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당신의 양심은 어떠한가요?

인하인 여러분, '책 도둑은 도둑이 아니다' 라는 말을 아시나요?

배우고 싶고 알고 싶어 책을 보고 싶지만 돈이 없어 책을 훔치게 되었다면 용서하자는 뜻이 담긴 말인데요, 과연 맞는 말일까요?

 

 

 

특히 도서관의 경우 책은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것이기에 더더욱 이러한 문제가 심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뉴스에서는 전국 시도군에 있는 공공도서관에 정보공개를 청구한 결과 130여곳의 도서관에 대출 후 반납기간을 2년이나 넘긴 장기 연체 도서들이 1만여권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하기도 하였습니다.

 

나에게 재미있는 책이라면 다른 이들도 이 책을 기다릴 것이라는 사실!  혹시 지금 여러분의 책장 속에도 잠자고 있는 도서관의 책들이 있지는 않은가요?

 

지금, 여러분의 양심은 안녕한지에 대해 질문은 던져 보며! 정석에서 6개월 이상 장기 연체 된 도서 중 인하인의 사랑을 받았던 책 Best 10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Best 10.

 

가즈오의 나라 1

 

김진명 장편소설. 광개토대왕비에 숨겨진 비밀을 모티브로 임나일본부설의 조작된 역사적 허위를 고발하는 작품이다.

 

할아버지를 죽게 한 민족의 배신자에게 입양된 한국인 아이 가즈오는 어느날 출생의 비밀을 알고 정체성의 혼란과 정신적 충격으로 괴로워한다.

한편, 광개토대왕비의 비밀을 연구하던 재일 유학생 박상훈은 교묘한 방법으로 살해당한 일본의 역사학자 가네무라 준이치의 집에서 역사의 비극을 목도하게 되는데...

 

 

 

대출 만기 : 2007-07-24

누적 대출 횟수 : 52회

 

 

Best 9.

 

(시골 의사의) 아름다운 동행 두 번째 이야기

 

혼자가 아니어서 행복한 우리 이웃들의 인생이야기『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제2권. 시골 외과의사가 병원이라는 풍경 속에서 깊고 따뜻한 시선으로 건져 올린 62편의 에피소드를 1, 2권에 걸쳐 엮은 에세이집이다.

 

눈부시게 아름다운 예비신부가 결혼을 앞둔 어느 날 사고로 한쪽 다리를 절단한 사연, 사할린에 징용군으로 끌려간 남편과 50년 만에 재회했는데 그 남편이 다시금 사고로 죽음을 눈앞에 두게 된 어느 노부부의 이야기부터 교통사고로 사망한 친구 부인의 넋을 기리는 49제에서 시신이 바뀐 것을 알고 모두가 넋이 나갔던 이야기, 너무나 사랑했지만 가난 때문에 헤어져야 했던 친구가 결국엔 자살로 생을 마감한 이야기 등 등 소설이나 영화보다 더 극적인 우리 이웃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고스란히 담아냈다.

 

대출 만기 : 2012-09-18

누적 대출 횟수 : 53회

 

Best 8

 

나의 투쟁

 

『나의 투쟁』은 히틀러 근본사상을 이해하기 위한 나치스 운동 바이블이다. 물론 그 사상이 정상적이며 합리적이라 할 수 없지만 이 책에 나타난 주장은 나름대로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

 

히틀러의 대중심리 통찰력은 아주 뛰어나며 여론조작에 대한 그의 견해 또한 주목할 가치가 있다. 한 사람의 독재자·선동가가 한 민족의 이성을 정복하고 세계지도를 바꾸어 놓은 광기의 십자군에 대중을 따르게 하는 데 성공했다는 사실은 중대한 사건이다.

 

그러므로 《나의 투쟁》을 20세기 최대 비극인 제2차 세계대전의 원인을 정확하고 깊게 이해하기 위한 중대한 자료로서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대출 만기 : 2014-06-05

누적 대출 횟수 : 57회

 

Best 7

 

쥐 1.

 

아트 슈피겔만의 리얼리즘 만화 『쥐』 제1권 <아버지에게 맺혀 있는 피의 역사>. 유태인을 '쥐'로, 나치스트를 '고양이'로 설정하여, 폴란드를 배경으로 세계2차대전 당시 유태인 대학살의 참상을 보여주는 뛰어난 작품으로, 흑백으로만 이루어져 강렬함을 선사한다.

유태인인 '블라덱'이 히틀러가 점령한 유럽에서 살아남은 과정을 만화가인 아들 '아트'에게 들려주는 형식으로 구성한 이 만화는, 두 가지의 이야기를 함께 들려주고 있다. 하나는 '블라덱'이 아내 '안나'와 히틀러가 점령한 유럽에서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들다가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과정을 들려주는 이야기다.

다른 하나는 기억 속에 쉽게 묻어버릴 수 없는 역사를 안고서 사소한 논쟁과 방문으로 이루어진 평범한 삶을 이끌어가는 '블라덱'과 '아트'의 곤혹스러운 관계에 대한 이야기다. 저자는 두 가지의 이야기를 조화롭게 이어나가면서 '블라덱' 세대와 '아트' 세대의 화목도 꾀한다.

