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도서관에 사는 고양이들, 그리고 고양이에 대한 책 소개

 

꽃가루와 같이 부드러운 고양이의 털에 고운 봄의 향기가 어리우도다

금방울과 같이 호동그란 고양이의 눈에 미친 봄의 불길이 흐르도다

고요히 다물은 고양이의 입술에 포근한 봄 졸음이 떠돌아라

날카롭게 쭉 뻗은 고양이의 수염에 푸른 봄의 생기가 뛰놀아라

 

 

시인 이장희는 위의 시 <봄은 고양이로다>에서 봄의 생명력과 포근함을 고양이에 비유했습니다. 봄 햇살을 머금은듯한 황금빛 털과 특유의 나른한 움직임을 보면, 작가가 과연 봄에서 고양이를 떠올릴만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봄만 고양이와 어울리는 것은 아닙니다. 고양이와 잘 어울리는 짝꿍이 또 하나 있으니, 그것은 바로 도서관이지요. 도서반납함에 버려진 고양이 한 마리가 작은 마을과 도서관에 활기를 불어 넣은 감동 실화의 주인공 <듀이>를 비롯해 유독 도서관에는 고양이가 많이 살고 있습니다. 고양이는 강아지와 달리 큰 소음을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점과 고양이 특유의 시크한(?) 성격, 무엇보다 하루의 절반을 잠으로 보내는 게으름 등으로 인해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하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한편, 미국의 잡지 <Mental Floss>는 도서관에 사는 고양이 열 마리를 소개하기도 했는데, 서가 사이에 앉아 있는 고양이들의 모습이 꽤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 도서관에 사는 고양이 열 마리 기사 보기 ★

 

 

 

오늘은 봄과, 그리고 도서관과 잘 어울리는 고양이에 대한 책을 소개합니다. 여러분들도 올봄이 가기 전에 고양이처럼 도서관에 앉아 느긋하게 독서를 즐겨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귀여운 고양이도 도서관과 잘 어울리지만, 뭐니뭐니해도 우리 도서관과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바로 인하인 여러분들이니까요. ^_^

 

 

 

책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듀이 : 세계를 감동시킨 도서관 고양이

 

이 책은 버려진 고양이 한 마리가 가져온 기적과도 같은 일들을 들려주는 이야기다. 경제적 위기를 겪으며 희망이 사라져가고 있었던 스펜서 마을, 그곳의 공공 도서관에서 19년 이상을 보낸 고양이 한 마리가 어떻게 미국의 한 시골 마을에 생기를 불어넣고 온 동네를 하나로 묶어주었는지를 소개하였다. 1988년 1월 18일은 아이오와의 추운 겨울날 아침, 스펜서 공공 도서관의 사서 비키 마이런은 도서 반납함에 버려져 있었던 새끼 고양이 한 마리를 발견한다. 그녀는 아기 고양이에게 '듀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도서관에서 키우기로 결심한다. 스펜서 도서관의 새 식구로 인정받은 '듀이'로 인해 일어났던 놀라운 변화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 636.8 마68듀

 

   

 

 

 

 클레오 : 한 가족을 치유한 검은 고양이 이야기

 

가장 불행했던 시기에 클레오를 만나 고양이의 특별한 치유 능력과 독특한 생활 방식, 습관들을 함께해온 기자이자 칼럼니스트인 헬렌 브라운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검은 고양이 클레오와 저자의 가족들 사이에서 생명의 존중과 서로에 대해 이해하기까지의 과정을 모두 풀어냈다. 감당할 수 없는 고통에 빠진 저자의 가족들에게 갑자기 등장한 클레오는 처음엔 그저 버겁고 귀찮은 존재였지만 가족들을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었다. 고양이의 특별한 치유 능력과 생활 방식, 습관들을 함께하며 치유 받고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고양이의 독특한 위로가 어떤 힘을 전해주는지 만나볼 수 있다.
*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 636.8 브292그

 

 

 

  

 

 

■ 흐리고 가끔 고양이 : 이용한 시인의 센티멘털 고양이 여행

 

시인이자 여행가인 이용한이 2년 반 동안 발품을 팔아 기록한 본격 고양이 여행서로, 전국 각지에서 만난 고양이의 생태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제주 가파도에서 울릉도까지, 전남 구례에서 강원도 원주까지, 섬과 뭍, 사찰과 공원, 수몰 마을과 철거촌에서 만난 전국 60여 곳 고양이들의 삶의 현장을 오롯이 담았다. 320여 컷에 이르는 풍성한 사진과 시인 특유의 아름다운 글귀와 함께 녹아 있다. 거문도에서만 볼 수 있는 어장 관리 고양이, 4대강 공사로 수몰이 예정된 마을을 마지막까지 지키는 금강마을 고양이, 운길산역의 명물 역무원 고양이, 그리고 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다. 

*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 636.8 이62흐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고양이 100

 

역사의 변화를 주도한 특별한 고양이 이야기. 크고 작은 파장을 통해 인류의 역사를 바꾼 고양이 100마리를 소개한 책. 동물 한 종을 완전히 멸종시킨 티블스, 정치인에 입문한 딕 휘팅턴의 고양이, 파키스탄 전역을 폭동으로 몰아넣은 샴 고양이 아마다바드, 수많은 범죄자와 살인자들의 유죄를 입증한 스노볼, 사전 집필을 도운 호지, 런던 공습을 예견한 페이스, 최초로 우주를 여행한 펠릭스 등 과학, 역사, 예술, 정치, 종교 등 여러 영역에 특별한 공헌을 한 고양이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소송을 한 고양이, 남극을 탐험한 고양이, 수많은 문학 작품과 클래식 음악에 영감을 준 고양이를 만나볼 수 있다. 책 곳곳에 관련 삽화를 더해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 636.8 스885어

 

 

 

※ 도서 정보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