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대학원생 대상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지난 10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일주일 간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대학원생은 웹 설문만 진행하였으며 총 236명이 참여하여 귀한 의견을 전해주셨습니다. 이에 설문조사 결과를 많은 학생들이 보실 수 있도록 블로그에 게재합니다.
※ 실시 현황
조사 대상 대학원생 조사 기간 2013. 10. 28 - 11. 1 조사 방법 웹 설문 응답자 236명 1. 이용자 정보
(1) 성별과 신분 응답자는 남학생의 비율이 56%로 여학생보다 많았으며, 석사과정이 69%, 박사과정이 31%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대학원 분포를 살펴 보면 일반대학원생의 응답률이 61%로 가장 높았고, 공학대학원 14%, 교육대학원 1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 소속 정석학술정보관을 주로 이용하는 학생들의 소속은 공대와 IT공대, 문과대, 경영대 순으로 나타났다. 2011년부터 3년간의 자료를 살펴보면 비율에 다소 차이는 있으나 주 이용자의 소속은 큰 변화가 없음을 알 수 있다
2. 자료입수방법
대학원생은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RISS, NDSL등을 통해 찾는다’가 3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3%가 검색엔진에서 찾는다고 응답하였고, 22%가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를 이용한다고 나타났다. 2012년과 비교했을 때,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이용이 28%에서 22%로 다소 감소한 반면, 검색엔진의 이용이 30%에서 33%로 다소 증가하였다. 또한 2011년부터 3년간 통계조사를 볼 때, 검색엔진을 이용한 자료 입수는 해마다 증가하는 반면,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를 통한 자료 입수는 해마다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전자정보 이용빈도
매일 또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 이상 이용한다는 이용자가 47%로 나타나 2012년의 54%에 비해 다소 감소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2011년부터 3년간 통계조사를 볼 때 정석학술정보관의 전자정보 이용빈도가 해마다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전자정보 이용방법
전자정보 이용방법에 대해 38%의 대학원생이 쉽다, 47%의 대학원생이 보통이라고 응답하였으나 15%의 대학원생은 어렵다고 응답하였다.
5. 전자정보 습득방법
전자정보의 이용방법은 주로 직접 검색을 해 보고 배운다는 응답이 80%로 가장 많았고, 사서를 통해 습득한다는 응답자는 7%로 나타났다.
6. 전자정보 안내서 내용
전자정보에 대한 안내서에는 간략한 이용안내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대학원생이 45%로 가장 많았으며 35%는 전자정보 개요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전자정보에 대한 상세 설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18% 있었다.
7. Research Help
Research Help가 어떤 경우에 유용한지를 묻는 질문에 38%가 국내외 전자저널/Web DB를 알고 싶을 때라고 응답하였으며, 30%가 Research Help에 대해 잘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Research Help의 탭 메뉴 중에서는 48%가 전자저널 /Web DB가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하였으며, 33%가 잘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8. 문헌복사/상호대차서비스
(1) 이용경험 및 만족도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소장되어 있지 않을 경우 국내 및 해외 협력기관으로부터 제공하는 문헌복사 또는 상호대차 서비스의 이용경험을 묻는 질문에 30%가 있다, 70%가 없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이용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92%가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2) 이용하지 않은 이유
한편, 이용한 경험이 없는 응답자는 서비스를 모른다가 51%, 비용이 부담되었다는 응답이 19%로 나타났다.
9. 모바일 홈페이지
모바일 홈페이지(http://mlib.inha.ac.kr)의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27%가 모른다, 73%가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64%가 소장자료 검색을 주로 이용한다고 하였고 18%가 My Library를 이용한다고 응답하였다.
10. 희망 eBook 신청서비스
희망 eBook 신청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80%가 유익하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하였으며 18%는 보통이라고 응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