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다문화사회의 국가 정체성과 다문화정책',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출판 활동의 고취와 지식기반사회의 조성'을 목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세종도서 선정 사업이 진행되었는데요, 학술/교양/문학나눔 부문으로 구분하여 선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그 중 학술부문의 경우 '학술도서로서 가치가 높고 국민 독서문화 향사에 기여할 수 있는 도서'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번 도서 선정에는 총 10개 분야, 4,013종이 접수되었고, 그 중 320종의 도서가 선정되었습니다.

 

온라인 사전검토, 예비 검토, 심사위원회 심사 및 선정위원회 심사라는 엄격한 과정을 거친만큼 그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킬링 타임'용 도서도 좋지만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다룬 도서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보는 것 또한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선정된 다양한 도서들 중 '다문화사회' 를 다룬 책 한 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다문화사회의 국가 정체성과 다문화정책 (최영은 저)' 인데요, 다문화사회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그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이번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선정된 도서입니다.

 

단일민족의 개념이 아닌 다양한 문화를 지닌 사람들이 공존하는 사회로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다문화 사회'에 대한 적응과 국가적 제도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에서도 '다문화'는 더 이상 생경한 개념이 아닌 내 이웃, 내 주변 사람의 이야기일수도 있지요.

 

이러한 현실 속에서 '다문화사회의 국가 정체성과 다문화정책'은 다문화사회의 국가 정체성, 그리고 다문화정책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다문화사회에 대한 우리의 시야 확장과 개념 확립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다문화사회'란 무엇인지, 이러한 다문화사회에서 국가정체성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등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되어 줄 것입니다.

 

방학이 끝나기 전, 독서를 통해 우리 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지성미를 갖추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다문화 사회의 국가 정체성과 다문화정책 : 최영은 지음

 

 

"이 책은 다문화사회의 국가 정체성과 다문화정책을 다룬 이론서로,

 

다문화사회의 국가 정체성과 다문화정책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3.482 최64다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