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문화

세계 각국의 명절, 어떤 모습일까요?

이제 며칠 후면 민족의 대 명절 설날입니다.

그리운 가족들, 친지들을 만나기 위해 모두들 바쁘게 움직일텐데요 즐겁고 행복 가득한 명절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랜만에 가족들이 함께 모여 맛있는 음식을 나누고, 덕담을 주고 받는 시간은 남은 날들을 더 활기차게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요.

 

북적북적하게 모여 윷놀이도 하고, 이야기 꽃을 피우다 보면 하루해가 짧게 느껴집니다.

특히 설날은 세뱃돈을 받는 재미 (?) 도 쏠쏠합니다 ^_^

 

 

 

그 외에 다른 국가들의 명절도 소개 해 보겠습니다~

 

먼저 중국은 우리나라의 설과 같은 '춘절'을 기념합니다. 춘절에는 가족들이 모여 세뱃돈을 주고 받으며 만두를 함께 나누어 먹는다고 합니다. 중국의 또 다른 큰 명절로는 우리의 추석 개념인 '중추절' 이 있습니다.

같은 동양 문화권인 만큼 명절의 기간이나 모습이 많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일본의 경우 음력 8월 15일에 오봉절이라는 이름의 명절을 지냅니다. 우리나라의 추석 기간이지요 ^^

상을 환영하기 위해 친척들이 모두 모여서 성묘를 하고 음식을 나누며, 밤에는 봉오도리(춤)을 춥니다.

 

미국은 11월 마지막 주 목요일에 있는 추수감사절이 큰 명절입니다. 풍성한 수확을 기념하며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을 나누어 먹지요. 추수감사절에 먹는 전통적인 음식으로는 칠면조 구이가 있습니다.

 

베트남은 쭝투라고 하여 음력 8월 15일에 명절을 보냅니다. 가족들이 모여 보름달 맞이를 하고 가면을 만든다고 합니다.

 

필리핀은 11월 1일부터 2일을 만성절이라고 하여 성묘를 가고 음식을 나눕니다.모든 성인을 기리는 날이라는 의미로, 

카톨릭 국가인 필리핀에서 최대 명절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국가와 민족이 고유한 명절을 기념하고 있으며, 그 중 인상적인 것은 문화권이 비슷하면 명절 기간이나 풍습도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그럼, 얼마 남지 않은 설날을 기대하며!! 관련 도서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 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명절 밥상, 차례상

명절요리 대가 가례원이 소개하는 명절음식의 모든 것을 담은『명절밥상 차례상』. 이 책은 손님 상차림에서부터 차례상까지 간단하고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상 요리방법을 담았다.

또한 가례원만의 숨은 요리 비법도 담고 이름만 들어도 어려운 차례상 차리는 법과 차례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 지역의 특색에 맞는 차례상차림 등도 함께 소개한다.

《명절밥상 차례상》은 편리한 맞춤 계량법과 명절 음식에 많이 들어가는 양념 재료, 차례 용어와 순서, 손님을 위한 밑반찬 요리와 명절음식으로 뽐내는 아내의 일품요리, 나물과 탕, 전, 찜과 적 등으로 나눠 완성 사진과 과정 사진을 곁들여 따라 하기 쉽게 구성했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41.568 가294며

 

 

2) 민속 놀이와 명절

 

우리 겨레의 생활과 풍속, 정서가 담긴 민속놀이와 명절을 집대성한 안내서.

 

무술연마놀이, 체력단련놀이, 지능겨루기놀이, 인형 및 탈놀이, 어린이 민속놀이 등의 민속놀이와 정초의 민속 명절을 비롯한 사계절 민속 명절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94.30951 조5319미 v.1

 

 

 

 

3) 떡국을 먹으면 부자 된다

 

우리 명절과 음식에 숨겨진 이야기를 다룬 책. 음식의 기원과 역사를 찾아 음식문화 스토리를 쓰고 있는 저자가 한국과 중국의 다양한 고문헌을 토대로 우리나라 전통 명절의 진정한 의미와 명절음식의 유래,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소망과 염원을 들려준다.

 

언제부터 설날이 명절이 됐고 왜 떡국과 만두를 먹는지, 추석은 어떤 의미의 명절이고 송편에는 어떤 뜻이 담겨 있는지, 또 복날은 어떤 날인지 등을 살펴본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94.10951 윤24더

 

 

4) 명절

 

명절은 중화민족의 정신과 사상을 담아내는 매개체이다. 명절문화는 중국인의 생활 속에 깊이 뿌리내려 강한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오랜 세월을 중국인과 함께한 명절은 찬란한 중국문화의 소중한 유산이 되었다.

 

춘절(설날)이나 청명절, 단오절, 중추절(추석)과 같은 전통명절은 지금도 민간에 이어지고 있다. 중국의 법정공휴일은 원단(설)과 부녀자의 날(3.8), 식목일, 노동절(5.1), 청년절(5.4), 어린이날(6.1), 군인의 날(8.1), 스승의 날, 국경절 등이 있다. 이와 더불어 소수민족의 명절 또한 그 종류가 다양하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94.30952 위294며

 

 

 

5) 명절 음식

 

새로운 감각, 새로운 내용을 담은 「빛깔있는 책들」시리즈 제66권 『명절 음식』. 전통 문화와 민속에서부터 오늘의 현대 문물과 생활 문화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분야를 골고루 다루는 시리즈이다.

 

큰 의미와 상징성을 갖고 명절 음식을 살펴보는 책으로, 대표적인 명절인 추석과 설날을 비롯하여 크고 작은 명절들을 월별로 살펴보고, 명절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각 명절의 유래, 차리는 음식의 종류, 만드는 법 등을 110 종류의 명절 음식을 원색 화보와 함께 담았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41.5951 한451머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