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

[9월의 탄생 작가] 레프 톨스토이 작품 소개

“우리는 톨스토이에 관한 책들만으로도 도서관 하나를 꽉 채울 수 있을 것이다. ....”

 

얀코 라브린은 톨스토이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톨스토이가 문학적으로 얼마나 큰 영향력과 의미를 가지고 있는 존재인지 알 수 있지요.

 

그를 가리켜 우리는 '세계적인 대 문호' 라 칭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그는 문명 비평가이자 사상가로서도 이름을 떨쳤습니다.

 

100년이 넘은 지금까지 그의 문학이 지속적으로 독자들에게 사랑 받고 연구되고 있는 것은 그의 문학이 단순한 '읽을거리'를 넘어 시대를 아우르는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 문호 톨스토이의 삶과 작품 세계는 어떠했는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Lev Nikolayevich Tolstoy

 

출생 - 사망 : 1828. 9.9 - 1910. 11. 7

 

출생지 : 러시아 야스니아 폴랴나

 

대표작 : 전쟁과 평화 (1869)

안나 카레니나 (1876)

 

 

 

 

 

 

 

 

 

톨스토이는 남러시아 툴라 근처의 야스나야 폴랴나에서 태어났으며, 명문 백작가에서 태어나 어려서 부모를 잃고 친척집에서 자랐습니다.

 

1847년 대학교육에 실망을 느껴 대학을 중퇴하고 지주로서 영지 내의 농민생활을 개선하려 하였으나, 그의 이상주의는 실패로 끝나고 방탕생활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후 군인이었던 형의 권유로 군대에 들어가 복무하고, 다음해 《유년시대》(1852)를 익명으로 발표하여 네크라소프로부터 격찬을 받습니다.

 

《소년시대》(1854) 《세바스토폴 이야기》(1854∼1856) 등은 군에 복무하면서 집필한 작품들로서 1855년 군에서 제대할 무렵에는 이미 청년 작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게 됩니다.

1857년 서유럽 문명을 시찰하기 위해 국외에 나갔으나 실망하고 귀국하여 결혼한 이후 문학에 전념하여 나폴레옹의 모스크바 침입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사회를 그린 불후의 명작 《전쟁과 평화》(1864∼1869)를 발표하고, 이어 《안나 카레니나》(1873∼1876)를 완성합니다. 그를 대문호의 반열에 올려놓은 작품들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는 그 무렵부터 죽음에 대한 공포와 삶에 대한 무상에 대해 심한 정신적 동요를 일으켜, 과학 ·철학 ·예술 등에서 그 해답을 구하려 하였으나 얻지 못하고 종교에 의탁하게 됩니다.

 

이때가 그의 전향기로서 《교의신학비판》(1880) 《요약 복음서》(1881) 《참회록》(1882) 《교회와 국가》(1882) 《나의 신앙》(1884) 등을 통하여 사상을 체계화시켜갔으며, 이때의 사상을 ‘톨스토이주의’라고 합니다.

그의 사상은 현대의 타락한 그리스도교를 배제하고 사해동포 관념에 투철한 원시 그리스도교에 복귀하여 근로 ·채식 ·금주 ·금연을 표방하는 간소한 생활을 영위하고 악에 대한 무저항주의와 자기 완성을 신조로 하여 사랑의 정신으로 전세계의 복지에 기여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1882년 모스크바 빈민굴을 시찰한 후 사회조직의 결함에 대해 인식하게되고, 그의 사상적 번민은 종교적 ·윤리적 문제에서 사회제도에까지 범위를 넓히게 됩니다.

 

또 1885년에는 사유재산을 부정하여 이 문제로 부인과 충돌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더불어 그는 러시아 정교회에 속하지 않는 성령부정파교도와 친교가 있어 4,000명에 달하는 교도들을 미국에 이주시키기 위한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장편소설을 발표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부활》(1899)입니다.

그는 이 작품에서 동방정교회에 대해 비판을 가하였다는 이유로 파문을 당하기도 하지요.

 

《부활》 이후의 주요작품으로는 《신부 세르게이》(1898), 희곡 《산송장》(1900), 단편 《무도회의 뒤》 《병 속의 아료샤》(1905) 등이 있고, 논문으로는 〈종교와 도덕〉(1894) 〈톨스토이즘에 대하여〉(1898), 그리고 최후의 대작 《인생의 길》(1910) 등이 있습니다.

