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2013년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대학원생

2013년 대학원생 대상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지난 10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일주일 간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대학원생은 웹 설문만 진행하였으며 총 236명이 참여하여 귀한 의견을 전해주셨습니다. 이에 설문조사 결과를 많은 학생들이 보실 수 있도록 블로그에 게재합니다.

 

 

※ 실시 현황

 

조사 대상 

대학원생

조사 기간

2013. 10. 28 - 11. 1

조사 방법 

웹 설문

응답자

236명

 

 

 

1. 이용자 정보

(1) 성별과 신분

응답자는 남학생의 비율이 56%로 여학생보다 많았으며, 석사과정이 69%, 박사과정이 31%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대학원 분포를 살펴 보면 일반대학원생의 응답률이 61%로 가장 높았고, 공학대학원 14%, 교육대학원 1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 소속

정석학술정보관을 주로 이용하는 학생들의 소속은 공대와 IT공대, 문과대, 경영대 순으로 나타났다. 2011년부터 3년간의 자료를 살펴보면 비율에 다소 차이는 있으나 주 이용자의 소속은 큰 변화가 없음을 알 수 있다.

 

 

 

 

 

2. 자료입수방법

대학원생은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RISS, NDSL등을 통해 찾는다 3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3%가 검색엔진에서 찾는다고 응답하였고, 22%가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를 이용한다고 나타났다. 2012년과 비교했을 때,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이용이 28%에서 22%로 다소 감소한 반면, 검색엔진의 이용이 30%에서 33%로 다소 증가하였다. 또한 2011년부터 3년간 통계조사를 볼 때, 검색엔진을 이용한 자료 입수는 해마다 증가하는 반면,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를 통한 자료 입수는 해마다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전자정보 이용빈도

매일 또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 이상 이용한다는 이용자가 47%로 나타나 2012년의 54%에 비해 다소 감소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2011년부터 3년간 통계조사를 볼 때 정석학술정보관의 전자정보 이용빈도가 해마다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전자정보 이용방법

전자정보 이용방법에 대해 38%의 대학원생이 쉽다, 47%의 대학원생이 보통이라고 응답하였으나 15%의 대학원생은 어렵다고 응답하였다.

 

 

 

5. 전자정보 습득방법

전자정보의 이용방법은 주로 직접 검색을 해 보고 배운다는 응답이 80%로 가장 많았고, 사서를 통해 습득한다는 응답자는 7%로 나타났다.

 

 

 

6. 전자정보 안내서 내용

전자정보에 대한 안내서에는 간략한 이용안내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대학원생이 45%로 가장 많았으며 35%는 전자정보 개요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전자정보에 대한 상세 설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18% 있었다.

 

 

 

7. Research Help

Research Help가 어떤 경우에 유용한지를 묻는 질문에 38%가 국내외 전자저널/Web DB를 알고 싶을 때라고 응답하였으며, 30% Research Help에 대해 잘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Research Help의 탭 메뉴 중에서는 48%가 전자저널 /Web DB가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하였으며, 33%가 잘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8. 문헌복사/상호대차서비스

(1) 이용경험 및 만족도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소장되어 있지 않을 경우 국내 및 해외 협력기관으로부터 제공하는 문헌복사 또는 상호대차 서비스의 이용경험을 묻는 질문에 30%가 있다, 70%가 없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이용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92%가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2) 이용하지 않은 이유

한편, 이용한 경험이 없는 응답자는 서비스를 모른다가 51%, 비용이 부담되었다는 응답이 19%로 나타났다.

 

 

9. 모바일 홈페이지

모바일 홈페이지(http://mlib.inha.ac.kr)의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27%가 모른다, 73%가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64%가 소장자료 검색을 주로 이용한다고 하였고 18%My Library를 이용한다고 응답하였다.

 

 

 

10. 희망 eBook 신청서비스 

희망 eBook 신청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80%가 유익하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하였으며 18%는 보통이라고 응답하였다.

 

 

 

11. 정석마일리지 제도

정석마일리지 제도의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75%가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마일리지 적립 노력 경험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58%가 없다고 응답하였다.

 

 

 

12. 정석애서(愛書) 인지도

서평서비스인 정석애서(愛書)의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64%가 모른다, 36%가 안다고 응답하였으며, 안다고 응답한 이용자 중 69%가 서평이 도서 대출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13. E-Journal 이용

전자저널은 Springer, Wiley-Blackwell, ScienceDirect, JSTORE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결과 : Springer, Wiley-Blackwell, ScienceDirect, Science 순)

 

 

 

 

 

14. 국내학회지

국내 학회지의 경우는 한국학술정보의 KISS, 누리미디어의 DBPia, 교보문고의 교보스콜라의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 Web DB

Web DB는 RefWorks, Scopus, JCR, Web of Science, KS 순으로 이용했다.

(2012년 결과 : Refworks, Scopus, JCR, Web of Science 순)

 

 

 

 

※ E-Journal과 Web DB를 제외한 백분율은 소수점 이하 반올림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