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석 뉴스

2014학년도 제1차(제6회) 'Book드림' 도서나눔 신청 안내

여러분은 'Book드림' 대해서 아시나요? 'Book드림' Book 새통, Book 나래와 더불어 정석학술정보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하나입니다.

 

'Book드림은 독서 장려 활동의 일환으로 양질의 도서를 선정하여 나누어 주고, 다양한 독서 경험을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진행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2014학년도 제1(6)Book드림행사는 '14학번 신입생과 학부 재학생' 을 대상으로 총 140의 도서를 나누어 드릴 예정이며, 책을 받지 못한 학생들도 독서후기를 작성하여 상장 및 부상 수상의 영예를 안으실 수 있으니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Book드림' 선정 도서 소개

 

* 도서 제목이나 소장 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나 부터 세상을 바꿀순 없을까? / 강수돌 저

 

이 책의 저자 강수돌 교수는 현재 고려대 조치원 캠퍼스에서 경영학을 가르치면서 5년간 마을 이장까지 한 매우 독특한 지식인이다. 강 교수는 돈 벌기 위한 경영학을 가르치지 않고 멋진 삶을 경영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실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나 부터 세상을 바꿀순 없을까?」는 돈이 최고의 가치로 인식되고 있는 현대의 자본주의 시스템 속에서 부자되는 법이 아니라 행복하게 사는 법을 모색하고, 우울한 노예가 아닌 행복한 주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하여 행복은 개인의 이익을 달성하는 데서 오는 것이 아니라 공생과 연대에서 온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패배주의에 젖어 현실의 논리를 따라가기 바쁜 우리들에게 내가 상상력을 발휘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을 전해주고 있다. - 추천자 김영 (국어교육과 교수)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0.1 강56나

 

 

총, 균, 쇠 / 재레드 다이아몬드 저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UCLA)의 생리학 교수인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생리학으로 자신의 학술적 경력을 시작하였으나, 조류학, 진화생물학, 문화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를 통섭하여 담아내는 저술을 통해 전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총, 균, 쇠」는 '왜 인류는 문화권에 따라 발전의 정도에 차이가 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다양한 학술적 분야를 아우르는 근거를 통해 찾아나가는 그의 대표작이며, 세계적 베스트셀러이다. 이 책은 기술의 발전을 논리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동시에, 다양한 기술들이 또 다른 기술에 영향을 미치며 결국 역사적인 변혁을 일으키는 과정을 설득력 있게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들을 통해서 우리가 평소 감수성 없이 지나친 '기술' 이라는 개념에 대한 근원적 호기심을 자극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추천자 임성삼 (환경공학과 교수)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6 다68초3

 

 

2. 도서 신청자격

 

     : 14학번 신입생 및 학부 재학생(신입생 70/ 재학생 70권 배부)

 

3. 행사일정

- 신청기간 : 2014.9.1.() ~ 9.12.()
- 선정도서 배부 : 2014. 9. 15.() ~ 9. 29.()
- 독서후기 접수 : 2014. 9. 15.() ~ 10. 4.()
- 독서후기 심사 발표 및 시상 : 2013. 10. 13.() 이후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 이용자서비스 Book돋움 Book드림 Book드림신청)

 

4. 독서후기 부상

- 최우수상 : 2(20만원 상당의 도서 구매권 증정)
- 우수상 : 4(10만원 상당의 도서 구매권 증정)
- 장려상 : 4(5만원 상당의 도서 구매권 증정)
- 가작 : 5(3만원 상당의 도서 구매권 증정)


※ 도서 구매권이란?
: 독서후기 상금의 일종으로 정해진 금액만큼 수상자가 원하는 도서를 구매해서 증정해드리는 증서입니다.

 

 

5. 기타


: 'Book드림' 신청자는 10, 독서후기 제출자는 500점의 '정석마일리지' 부여


 

" 책 읽는 Leader 양성을 위한 독서권장 프로젝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