사상의 전향 후 그의 생활신조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재산과 저작권의 포기를 골자로 하였으며, 이는 가족에게 중대한 문제였기 때문에 부부간에 분쟁이 끊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항간에서는 그를 위선자로 손가락질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즉 금욕과 청빈한 삶을 예찬하면서도 본인의 누리는 안락한 삶을 포기하지 못한다는 것이었지요. 1890년에 발표된 《빛은 어둠 속에서 빛난다》는 이러한 내적 고민을 선명하게 그려냈습니다.

 

이러한 갈등과 문제상황 속에서 그의 문학적 명성은 상승세를 이루어 80세 생일에는 전 세계에서 축하 인사가 쇄도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그의 사생활은 곪아가고 있었지요.

 

끝없는 가정의 불화 속에서 1910년 10월 29일 장녀와 주치의를 데리고 집을 떠나 방랑의 여행길에 올랐으나 도중에서 병을 얻어 아스타포보의 역장 관사에서 숨을 거두게 됩니다.

 

그의 말년이 불우했던 데에는 젊은 시절부터 지속되어온 쾌락주의적 성향과 이로 인한 환멸의 악순환이 주된 요인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톨스토이 [Leo Tolstoy] (두산백과)

 

그의 삶은 말 그대로 '영욕'의 삶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문학적으로는 그 능력과 가치를 인정받았으나 가정과 개인적 삶의 측면에서는 수많은 어려움과 굴곡이 있었으니 말입니다.

 

한 편의 소설, 한 편의 드라마와 같은 삶을 살았던 톨스토이.

 

관련 도서를 소개하겠습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서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레프 톨스토이 지음

 

인생은 무엇인가? 누구나 갖게 되는 원초적인 질문이다. 무엇을 갖고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보람된 삶이고 진정한 길인가.

 

그 해답은 똘스또이가 민화로 역은《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차곡차곡 쌓여 있다.

 

그 들판에서 똘스또이의 사랑과 진리의 이삭줍기를 해본다. 따라서 이 책을 읽는데 있어서는 호흡을 가다듬고 언더라인을 쳐가며 읽되, 가끔씩 눈을 감고 사색하는 시간으로 꼼꼼하게 읽는 게 좋을 듯하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91.73 톨57시

 

 

 

2) 크로이처 소나타 : 레프 톨스토이 지음

 

 이 소설은 톨스토이의 후기 작품으로 '회심' 이후 자연주의에 경도된 작가의 도덕적, 사상적 측면을 잘 보여 주는 작품이다.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삶을 위해 음주와 흡연 그리고 육식을 피하고 금욕 생활을 할 것을 주장했던 저자가 삶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절제'임을 설파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91.73 똘57크

 

 

 

 

 

 

 

3) 내 친구 톨스토이 : 박홍규 지음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주요 작품을 소개한다.

 

좋은 책 또는 고전이란 우리와 전혀 무관했던 나라에서 쓰인 책이 ‘지금 나에게’, 그리고 ‘평생을 두고 여러 번’, 언제나 ‘새롭게’ 읽히는 책을 말한다.

 

즉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나 읽히며, 개인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읽을 수 있는 책,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도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고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는 책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91.73092 톨57바

 

 

 

 

4) 전쟁과 평화 : 레프 톨스토이 지음

 

『전쟁과 평화』는 레프 톨스토이 원작으로 19세기 초판 러시아 사회의 모습과 전생을 그린 책이다.

 

러시아가 유럽에서의 모든 권리를 회복하고, 국경 내에서의 주권을 지키기 위해 프랑스에 맞서 싸운 애국전쟁의 모습을 담고 있다.

 

러시아와 프랑스의 전쟁이 시작된 1805년부터 프로이센 원정, 러시아 원정, 보로디노 전투, 러시아에서의 퇴각 등 역사적 흐름에 따라 사건이 전개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91.73 톨57저

 

 

 

 

 

5) 안나 카레리나 : 레프 톨스토이 지음

 

《전쟁과 평화》, 《부활》과 더불어 톨스토이 3대 걸작 중 하나인 ≪안나 카레니나≫는 남편과 아들을 둔 아름다운 유부녀 안나의 부정하고 이기적인 사랑과, 신의 뜻에 따라 진실하고 희생적으로 살아가는 레빈의 삶을 대비해 보여주면서, 결혼, 가족, 예술, 종교, 죽음 등 보편적인 삶의 모든 주제를 담아낸 작품이자, 1870년대 러시아 귀족사회의 도덕과 몰락, 농민 문제, 주변 정세 등 다양한 문제들을 다룬 사회소설로서 톨스토이 문학세계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91.73 톨57안 v.1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