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문화

3월 5일은 세계 낭독의 날(World Read Aloud Day)!

《낭독의 발견》이라는 TV 프로그램을 알고 계시나요? 문화예술분야의 다양한 게스트들이 낭독콘서트를 통해 시, 소설 등의 문학 뿐 아니라 편지와 명언 등 좋은 글을 읽어주는 《낭독의 발견》은, 어렵고 어색하게만 느껴졌던 낭독에 대한 편견을 깨뜨리고 낭독을 통해 메마른 감성을 일깨워주는 좋은 프로그램으로 6년 이상 꾸준히 사랑받아 오다 지난 2012년 종영되었습니다.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3월 5일은 세계 낭독의 날(World Read Aloud Day)입니다. 이날은 어린이와 청소년, 성인들에게 읽기의 힘을 알리고 독서를 독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세계 낭독의 날은 모든 사람들에게 읽고 쓸 권리가 있음을 강조하는 한편, 많은 사람들이 책을 집어 들고 청중을 찾아 소리내 읽을 것을 촉구합니다.(ReadWriteThink 웹사이트 참고)

 

낭독이란 소리내어 글을 읽는 음독(音讀)의 하나로, 음독에는 낭독(郎讀) · 낭송(郎誦) · 낭영(朗詠) 등이 있으나 오늘날에는 이들을 통틀어 낭독이라고 합니다. 음독에는 자기 혼자서 소리내어 읽는 경우와 남에게 글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소리내어 읽는 경우가 있는데, 낭랑한 음성으로 글의 이미지나 정서를 표현하여 남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낭독이 후자에 해당합니다. 낭독은 여러 사람이 다같이 읽거나 몇 사람이 일부분씩 분담해서 차례차례 읽을 수도 있고, 희곡의 경우에는 배역을 정해 각자 정해진 배역을 읽기도 합니다. 낭독을 할 때에는 글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그 글의 내용이나 느낌 등을 듣는 사람에게 정확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음의 고저장단과 완급에 유의해야 합니다. 한편, 낭독은 말하기 · 듣기 · 이해하기 · 글짓기 · 글씨쓰기 등과 마찬가지로 국어교육의 중요한 분야이기도 합니다.(국어국문학자료사전 참고)

 

 

 

 

요즘에는 소리를 내어 책을 읽거나 남에게 책을 읽어주는 경우가 많지 않아 낭독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낭독은 발음 뿐 아니라 어휘와 사고력도 향상시킬 수 있고, 발표력이나 적극적인 성격을 형성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런 실질적인 효과 이외에도 책과의 1:1 대화로 여겨지는 독서가 타인과 함께 할 수 있는 공통의 경험이 될 수 있다는 점에도 낭독의 매력이 있을 것 같습니다. 활자가 목소리를 타고 흘러 나오는 순간 독서는 더 이상 외롭지 않습니다. 오늘은 세계 낭독의 날을 기념해 소중한 사람에게 책 한 권 읽어주는 것은 어떠신가요? 

 

 

 

■ 인생

 

『인생낭독』은 KBS 2TV '낭독의 발견'에서 사회, 문화, 예술 등 여러 분야의 초대 손님이 출연하여 낭독한 글들을 담은 책으로, 문화예술계의 명사들이 사랑하는 연인과 가족들 그리고 인생의 후배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는 소박하지만 풍성한 내용으로 감동을 선사한다. 명사들이 인생의 길가에 서서 조곤조곤 들려주는 희망과 격려, 위안을 안겨주는 문장, 그 속에 녹아든 감동과 눈물로 빚어진 인생 이야기 그리고 사랑과 따뜻함이 가득 담긴 이 책은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이 책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낭독의 생생함이다. 당시의 감동을 책에서도 다시 경험할 수 있도록 명사들이 소개한 글과 인상적인 인터뷰 및 방송 뒷이야기들을 함께 수록했다 

*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 811.8 케68인

 

 

 

 

■ 인질의 낭독회

 

한 사람의 일생에서 반짝이는, 아주 사소하지만 특별한 순간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반정부 게릴라 조직에 의한 관광객 납치 사건. 그들의 죽음에서부터 소설은 시작되지만, 절망적인 느낌 대신 희망과 위로를 선사한다. 그들이 조심스럽게 낭독한, 작지만 소중한 추억들이 작가 특유의 정취와 섬세한 문체로 그려진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어느 작은 마을에서 벌어진 관광객 납치 사건은 여덟 명 인질 전원 사망이라는 충격적인 결말을 맺는다. 몇 년 후, 범인들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도청했던 당시 녹음테이프가 공개된다. 테이프에 담긴 것은 뜻밖에도 여덟 명 인질들이 낭독한 각자 인생의 한 순간. 그들은 결의에 찬 유서 대신, 자신의 일생에서 작은 빛으로 반짝거리는 순간들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 813.36 소84인

 

 

 

 

 낭송(낭독)문학을 위한 길잡이

 

문자와 음성이 복합된 문자와 음성의 종합예술 인 낭송문학을 다룬 책. 낭송문학의 참된 가치와 의미 올바른 방법과 낭송 때의 태도 및 재스쳐, 낭송문학의 대사 및 종류, 낭송문학을 하기에 적합한 시기와 장소, 효과적인 낭송을 위한 청중과계 관계, 낭송문학에 적합한 문학 작품과 장르적 특성 등에 대해 소개해 낭송 문학의 이해를 도왔다. 이 책을 통해 낭독 문학을 위한 준비과정부터 청주의 심리와 분위기를 파악하는 방법, 청중을 리드하는 방법, 그리고 일상 생활속에서 좋은 낭독자가 되기 위한 조언 등 낭송 문학을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 808.5 이84나

 

 

※ 도서 정보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