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새로운 시작, 당신의 스타트업을 위해

요즘 '스타트업' 이라는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사전적 정의는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으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기술 발전을 토대로 새롭게 설립하여 운영하는 사업체라고 할 수 있는데, 제도적 지원과 사회적 분위기에 힘입어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비중이 늘고있습니다.

 

아마 졸업 후, 혹은 졸업 이전부터 스타트업을 위해 준비하고 계신 분들도 적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어떠한 도전이든 그 현실을 잘 알고 준비하는 것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더불어 현실에 벽에 부딪혀 막막할 때, 먼저 그 길을 가 본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보이지 않던 길을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하신 분, 혹은 스타트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의 도전이 보다 빛날 수 있도록.

 

정석에서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스타트업 재무 특강 : 안성태 지음

 

기초부터 고급까지 차근차근 배우는 스타트업 재무 가이드 『카이스트 K스쿨 스타트업 재무 특강』은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를 바탕으로 재무의 모든 것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전 재무 책이다.

 

특히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창업부터 투자 유치에 이르기까지 기업 경영에 필요한 부분들을 쏙쏙 짚어 안내한다.

 

또한 이 책은 직장인들에게도 자신이 다니는 기업의 오늘과 내일을 한눈에 보는 법을 알려준다.

 

책에 나온 재무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창업자들은 창업의 노하우를, 직장인은 자신이 다니는 기업의 가치부터 투자하고 싶은 기업의 미래까지 한눈에 보는 힘을 기를 수 있다.

 

카이스트 학생들이 배우는 재무 특강을 통해 스타트업 창업의 핵심부터 실전 투자까지 한 번에 이해하자!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15 안54스

 

 

2. 스타트업 PR : 최안나 지음

 

이제 막 스타트업 홍보에 입사한 신입은 눈앞이 깜깜할 것이다.

 

이끌어줄 선배도,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도 없이 홀로 업무들을 감당해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 빈자리를 채워준다.

 

국제기구 언론홍보팀 팀원에서부터 시작해 스타트업 마케팅매니저까지, 다양한 곳에서 홍보 업무를 해온 저자는 홍보 업무의 기본개념부터 시작해 기자와 연락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법, 인터뷰하는 법, 해외 전시회에 제품을 유치하는 법 등 구체적인 실무를 설명한다.

 

책 곳곳에서 스타트업에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들이 미처 생각지도 못한 세세한 부분들까지 일일이 짚어준다.

 

또한 저자는 자신만의 노하우와 경험뿐만 아니라 주변의 스타트업 홍보업무 담당자들의 인터뷰까지 수록해 다양한 실무 현장을 느끼게 해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9.2 최62스

 

 

3.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 남대일 외 지음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는 국내외 성공한 혹은 유망한 스타트업 101곳을 선정하여 핵심제공가치와 수익공식, 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으로 지금까지도 유사경쟁서를 찾기 어려울 만큼 독보적인 콘텐츠를 제공했다.

 

특히 101개 기업을 객관적인 도표로 구분하여 한눈에 생태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401 백92바

 

 

 

 

4. 하버드 스타트업 바이블 : 제프리 버스강 지음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창업 및 벤처기업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교수이자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만든 기업가, 벤처캐피탈리스트 제프리 버스강이 스타트업의 세계에 뛰어들기 위해, 그리고 그 모험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총정리한 책이다.

 

이론과 실무 모두에 능통한 진짜 전문가가 쓴 매우 드문 책이다.

 

실제로 스타트업을 운영하였고 여러 스타트업에 투자를 해온 저자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풍부한 정보를 통해 스타트업을 창업하여 운영하기까지의 전 과정과 스타트업에서 일하기 위해 필요한 대부분의 지식을 생생하게 배울 수 있다.

 

제품과 비즈니스 개발부터 마케팅, 영업, 자금 조달 등을 현장의 눈으로 분석하여 명쾌하게 전달한다.

 

그동안 하버드 MBA 학생들에게만 주어졌던 명강의를 책으로 만나자!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11 버57하

 

 

5. 스타트업은 어떻게 유니콘이 되는가 : 최정우 지음

 

최근 코로나19 쇼크로 경제 전반이 침체에 빠진 와중에 우리나라 대표 유니콘인 쿠팡, 배민 등은 매출이 급등했고, 그 외의 스타트업들도 빠른 태세 전환으로 위기 속에서 대도약의 기회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전통기업들이 급격하게 무너져 내리는 틈 사이를 빠르게 치고 나갈 기회의 문이 열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밋빛 미래만 펼쳐진 것은 아니다.

 

지난해 우버, 위워크 등은 막대한 적자와 CEO 리스크로 몸살을 겪으며 ‘유니콘 거품론’의 저격대상이 되기도 했다.

내부자의 관점에서 본 유니콘 스타트업의 실상은 어떨까?

 

롤러코스터에 탄 것처럼 하루하루가 혼란스러운 유니콘들은 대체 어디로 가야 할까?

 

이 책은 국내 2호 유니콘 ‘옐로모바일’에서 옐로트래블의 CFO와 CEO를 거치며 핵심부에서 일했던 최정우 대표가 자신이 몸소 체험한 생생한 경험담을 극사실주의로 정리한 책이다.

 

조직 확장, 회사 매각, 인수, 투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경험을 통해 스타트업의 고질적 문제점과 한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진정성 있게 녹여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658.11 최74스

 

 

 

도서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