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1인 미디어? 너도 할 수 있어!

출처 : unsplash

 

요즈음 1인 미디어가 대세입니다.

 

핸드폰 하나로, 간단한 영상 편집 툴 하나로 시작할 수 있어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기에 더욱 인기가 있는 듯 합니다.

 

먹방, 일상, 정보 공유 등 주제의 범위도 무궁무진하지요.

 

 '글'로 정보를 얻기 보다는, '영상'에서 정보를 얻는 시기로 바뀌어 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유명한 크리에이터의 경우 왠만한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와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퇴사 후 유튜버'가 유행어처럼 일컬어지기도 하지요.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도 1인 미디어의 주인공, 크리에이터를 꿈꾸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성공적인 1인 미디어를 위한 한 걸음, 함께 시작 해 볼까요?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 : 김혜주 지음

 

영상을 한 번도 만들어 본 적 없는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저자가 〈김메주와 고양이들〉이라는 채널을 시작한 지 1년 만에 구독자 10만 명이 되었고,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으며 현재 구독자 48만 명, 전체 조회수 1억 2천 회를 돌파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의지, 다짐, 각오, 열정은 기본, 자신만의 방식으로 완성한 몇 가지 ‘방법’과 ‘기술’의 차이였다.


이 책은 유튜브 채널의 성장 비결이 담긴 9가지 실무 기술을 시간 순서대로 풀어냈다.

 

유튜브를 안다고 해서 유튜버가 될 리 만무한 법. 유튜버가 되고 싶다면 영상을 만들 줄 알아야 한다.

 

내일이면 잊어버릴 따분한 메뉴 설명은 잠시 접어 두시라.

 

지극히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기술을 빠르게 익히는 편이 현명하다.


독자는 저자가 시행착오 끝에 터득한 기술을 시간과 노력을 아껴 빠르게 흡수할 수 있다.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 꼼꼼하게 설명한 스타 유튜버의 편집 기술은 물론, 예능 자막부터 저작권이 문제 되지 않는 이미지, 영상, 배경음악, 효과음, 폰트 사용법까지 꿀팁으로 꽉 채웠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006.696 김94기

 

 

2. (대한민국 Top 크리에이터 유튜브 스타가 직접 알려주는) Youtube 유튜브로 돈 벌기

 

'유튜브 스타'가 직접 알려주는 유튜브로 돈 버는 방법 『유튜브로 돈 벌기』.

 

내가 좋아하는 나만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에 올려보자.

 

취미생활뿐만 아니라 경제활동도 동시에 할 수 있는 생산적인 활동이 될 것이다.

책에는 인기 있는 유튜브 콘텐츠 소개부터 채널 개설 및 관리, 동영상 편집과 제작까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또한 유튜브 채널 홍보 방법 및 구독자 관리, 광고 집행 등 유튜브 스타가 직접 경험한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과 성공 노하우 등의 마케팅 전략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더불어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 궁금한 내용부터 채널을 운영하면서 알고 싶은 내용까지 정리해 101가지 질문을 뽑았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유튜브 운영 및 관리부터 동영상 편집 및 제작, 수익 창출에 관련된 홍보 마케팅까지 유튜브에 관한 내용을 만나볼 수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872 국25우

 

 

3. 유튜브 트렌드 2021 : 김경달, 씨로켓리서치랩 지음

 

팬데믹으로 모든 대면 연결이 끊어진 사람들은 온라인의 링크를 활짝 열어 놓았으며, 그 자리를 차지한 것은 바로 유튜브였다.

 

사람들은 어느새 유튜브에서 검색하고, 음악을 듣고, 요리 만드는 법을 배우며, 홈트를 하고, 같이 공부하고, 드라마와 예능을 접한다.


「유튜브 트렌드 2021」은 이런 유튜브를 중심으로 2021년의 유튜브와 미디어 트렌드를 짚어가는 책이다. 우리가 보고, 듣고, 생각을 키우고, 이야기하는 모든 도구가 미디어가 된 시대에서 세상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트렌드부터 살펴야 하는 필독서다.

그렇다면, 2021년의 유튜브 세상은 어떻게 변하며,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이곳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PART1은 국내외 유튜브 이슈 영상과 지난해 정리했던 트렌드 키워드를 통해 2020년을 되짚어 보았다.


PART2에서는 미디어 지형도의 변화를 정리했다. 


더불어 유튜브의 역사를 짚어보며 짧은(Shortform) 동영상이 어떻게 시작됐고,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유튜브는 왜 숏폼 영상 시장에 진출했으며 틱톡과는 어떻게 대결할 것인지 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에는 2021년 유튜브 트렌드 키워드 8개를 뽑아서 소개했다.

 

8개의 키워드는 각각 유튜브의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3.4833 김14우 2021

 

 

4. 유튜브 크리에이터 쉽게 시작하기 : 강민형, 박현우 저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시작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이 담겨있다.

 

먼저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콘텐츠를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는 방법, 나아가 채널 성장을 위해 알아야 할 내용과 수익을 위한 애드센스 연결 방법까지!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해 유튜브랩을 운영하고 있는 강민형·박현우 저자가 나섰다.

이 책에서는 동영상을 촬영·편집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저자가 수많은 강의를 통해 입증된 방법으로 채널 기획 구성안, 콘텐츠 기획 구성안 등 채널을 운영하고 지속하는 데 필요한 꿀팁들을 전수한다.

 

스마트폰과 이 책 한 권으로 유튜브를 쉽고 재미있게 시작해보자.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84.554 강38우

 

 

5.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 폴 슬론 지음

 

지금은 크리에이터 전성시대.

 

당신이 바로 이 시대의 주인공이다!

 

『크리에이터의 생각법』은 안전지대를 벗어난 참신한 영감과 다양한 삶의 이야기 속에서 얻은 깊은 통찰로 모두가 크리에어터가 되어야 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당신을 주인공의 자리로 이끌어 줄 것이다.

 

“녹음 기능이 없는 녹음기를 만들면 어떨까?” “도로의 저 많은 차들 중 나를 태워줄 차는 없을까?” “돈을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줄 수 있을까?” 등 한 발 어긋난, 그래서 눈부신 성공을 가져온 생각법들이 이 책을 읽는 당신에게도 창조적 기회를 발견하는 팁이 되어, 당신을 한 단계 수준 높은 크리에이터로 거듭나게 해 줄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63 슬295크

 

 

도서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