루하지 않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추천합니다!

 

 

2. 너의 목소리가 보여

 

 

방영 : M-net /  (목) 오후 9:40

출연진 : 이특, 김범수, 유세윤

 

'미스터리 뮤직 쇼' 라는 타이틀로 진행되는 '너의 목소리가 보여'는  라운드 별로 제공되는 힌트를 통해 음치와 실력자를 가려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음치를 떨어뜨리고 최종 라운드에서 실력자와 노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요.

특히 이 프로그램의 경우 일반인의 참여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신선함을 주고 있으며, '음치일까, 실력자일까?' 를 고민하다보면 손에 땀을 쥐게 되기도 합니다.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 쯤 볼 만한 프로인 것 같습니다.

 

 

3. 복면가왕

 

 

방영 : MBC /  (일) 오후 4:50

출연진 : 김성주, 김구라

 

지난 추석,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방영되었던 '복면가왕' 또한 앞서 이야기한 '너의 목소리가 보여'와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복면가왕의 경우 출연자가 일반인이 아니고, 얼굴이 공개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지요.

 

가수 뿐 아니라 탤런트, 뮤지컬 배우들도 출연하여 노래만으로 이 사람이 누구인지 맞추기 쉽지 않습니다.

감미로운 목소리를 들으며 '귀 호강' 을 함께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어서 다음으로는 '여행'을 테마로 한 예능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여행을 직접 갈 수 없다면! TV로 함께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떤가요?

 

 

4. 꽃보다 할배

 

 

 

방영 : tvN /  (금) 오후 09:45

출연진 : 이순재, 신구, 박근형, 백일섭, 이서진, 최지우

 

아마도 여행 예능 중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은데요, 여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할배들의 진솔함과 우여곡절들이 프로그램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 주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현재는 그리스 편을 통해 그리스의 아름다운 전경과 유적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적지 않은 나이에도 할배들이 보여주는 삶에 대한 열정과 통찰은 예능임에도 가슴 찡한 교훈을 주기도 합니다.

 

 

5.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방영 : JTBC /  (토) 오후 08:30

출연진 : 유세윤, 장위안, 알베르토 몬디, 수잔 샤키야 등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이 만나 여행을 하며 일어나는 일들을 담은 내 친구의 집.

 

'비정상 회담' 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각 국 출연자들의 고향을 방문하며 그 곳의 문화를 소개하고 경험합니다.

 

한국을 사랑한다는 공통점 하나로 모인 여러 문화권의 친구들이 조금은 낯선 문화를 접하고, 적응하는 과정이 재미를 줍니다.

 

 

'뭐 볼만한 것 없을까?' 하고 고민했다면, 이러한 TV 프로그램들을 한 번 시도 해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지극히 개인적인 주관 ^^;;; 으로 선정한 볼 만한 TV 예능 프로그램 소개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TV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PD 들은 어떠한 삶을 살고 있는지, 제작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TV 예능에 대한 책을 소개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다큐처럼 일하고) 예능처럼 신나게

 

《무한도전》 《개그콘서트》 《꽃보다 청춘》 등 시청자에게 웃음과 감동을 선사하는 예능 프로그램. 이를 준비하고 진행하고 성공시켜 온 PD들은 어떻게 일할까?

 

이 책은 나영석, 서수민, 신원호, 김용범, 신형관, 김태호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스타 예능 PD 6인의 일하는 법을 프로그램 제작기와 연결하여 흥미롭게 안내한다. 특히 직장인으로서 그들이 느껴온 솔직 담백한 스토리는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실행에 옮겨 성공시켜 온 스타 예능 PD 6인을 회사원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이 책은 프로젝트를 구상하는 단계부터 성과를 창출하기까지 어떻게 회의하고 어떻게 조직을 관리하는지 조목조목 풀어낸다.

