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중독' 사회에 살고 계신가요?

'생체가 음식물이나 약물의 독성에 의하여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일'.

'어떤 사상이나 사물에 젖어 버려 정상적으로 사물을 판단할 수 없는 상태'

 

'중독' 의 사전적 정의입니다.

 

아마도 요즈음 눈을 뜬 직후부터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손에서 놓지 못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 또한 중독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저 또한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데, 스마트폰이 시야에서 보이지 않으면 가끔씩 불안하기도 하고,

의미 없이 핸드폰을 들여다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 기기의 사용 연령층이 높아지면서 어린이들의 스마트폰 중독 또한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요.

실제 미래창조 과학부가 실시한 '2012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 에 따르면 10~19세 청소년 5명 중 1명

꼴인 18.4%가 스마트폰 중독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참조 :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103&contents_id=32247

 

 

 

전자기기 뿐 아니라 우리는 '맛' 에도 중독이 되어 있는 듯 합니다.

 

특히 한국인의 80%는 소금 중독이라고 하는데, 이는 짜게 먹는 우리나라 식습관에서 비롯된 것이겠지요.

 

'국, 라면 등 국물 음식을 자주 먹는다', '젓갈, 장류를 자주 먹는다', '배달 음식을 자주 먹는다' 와 같은

요소에 해당된다면 소금 중독의 위험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혹시 나도 모르게 싱겁다며 소금을 찾고 있지는 않은가요?

 

이처럼 우리는 '미디어', '기기', 심지어는 '맛' 에도 중독되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우리 모두가 일종의 중독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지요.

 

제 자신의 생활 또한 반성해 보면서, 오늘은 '중독' 에 대한 책들을 소개하겠습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중독에 빠진 뇌

 

중독 분야의 세계적인 뇌신경과학자 마이클 쿠하는 『중독에 빠진 뇌』에서 생존에 유리하게 작용했던 이런 보상 시스템이 중독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왜 문제가

되는지, 과학적으로는 어디까지 규명되었는지, 현실적인 치료 방법이 있는지 등을 최신 뇌과학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상세히 소개한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6.860651 쿠92주

 

 

 

 

 

 

2) 행위 중독

 

『행위중독』은 중독을 배우는 대학의 학부생들을 위해 썼으며, 행위중독에 처음 관심을 갖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사나 심리사 등 전문가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학문적으로 정의하는 중독이란 무엇인지, 중독과 관련된 편견과 낙인문제를 지적했다. 행위중독이 소개된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고, 각 행위중독질환들의 사례와 원인, 편가 및 진단 기준 그리고 치료방법들에 대한 고찰

내용을 담았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6.8584 최52하

 

 

3) 어떻게 나쁜 습관을 멈출 수 있을까

중독으로부터 회복에 이르는 길 『어떻게 나쁜 습관을 멈출 수 있을까』.

 

삶이 중독으로 인해 서서히 병들어 가는 것을 막고 건강한 삶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풍부한 사례와 현실적인 조언, 전문적인 지식이 어우러져 있다. 저자들은 기록하는  습관부터 건전한 습관을 갖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매우 구체적인 극복 방법을 제시한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6.8606 울44어

 

 

 

 

4) 넥스토피아 : 미래에 중독된 사람들

 

『넥스토피아 미래에 중독된 사람들』은 소비자 행동, 창의성 및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 마이클 달렌이 진화생물학, 사회심리학, 경제학, 경영학 등 각기 다른 분야의 연구들을 종합해서 ‘기대사회’라는 이 시대를 설명하는 새로운 인식의 틀을 제공한다.

 

 ‘넥스토피아’(Nextopia)라는 개념을 통해 현재에서는 도달할 수 없는 미래의 삶과 그 곳에서의 행복에 대한 사람들의 욕망을 들춰보고, 이를 활용한 기발한 마케팅 사례를 소개한다. 

무언가가 충족되고 나면 그 다음 것에 더 관심이 가게 마련이다. 그렇게 넥스토피아 영역으로 들어가면서 우리는 스스로 ‘기대’를 쌓아가며 ‘기대사회’를 만들어냈다. 생활 수준이 나아짐에도 사람들의 행복 수준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는 이유, 몇 시간씩 긴 줄을 서면서까지 애플의 신제품을 구매하는 이유, 영화의 본편보다 예고편이 더 재밌는 이유 등 사람들의 기대심리를 적절히 이용하여 성공한 넥스토피아 마케팅을 살펴본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3.4 달294너

 

 

5) 설탕 중독

 

『설탕 중독』은 실제로 ‘설탕 중독증’에 걸렸던 의사인 저자가, 설탕이 우리 몸에 단·장기적으로 얼마나 해로운지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설명한 책이다.

 

현대인들의 일상적인 습관 중 하나인 설탕 섭취가 어떻게 삶에 깊숙이 자리 잡게 되었는지 일상의 사이클을 살펴보고, 설탕을 원하는 뇌의 작용을 통해 본능적으로 설탕을 갈구하게 되는 이유를 분석했다.

 

또한 우리가 먹는 설탕 첨가 식품들의 진실을 알려주고, 설탕이 인체의 오묘한 균형과 면역체계를 무너뜨린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설탕 섭취 역시 알콜 중독과 같은 금단 현상이 일어나는 ‘중독’ 현상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이러한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6.3998 애897서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