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발렌타인데이, 초콜릿과 얽힌 이야기

2월 14일은 발렌타인데이 입니다. 보통은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로 보편화되었지요.

그런데, 발렌타인데이의 진짜 유래는 따로 있다고 합니다.

 

발렌타인데이가 2월 14일인 이유는 그리스도교의 성인 발렌티노(Valentinus, 밸런타인은 영어발음)의 축일에서 기인하였으며. 3세기 후반에 순교한 같은 이름의 성인(축일도 동일)이 2명이 있으며, 또한 사적불명의 다른 수도사도 있었다고 하는데, 어느 인물에 유래하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합니다.

 

다만 로마 황제 클라우디우스 2세에 반대하다 270년 2월 14일 처형된 사제가 발렌타인 데이 기원의 주인공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은데, 당시 로마 황제는 원정에 징집된 병사들이 출병 직전 결혼을 하면 사기가 떨어질 것을 염려해 결혼을 금지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랑에 빠진 두 남녀를 안타까워한 발렌타인 신부는 이들의 결혼을 몰래 허락하고 주례를 섰다가 사형을 당했고, 이후 발렌타인 데이는 '죽음을 각오하고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사람들에게 인식되었지요.

 

발렌타인 데이는 14세기에서 15세기경 영국과 프랑스 등지에서 시작된 후 20세기 들어 미국에서 사랑을 고백하는 풍습으로 자리를 잡았다. 예전에는 발렌타인 데이에 부모와 자녀가 사랑을 적은 편지를 교환했다. 그러나 현재는 남녀가 사랑을 고백하고 초콜릿과 선물을 주고받는 날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밸런타인 데이 [(St.)Valentine's Day] (종교학대사전, 1998.8.20, 한국사전연구사)

 

 

이처럼 발렌타인데이는 그 유래에서부터 '사랑'을 위한 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 없이 달콤한 초콜릿으로 하루를 기념하는 것이겠지요.

 

그렇다면, 발렌타인데이에 가장 많이 주는 초콜릿은 어떠한 역사와 이야기를 가지고 있을까요?

초콜릿의 역사부터 레시피까지! 초콜릿에 관한 다양한 도서를 소개합니다 ^_^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초콜릿 수첩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초콜릿 레시피를 소개하는 가이드 북 『초콜릿 수첩』. 커피, 차와 함께 세계인의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은 초콜릿. 이 책은 초콜리티어들의 수제 초콜릿 레시피 57가지를 담고 있다.

 

수제 초콜릿전문점 대표인 저자가 벨기에, 스위스, 프랑스 등에서 초콜릿 전문 과정을 수료하며 겪은 에피소드 등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았다. 초콜릿 프랄린과 초콜릿 푸드로 나누어 달콤한 초콜릿 이야기와 레시피를 전해준다.

 

또한 초콜릿의 역사와 문화, 종류, 만드는 방법, 재료 구입법 및 보관법, 기본 도구와 용어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41.3374 고64초

 

 

2) 초콜릿의 지구사

 

『초콜릿의 지구사』는 묘한 매력과 중독성을 지닌 초콜릿이 어떻게 전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게 되었는지, 그 유래와 전파 과정 그리고 역사와 문화에 대해 소개한 책이다.

 

중앙아메리카에서 시작된 검은 음료 초콜릿이 상류층의 필수품으로, 여성의 성적 매력, 탐닉, 사치의 대명사 등으로 바뀌게 된 이미지 변천의 역사를 탐구한다. 또한 초콜릿의 생산과 소비 과정을 살펴보고, 초콜릿 대중화 이면에 담긴 노동력 착취 문제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제공한다.

 

 더불어 특집 ‘한반도 초콜릿의 역사에서 제국의 그림자를 보다’에서는 제국과 식민지, 착취와 향유라는 두 가지 상반된 이미지가 스며들어 있는 우리나라 초콜릿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다. 책의 말미에는 다양한 초콜릿 요리법을 수록하여 읽을거리를 제공한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41.3374 모57조

 

 

3) 카카오에서 초콜릿까지

 

 

이 책은 단순한 초콜릿 만들기 안내서가 아니라 카카오가 초콜릿으로 만들어지기까지의 관련된 사항들 즉 원료, 가공, 제품, 제조, 품질관리 등을 전문적이고 기술적으로 다루었다.

 

원료나 중간 재료의 성분이나 특성을 설명한 것은 물론, 가공 시 화학적·물리적 변화를 서술하여 각 원료를 왜 사용하는지, 사용할 때에 어떤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 왜 각 공정을 거쳐야 하는지,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을 서술하였다.  개인 규모의 종사자만이 아니라 산업 규모의 종사자에게도 필독서라 할 수 있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41.3374 김75카

 

 

4) 초콜릿 테크닉

 

이 책은 초콜릿 만드는 비결이 담겨 있다. 맛을 내는 방법, 유효 기간을 연장시켜주는 방법 등 초콜릿 만들기의 기본 지식에서부터 초콜릿 봉봉, 초콜릿 데커레이션, 초콜릿 케이크, 초콜릿 공예까지 설명하였다.

 

컬러 사진이 풍부히 수록되어 있고, 만드는 과정에는 재료와 순서를 정확히 제시하였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41.3374 조54초 

 

 

 

5) 초콜릿 이야기

 

초콜릿 이야기를 전해주는『살림지식총서』제251권. 신들의 음식이라고 말해지는 초콜릿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그에 얽힌 일화 등을 소개하는 책이다.

 

초콜릿의 도입에 의한 문화의 변천, 초콜릿의 심리학과 종류 등 그 이국적인 유혹의 역사가 펼쳐진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63.92 정92초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