 

《꽃보다 청춘》 나영석 PD의 회의진행 방식, 《개그콘서트》 서수민 PD의 조직관리, 《슈퍼스타K》 김용범 PD의 아이디어 발굴 등은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한 실질적이고 창의적인 조언이 되어 줄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0.1 정24어

 

 

2) 예능은 힘이 세다 : 예능이 대중문화를 지배할 수 밖에 없는 25가지 이유

 

『예능은 힘이 세다』는 TV평론가인 김은영이 25개 키워드로 예능의 구조를 분석하고 사회적 의미를 살펴본 책이다.

 

시대의 흐름과 대중의 심리를 반영한 캐릭터 창조전략, 자신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예능을 이용하는 연예인들의 이미지 메이킹, 시청자의 공감과 몰입을 극대화하기 위한 출연자 간 관계와 감성소구 방법 등 예능이 TV 화면 너머 일상을 살아가는 대중의 마음을 공략하고자 사용해온 기술을 알아본다.

 

 예능을 폄하하는 세간의 엄숙주의와 편견에 맞서는 제작진들의 고군분투, 그리고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혹은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예능 프로그램이 자주 사용하는 ‘감성의 논리’ 등에 대해서도 파헤쳐본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84.55 김67어

 

 

3)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구성ㆍ예능ㆍ다큐와 라디오 전략을 다룬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제2권.

 

리얼 버라이어티, 토크쇼, 콩트 코미디, 무대 개그, 시트콤 등 예능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구성하는 방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탐사, 기획, 휴먼, 역사, 자연으로 나뉘는 다큐멘터리 분야의 스토리텔링 전략도 사례 중심으로 제시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91.457 정 56바 v2

 

 

 

 

 

 

4) 재미있는  TV 쇼 오락 예능 이렇게 쓴다

 

작법 강의 02『재미있는 TV 쇼 오락예능 이렇게 쓴다』. 우리 시대 최고의 방송작가들이 집필한《작법 강의》시리즈는 국내 방송작가 모임인 사단법인 한국방송작가협회가 1988년부터 17년간 방송작가교육원을 운영하며 쌓아온 드라마 작가 양성 커리큘럼을 집대성한 것이다.

 

오랜 시간 현장에서 직접 창작교육을 지도해 오고 있는 필자들의 생생한 경험과 단계별 교육 과정의 노하우가 담겨 있다.

이 책은 예능 부문 작가가 갖추어야 할 덕목과 고유의 발상법, 모니터링 방법을 포함한 각 분야별 프로그램의 구성과 작법을 제시한 해설서이다.

 

이와 함께 그 동안 TV를 통해 방송된 시트콤이나 토크 쇼, 가요 쇼, 리얼 버라이어티 쇼 등의 예능 프로그램 도 예시로 들어 흥미를 유발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08.2 정56재

 

 

5) 유재석처럼 말하고 강호동처럼 행동하라 : 예능 MC에게 배우는 유쾌한 리더십

 

 

『유재석처럼 말하고 강호동처럼 행동하라』는 우리가 막연하고 흥미롭게만 생각했던 예능 MC들의 능력을 리더십 이론에 접목해 풀어냈다.

 

수천만 대중을 상대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예능 MC들. 그들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능력이 탁월한 사람들이다. 이제 리더가 될 수 있느냐 없느냐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으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

대중문화 전문기자인 저자는 현장에서 만난 숱한 연예인 중 가장 치열하고 부침이 심한 '예능계'에서 살아남은 명MC들의 성공 전략을 소개한다.

 

유재석, 강호동, 이경규, 신동엽, 박경림, 신봉선, 남희석, 김제동 등 현업에서 맹활약하는 이들의 성공 노하우를 통해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인기를 유지하며 끝까지 롱런하는 방법을 파악한다.

매일 텔레비전에서 만나는 얼굴들의 성장, 성공 포인트를 콕콕 집어서 차분히 정리하였다. 뛰어난 달변가나 빼어난 외모가 아니라도 단숨에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호감을 얻는 비결을 전수한다.

 

대중문화를 리더십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다. 남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에 대해 자연스럽게 통찰을 얻게 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3 서44유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