 

대출 만기 : 2013-11-01

누적 대출 횟수 : 57회

 

Best 6.

 

한반도 2.

 

 김진명 장편소설『한반도』제2권. 한국 현대사의 미스터리 중 하나인 10ㆍ26의 배후를 파헤치며 한반도를 둘러싼 세력들의 음모를 밝히고 있다. 역사적 진실에서 찾아낸 소재와 작가적 안목을 바탕으로, 민족의 자긍심과 국가의 자주권을 지켜내려는 소설가 김진명의 역사인식이 돋보인다.

천재 변호사 이경훈이 한밤중에 받은 이상한 전화, 로펌 대표 케렌스키의 갑작스런 의문의 죽음, 도청, 친구의 납치. 보이지 않는 상대를 향한 경훈의 싸움은 계속된다. 마침내 제럴드 현의 수첩에서 '케네디의 동서 화해와 박정희의 자주 국방'이라는 문구를 발견한 경훈은 거대한 배후의 그림자를 감지하는데….

 

 

대출 만기 : 2007-07-24

누적 대출 횟수 : 61회

 

 

Best 5.

 

도쿠가와 이에야스 제 1부 2 : 대망 (인질)

 

보잘것없는 다이묘에 지나지 않던 집안에서 태어나 일본 전국시대와 에도시대를 이끈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책은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중심으로 도요토미 히데요시, 오다 노부나가 등이 15세기 중엽에서 16세기 말엽에 걸친 일본의 전국난세를 평정하고 통일을 이뤄낸 역사적 사실에서 소재를 가져온 야마오카 소하치의 대하소설 26권을 완역한 것이다.

 

동란기의 영웅 호걸들이 천하 제패라는 꿈을 만천하에 펼치고 있는 와중에 태어나 굳은 의지와 지략으로써 태평성세의 초석을 다진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파란만장한 이야기가 흥미롭고 장엄하게 펼쳐진다.

 

 최후의 승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인생 대역전 성공 비결을 담고 있어, 치세입신 지혜를 배우고자 하는 각 분야 지도자급과 진취적인 젊은이들에게 권할 만하다.

 

대출 만기 : 2011-11-10

누적 대출 횟수 : 64회

 

 

Best 4.

 

엑셀 2002 무작정 따라하기

 

베타테스트를 거친 엑셀 활용 입문서. 데이터 입력과 수식 작성 등 엑셀의 기초부터 단계별로 설명하면서, 저자가 지난 5년간 엑셀을 다루고 교육하면서 터득한 요령과 독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면서 정리한 활용 비법들을 수록했다.

 

 

대출 만기 : 2008-09-26

누적 대출 횟수 : 66회

 

 

 

 

 

Best 3.

 

쥐 2.

 

아트 슈피겔만의 리얼리즘 만화 『쥐』 제2권 <여기서 나의 고난은 시작됐다>. 유태인을 '쥐'로, 나치스트를 '고양이'로 설정하여, 폴란드를 배경으로 세계2차대전 당시 유태인 대학살의 참상을 보여주는 뛰어난 작품으로, 흑백으로만 이루어져 강렬함을 선사한다.

유태인인 '블라덱'이 히틀러가 점령한 유럽에서 살아남은 과정을 만화가인 아들 '아트'에게 들려주는 형식으로 구성한 이 만화는, 두 가지의 이야기를 함께 들려주고 있다. 하나는 '블라덱'이 아내 '안나'와 히틀러가 점령한 유럽에서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들다가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과정을 들려주는 이야기다.

다른 하나는 기억 속에 쉽게 묻어버릴 수 없는 역사를 안고서 사소한 논쟁과 방문으로 이루어진 평범한 삶을 이끌어가는 '블라덱'과 '아트'의 곤혹스러운 관계에 대한 이야기다. 저자는 두 가지의 이야기를 조화롭게 이어나가면서 '블라덱' 세대와 '아트' 세대의 화목도 꾀한다.

 

대출 만기 : 2013-11-01

누적 대출 횟수 : 83회

 

 

Best 2.

 

대학 물리학

 

『대학물리학』은 물리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명확하게 이해시키고, 응용적인 예를 통해 기본 원리를 전달하는 책이다.

 

 주어진 상황에 맞게 물리적인 상황을 수학적으로 전개한 후,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는 방식으로 하여 원래 의미를 놓치지 않도록 예제를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를 수록해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출 만기 : 2013-04-25

누적 대출 횟수 : 89회

 

 

Best 1.

 

개미 1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장편소설 『개미』 제1권 《제1부 개미》편.

 

기상천외한 개미의 세계를 개미의 시각으로 흥미 있게 풀어나가면서 사랑과 반역, 생존을 위한 투쟁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추리적 기법을 가미해 개미의 생태를 세밀하고 흥미진진하게 묘사하고 있다.

 

대출 만기 : 2014-08-13

누적 대출 횟수 : 171회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

 

 

5년 이상을 연체 된 책들, 인기 도서임에도 연체가 되어 이용이 되지 못하고 있는 책들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고 움찔한 당신이 있다면!!

지금 책을 도서관으로 데려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